-강사는 오랜 기간의 자기개발과 인내심이 있어야 가능
-취업성공을 위해서는 본인이 지원하는 직무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있어야

김민경강사

Q. 안녕하세요! 김민경 강사님 ‘도전하는 사람을 위한 신문’ 한국투데이 독자여러분께 간략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한국투데이 독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저는 취업을 하고자 하는 청년층, 중장년층 대상으로 교육과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는 김민경이라고 합니다. 채용관련 교육을 오랫동안 하다보니 채용프로세스 전반에 대한 지도와 인적성검사 개발 경험을 살려 특화 프로그램으로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Q. 최근 블라인드 채용이 늘고 있어서 인지 인적성검사가 중요해지는 것 같습니다. 기업에서 인적성검사를 통해 원하는 인재를 얻고자 할 때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을 까요?

블라인드 채용은 채용 프로세스 전 과정(서류, 인적성, 면접)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인성검사에 초점을 맞춰서 본다면, 대기업의 경우에는 인성검사를 사용하여 인재상에 맞춰진 인성척도 점수가 높은 사람들을 선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맞춤형 인적성검사라고 하지요. 그러나 많은 공공기관에서는 컨설팅사에서 만들어놓은 인성검사를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공공기관에서 사용하는 인성검사는 그 기업의 인재상에 맞춰진 검사가 아니기 때문에 주로 인성검사를 적부판정의 기준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에 기업의 인사담당자들은 단순히 인성척도 점수의 합계보다는 그 기업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척도들의 점수에 주목해야 하고, 적부판정의 기준이 되는 척도에만 관심을 갖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Q. 오랜기간 검사개발과 강의경력을 갖고 계십니다. 오랜기간 강연필드에서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는 비결과 노하우에 대하여 궁금합니다.

제가 강연필드에서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는 비결은 제가 맡은 일은 제가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해서 최상의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노력하는 자세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강사들은 기관에서 강의를 받기도 하지만, 지인들로부터 강의를 많이 받게 됩니다. 소개해 주신 분의 입장과 교육담당자, 교육생들을 생각하면 열심히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또한 강의만 하는 것이 아니라 현장전문가로서 코칭을 해야 현장에 대한 이해가 가장 잘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지속적으로 다양한 교육과정과 스터디 등을 통해 공부하고 자기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Q. 전문강사로서 교육자로서 가장 큰 보람을 느끼실 때는 언제인가요?

제가 가장 큰 보람을 느낄 때는 아무래도 강의보다는 코칭을 통해 교육받는 분들이 취업을 했거나 취업교육을 받을 기회가 적은 취약계층에게 도움을 주었을 때입니다. 최근 가장 보람 있었던 강의는 장애인은퇴선수대상으로 했던 강의였습니다. 공공기관에서는 장애인 전형이 따로 있다보니, 많은 장애인은퇴선수분들께서 체육행정가로서 입직하기 위해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이 분들께서는 평소에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적다보니 굉장히 고마워하셨고, 다른 교육보다 어려움들도 있었지만 굉장히 보람됬던 강의입니다.

Q. ‘에고썸인성검사’를 직접 개발하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떠한 검사이고 특 장점은 무엇인가요?

에고썸인성검사는 채용에서 사용하는 인성척도로 만든 인성검사입니다. 23개의 주요 인성척도 192문항으로 구성된 검사이고, 검사시간은 25분 정도 소요됩니다. 현재 3,000여명 이상의 교육생들이 검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온라인검사로서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로 접속하여 바로 검사를 실시할 수 있고, 검사가 끝나면 바로 결과보고서를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인증키를 알고 있다면 언제어디서든 다시 접속하여 자신의 결과보고서를 보실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학교에서 시행할 경우에는 개인별 결과보고서와 전체 결과보고서를 한번에 보실 수 있어서 관리가 용이한 검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취업관련 방송 참가중인 김민경강사

Q. 미래에 전문 강사를 꿈꾸는 후배강사에게 강사로서 자리잡기 위해 필요한 조언이 있으시다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가끔 한가지 영역의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강의를 시작하여 강의가 적게 들어와서 강사를 하기 어렵다고 하시는 분들을 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강의는 하루아침에 일정들이 쏟아져 오는 것이 아니라 인내를 가지고 자기개발을 하면서 자신이 맡고 있는 영역을 넓혀가다보면 점점 많아지고 넓어지게 됩니다. 너무 조바심을 갖고 돈을 벌어야 하는 것이 첫 번째 목표가 된다면 강사로서 성공하기가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강사료보다는 관계, 교육생을 위한 도움이 첫 번째가 된다면, 수입은 자연히 따라오리라 생각합니다. 강의 경험이 많이 쌓이게 되면 자기만의 강의영역을 만들어 브랜딩을 하는게 좋겠지요.

Q. 최근 면접관으로서 활동도 많이 하신다고 들었습니다. 면접을 준비하는 취준생들에게 면접시 이것만은 꼭 준비하면 좋겠다 하시는 점이 있으시다면 조언 부탁드립니다.

취준생들이 면접에서 주의하셔야 할 점은 많지만, 이것만은 꼭 기억했으면 좋겠어요. 본인이 지원하는 직무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하고, 직무관련 경험 정도는 꼭 정리해 가지고 가셨으면 합니다.

자신의 강점이 많이 있겠지만, 직무에 적합한 강점들을 얘기해야 뽑히는 면접이 될 수 있겠지요. 그리고 면접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질문에 대한 답변 방법이나 스킬을 배우는 것보다는 진정성 있는 태도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직무역량이 뛰어나다 하더라도 면접자의 태도나 인성이 부정적으로 관찰된다면 선발에서 제외될 수 가 있습니다.

취업관련 컨설팅중인 김민경강사

Q. 최근 취업에서 인적성검사가 중요해 지고 있습니다. 기업별 인적성검사개발과 기업면접관 교육자로서 인적성검사를 준비 중이신 분들에게 인적성검사시 도움이 될 만한 팁이 있으시다면?

인성검사는 솔직하게 하세요.”라는 얘기를 많이 하지요. 꼭 틀린 말이 아닌데요. 인성검사에서 너무 잘 보이기 위해 좋은 점수 쪽으로만 체크하다보면 적부판정에서 걸릴 수가 있어요. 최대한 솔직하게 하시구요.본인이 지원하는 기업의 인재상과 조직가치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도는 살펴보시고 기준을 정하고 시험 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적성검사 분야에서 언어영역을 장문독해가 많이 출제가 되고 있으니, 최근 뉴스기사나 4차산업혁명에 관한 내용들은 자주 읽고 독해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수리영역은 도표, 그래프, 표 등을 보고 정확하게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는 자료해석 문제가 많이 나오기 때문에 이 영역에 대해 신경써서 공부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Q. 다가오는 2019년 계획이 있으시다면 알려주세요!

현재 채용선발용 인적성검사와 기업에서 사용할 수 있는 고객서비스검사, 관리자역량검사 등 다양한 검사들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또한 휴먼앤파트너즈 홈페이지 작업을 진행하고 있어서 홈페이지에 들어오시면 휴먼앤파트너즈에서 하는 사업영역에 대해 쉽게 파악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지금까지도 그랬지만, 일은 조금씩 자연스럽게 넓혀가고자 합니다. 

취업강연중인 김민경강사

 

Q. 강사님만의 교육가치나 철학이 있으시다면?

교육받는 분들의 니즈를 파악하여 그에 맞는 교육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철학이라고 할 수 있는지 모르겠지만, 강의시간과 약속은 꼭 지키는 편입니다. 강사의 신뢰는 여기에서부터 형성되기 때문입니다.

Q. 현 정부나 국회나 국민들에게 강사로서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블라인드채용으로 인해 공공기관에서 NCS시험을 많이 보고 있는데요. 채용프로세스의 기준이 없는 것보다는 좋지만, 자칫 취준생들에게 시험을 위한 시험으로 지원자 스크리닝 용도로만 사용되는 경향이 있어 안타까움이 있습니다. 시험에서 높은 점수를 가진 지원자가 실제 업무 성과가 높은 사람으로 뽑혀야 하는데, 이 부분이 고려 될 수 있도록 채용프로세스가 구체화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Q. 기타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이렇게 인터뷰 요청을 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18년도 행복한 마무리 하시고, 2019년도에는 모두 나만의 Piggy Dream을 꿈꾸고 성취하는 한 해가 되시길 바랍니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