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디어팜 조용수대표

 

100세 시대, 창업이 답이다.

100세 시대라고 한다. 기술의 발달로 인해 지금 있는 사람들은 100세까지 산다고 한다.

하지만 마찬가지로 기술의 발달은 노동생산성을 크게 향상시켜 과거에 두사람이 하던 일을 한사람이 해도 충분한 상황으로바꿔버렸다.

기존의 일자리가 줄어 들었다란 말이다. 일자리가 줄어 들게 되어 경쟁은 더욱 더 심화되고 개개인의 미래는 더욱 더 불투명하게 되어버렸다.

또한 산업의 트렌드에 따라 주류 산업들이 비주류로 밀려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었지만 트렌드를 잘 타서 큰 성공을 거둔 이들이속속들이 나타나고 있다.

그러면 우리는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까? 바로 창업을 해야 한다.

위와 같은 내외적 요인으로 인해 창업을 반드시 해야만 한다. 그렇다면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 우리는 어떻게 해야만 할까?

무작정 창업에 뛰어 들어서는 안되며 아래의 세가지 요건을 확보하기 위해 철저한 준비 과정이 선행되어야 한다.

첫째, 창업 동료를 구해야 한다.

창업 동료는 비전과 목표를 함께 세우고  짧게는 수년, 길게는 십수년 동안 함께 고난을 견딜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더불어 자신의부족한 점을 채워 줄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창업은 고난의 행군이며 수많은 문제를 오랜 시간 동안 해결하는 과정이지 결코 한 번에 결과를 낼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따라서성공이란 결실을 이루기까지 믿을 수 있고 능력있는 동료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

또한 향후 사업 확장을 위해 투자를 유치할 때 대표 개인 뿐만 아니라 함께 하는 팀원들도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결국 창업에 있어서가장 중요한 것이 좋은 사람들을 만나 팀을 이루는 것이라 하겠다.

둘째, 창업에 적절한 아이템이어야 한다.

적당한 규모의 목표 시장이 있어야 하고, 자금이 다 떨어지기 전까지 수익화가 가능해야 한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대규모로 사용자를모아 광고 수입이나 빅데이터를 이용한 파생 매출을 기대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최근에는 실질적인 매출이 발생하는 사업 모델을 적용하여 투자를 유치하지 못한다 하더라도 자생이 가능한 아이템들도 나타나고있다.

셋째, 자금을 확보해야 한다.

사업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자금 투자가 필요하다. 제품만 만들면 끝나는 것이 아니라 조직이 성장함에 따라 발생하는추가적인 인건비 그리고 제품 또는 서비스의 홍보 및 마케팅을 위한 비용 등 제품을 만든 이후부터가 시작이라는 말과 같이 기업과사업아이템을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더욱 더 많은 돈이 필요하게 된다. 따라서 지속적인 자금 확보 계획은 반드시 필요하다.

위와 같은 조건들을 갖춘다 하더라도 반드시 창업에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반복적인 시행착오를 바탕으로 더욱 더 강해져야만하고, 살아 남은 기업들 중 성공한 기업이 나타날 수 있다. 대부분의 성공한 창업자들 또한 수십 수백번의 시행착오 끝에 성공했다라는것을 다시금 새기며 창업을 준비하는 모든 예비창업자와 초기 창업자들의 건승을 빌어 본다.

필자소개

아이디어팜 조용수 대표는 '스마트말대리'어플로 창업하여 안정적 개발력을  바탕으로  운수물류분야에 새로운 강자로 부상하고 있다. 창업기간동안 다양한 국가지원사업과 연구사업을 수주하고  오투오 관련 사업영역 확장에 힘쓰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