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뇌사장기기증·인체조직기증 59세 최병배 씨 "모든 것 나누고파”
- 아팠던 아들의 힘듦을 알기에 아픈 이에게 희망 나누고자 기증 결심

▲사진: 기증자 최병배 님과  아내. 출처: 한국장기조직기증원
▲사진: 기증자 최병배 님과  아내. 출처: 한국장기조직기증원
▲사진: 기증자 최병배 님 사진. 출처: 한국장기조직기증원
▲사진: 기증자 최병배 님 사진. 출처: 한국장기조직기증원

한국장기조직기증원(원장 문인성)은 2월 29일 충북대학교병원에서 최병배(59세) 님이 뇌사장기기증으로 생명을 살리고 하늘의 별이 되었다고 밝혔다.

최 씨는 2월 24일, 새벽에 물을 마시러 나왔다가 의식을 잃고 쓰러져, 급히 병원으로 이송하여 수술을 받았으나 의식을 회복하지 못하고 뇌사상태가 되었다. 최 씨는 뇌사장기기증으로 신장(좌,우), 안구(좌, 우)를 기증하여 4명의 생명을 살리고, 인체조직기증으로 백 여명 환자의 기능적 회복을 도왔다.

최 씨의 가족들은 아들이 태어날 때부터 간문맥혈전증을 치료를 받았기에, 누구보다 아픈 이의 힘듦을 잘 알고 있었다. 의료진에게 회복 가능성은 없으나 다른 누군가의 생명을 살릴 수 있는 기증이 가능하다는 이야기를 듣고, 다른 생명을 살리는 좋은 일을 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하여 기증을 결심했다.

청주시에서 8남매 중 일곱째로 태어난 최 씨는 유쾌하고 활동적인 성격으로 일하고 귀가하면 자녀들을 데리고 근처 냇가로 가서 물고기도 잡고 많은 시간을 가족과 함께 보낸 성실하고 자상한 아빠였다.

최 씨는 젊어서부터 자동차 의자에 들어가는 가죽을 생산하는 피혁공장에서 40년 넘게 근무하며, 어려운 일이 생기면 늘 앞장서서 해결하고 전체적인 관리 업무를 맡아서 일했다. 또한, 주말이면 벼농사를 지어 친척과 주변 이웃에게 나누어주는 따뜻한 사람이었다.

최 씨의 아들은 “아버지, 늘 표현을 못한 거 같아서 너무나 미안해. 감사하고 고마운 마음은 늘 가지고 있었는데 말하지 못했어. 엄마 내가 잘 돌볼 테니 걱정하지 마, 아빠 몫까지 열심히 살게. 너무 보고 싶고, 아빠 사랑해.”라고 말하며 뜨거운 눈물을 흘렸다.

한국장기조직기증원 문인성 원장은 “생명나눔을 통해 4명의 생명과 백여 명의 환자의 삶의 질을 개선해 주신 기증자와 유가족에게 감사드립니다. 생명나눔은 사랑이자 생명을 살리는 일입니다. 한국장기조직기증원은 한 분의 생명이라도 더 살리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