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양보호사로 어려운 사람을 돕는 따뜻한 삶 살아
- 죽으면 하늘나라 가는 몸, 장기기증으로 어려운 사람 돕고파

▲사진: 기증자 임봉애 님 사진(쌍둥이 손자). 출처: 한국장기조직기증원
▲사진: 기증자 임봉애 님 사진(쌍둥이 손자). 출처: 한국장기조직기증원
▲사진: 기증자 임봉애 님 사진. 출처: 한국장기조직기증원
▲사진: 기증자 임봉애 님 사진. 출처: 한국장기조직기증원

한국장기조직기증원(원장 문인성)은 지난 2월 29일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에서 임봉애(62세) 님이 뇌사장기기증으로 2명의 생명을 살리고 하늘의 천사가 되어 떠났다고 밝혔다.

지난 2월 11일 요양보호사인 임 씨는 설 연휴에 홀로 계신 어르신의 식사를 챙겨드리고 돌아오는 차 안에서 의식을 잃고 쓰러졌다. 급히 병원으로 이동하여 치료를 받았지만, 의식을 회복하지 못하고 뇌사상태가 되었다.

가족은 의료진에게 회생 가능성이 없는 뇌사 상태라는 것을 듣고, 뇌사일 때에는 삶의 마지막 순간 기증을 통해 다른 사람의 생명을 살릴 방법도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또한, 임 씨가 생전에 “죽으면 하늘나라 가는 몸인데 장기기증을 통해 어려운 사람을 돕고 떠나고 싶다.”고 말한 것을 떠올리며 기증에 동의하였다. 임 씨는 뇌사장기기증으로 간장, 신장(좌)(동시 수혜), 신장(우)을 기증하여 2명의 생명을 살렸다.

경기도 이천에서 5남매 중 둘째로 태어난 임 씨는 쾌활하고 밝은 성격으로 가족과 주변 사람들에게 늘 베푸는 따뜻한 사람이었다. 무언가를 배우고 자기 계발하는 것을 좋아하여 한식, 양식, 제빵, 요양보호사 등 10개 이상 자격증을 보유하였다.

또한, 오랜 시간 요양보호사로 근무하며, 아프고 몸 거동이 힘든 분들을 위해 이타적인 삶을 살아왔다. 이른 아침부터 늦은 시간까지 누구보다 열심히 근무하여 일에 대한 열정이 넘치고 자부심을 가졌다. 요양보호사 일을 하며 10년 넘게 시어머니를 보살펴드려 효자상을 받았다.

아들 이정길 씨는 “어머니 아직 믿어지지 않아요. 아직도 어머니의 따스한 손과 안아주시던 품의 온기를 기억해요. 사랑해 주시던 쌍둥이 손자 동규, 민규 잘 키우며, 우리 가족 모두 열심히 살게요. 하늘에 별이 되신 어머니, 너무나 보고 싶고 항상 사랑으로 아껴줘서 감사해요. 하늘나라에서 아프지 말고 건강하세요. 사랑해요.”라며 하늘로 보내는 편지를 전했다.

문인성 한국장기조직기증원 원장은 “가족을 위해 헌신하고, 아프고 어려운 분들을 도우며 살아오신 기증자와 생명나눔의 숭고한 뜻을 이뤄드린 유가족분들에게 감사드린다. 생의 마지막도 다른 이를 돕다 떠나시고, 삶의 마지막도 다른 생명을 살린 기증자의 아름다운 모습을 사회를 더 따뜻하고 환하게 밝힐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기증자를 그리워하며 아들과 며느리가 마음의 편지를 전하는 영상은 한국장기조직기증원 유튜브에서 시청 가능하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