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초록우산 대구지역본부 아동권리옹호단 발대식 모습
▲사진:  초록우산 대구지역본부 아동권리옹호단 발대식 모습

초록우산 대구지역본부(본부장 문희영)는 지난 17일 ‘2024 초록우산 아동권리옹호단’ 발대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초록우산 아동권리옹호단은 아동이 자신과 타인의 권리에 대해 알고 아동권리증진에 필요한 법과 정책을 개선하기 위해 아동 스스로의 목소리를 내는 초록우산의 아동참여조직으로,  올해는 총 156명의 아동권리옹호단이 서울부터 경기, 시흥, 부산, 대구, 대전 광주, 제주까지 8개 지역에서 1년 간 아동옹호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올해 대구지역본부 아동권리옹호단은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등학교 2학년까지 총 20명으로 구성되었다. 1년 간 진행되는 아동권리옹호단은 상반기 2024년 제4회 대한민국 어린이대상 후보자 추천부터 투표 참여 및 독려, 하반기 디지털 폭력으로부터 아동 보호와 올바른 디지털 시민으로의 아동 성장을 목표로 온라인 세이프티 활동 등 대구지역의 이슈에 대한 다양한 활동들을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 2년째에 접어드는 대구 아동권리옹호단은 참여 아동들의 보호자 집단이 발대식에 참여하여 의무이행자로써의 역할을 약속함으로써 아동들의 활동에 더 힘을 실을 예정이다.

 윤희준(중앙중학교, 1학년) 아동은 “평소에 아동권리에 대해 관심이 많아서 참여하게 되었는데 앞으로의 다양한 활동을 들어보니 훨씬 재밌어 보여서 기대가 된다.”며 “학교와는 또 다른 자유로운 분위기라 신선했고, 대구지역의 대표로 아동권리옹호단에 참여한 만큼 열심히 참여하겠다”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초록우산 대구지역본부 문희영 본부장은 “초록우산 아동권리옹호단의 작년 한 해 동안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가 변화하는 모습을 보며, 대구지역의 아동권리 이슈를 탐색하고 스스로 목소리를 내는 활동의 중요성을 느꼈다.”며, “2024년 초록우산 아동권리옹호단 또한 아동이 행복한 세상을 위해 다양한 옹호활동을 펼쳐갈 것이 기대가 되며, 많은 기회와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