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택스, 전년비 매출 30% 성장
- 누적 운행기록 8천만건… 국내 최대 운행데이터 보유
- 기업 필수 차량 관리 솔루션 도약

▲ 카택스 고객 수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다. /  출처: 카택스
▲ 카택스 고객 수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다. / 출처: 카택스

업무용 차량 관리 솔루션  스타트업 ‘카택스(대표 안재희)’는 2월 현재 누적 기업 수가  9만 곳을  넘어섰다고 오늘(15일) 밝혔다.

카택스는 자동차에 별도 GPS 단말기를 설치하지 않고 스마트폰 앱으로 업무용 승용차의 운행 기록을 작성할 수 있는 서비스로  운행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관리할 수 있어 효율적인 차량 관리가 가능하다. 대표 기능으로는 ▲국세청 차량 운행일지 생성 ▲유류비 계산 ▲실시간 차량 관제 ▲공용차량 운행 예약 관리 등이 있다.

2016년 서비스 런칭 후 카택스 누적 이용 기업은 지난 1월 9만개를 넘어섰다.  매출은 전년 대비 30% 이상 증가했으며, 특히 기업형 서비스인 ‘카택스 비즈’의 가입 기업만 3,000여 곳을 돌파했다.  회사는 이르면 올 상반 중 가입기업이 10만곳을 넘어 설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카택스는  빠른 성장의 배경으로   △’유류비 정산 기능 개편’ △’범용 차량운행일지 제공’ △’운행일지 엑셀 양식 커스텀 기능’  추가 출시와  기업별 상이한 유류비 정산 프로세스와 다양한 운행일지 양식에 대응하는 등 고객 중심의 편의성을 고려한 꾸준한 서비스 고도화가 고객 호응을 이끌어낸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한 식품 기업에서는 운행일지 작성 업무에 대해 임직원 1명당 월 6만원의 기회비용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카택스를  도입해 새로운 업무 프로세스를 도입하고, 실제 주행거리 기반의 유류비 정산으로 운영비 절감과 투명한 정산 문화를 조성했다. 

해당기업 관계자는 "차량 업무가 많고 유류비 정산에 불편함이 있는 기업이라면 운영 관리 측면에서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으며,  고정 비용 절감까지 가능해 만족한다"고 말했다.  

카택스 안재희 대표는 “운행기록 데이터는 단순히 운행일지를 넘어서서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성장을 이끄는 핵심 자산으로 자리 잡을 것”이라며 ”기존의 낙후된 아날로그 관리 방식에서 벗어나 디지털 기반의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을 형성할 수 있도록 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계속해서 돕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카택스는 오는 3월 관리자 페이지 리뉴얼을 통해 더욱 쾌적한 환경에서 카택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UI(사용자 환경)와 UX(사용자 경험)을 강화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