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PUBG(이하 배틀그라운드)  프로게이머에서 스타트업 기업 대표로 새로운 도전을 이어가고있는 게임프로 홍태욱 대표를 만나 보았다. 

프로게이머를 지망하는 학생들과 현역 프로게이머들의  은퇴 이후의 삶까지 관심을 가지고 양자가 가진 불균형을 게이머의 전체 생애주기 관점에서 선순환 생태계로 만드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그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즐기고 지나치는 단순 게임의 관점을 넘어 게임을 잘하기 위한 일반인과 프로가 되기 위한 전문교육 및  성공한 게임 플레이어의 삶까지 해결하겠다는 접근이  이체롭다.  

다음은 일문일답

▲게임프로 대표 홍태욱
▲게임프로 대표 홍태욱

한: 간략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프로의 게임 코칭, 게임PT를 운영 중인 주식회사 게임프로 대표 홍태욱입니다.

과거 PUBG(이하 배틀그라운드) 프로게이머로 활동하고, IT에이전시를 운영하다가 2022년부터 e스포츠 업계로 다시 돌아와 스타트업 대표로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

▲게임프로가 입주해 있는 서울대 캠퍼스타운 외경
▲게임프로가 입주해 있는 서울대 캠퍼스타운 외경

한: 게임프로는 어떤 일을 하는 곳인가요?

게임이 아닌 게이머에게 집중하며 우리 서비스를 습관처럼 쓸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을 목표삼고 있으며, 그 중 첫 번째로 온라인 e스포츠 코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보다 자세하게는 프로게이머를 꿈꾸는 학생들과 게임을 잘하고 싶어 하는 일반 게이머들에게 게임을 잘하는 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또한, 간단한 웹 게임으로 게이머의 e스포츠 능력을 수치화해 데이터 기반의 학습이 가능한 시스템도 개발하고 있습니다.

▲서울과학기술대학교가 운영하는 2023년 초기창업패키지 우수 기업으로 선정되 수상중인 홍태욱대표  / 서울과기대 창업지원단 단장 김종선(왼쪽)과 주식회사 게임프로 대표 홍태욱(오른쪽)
▲서울과학기술대학교가 운영하는 2023년 초기창업패키지 우수 기업으로 선정되 수상중인 홍태욱대표  / 서울과기대 창업지원단 단장 김종선(왼쪽)과 주식회사 게임프로 대표 홍태욱(오른쪽)

 

한: 게임프로를 통해 해결하시고 싶은 사회 문제는 어떤 걸까요?

몇 년 간의 준비 끝에 프로게이머가 돼도 다른 직업에 비해 훨씬 빠르게 은퇴하며, 은퇴 후 일자리도 굉장히 불안정한 상황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학생들은 프로게이머를 꿈꾸며 진로를 준비하고 있으나 프로게이머가 될 확률은 서울대학교 합격보다도 어려운 상황에 있습니다.

저희는 이러한 불균형 속에서 일반 게이머부터 프로게이머 지망생, 프로게이머, 은퇴 프로게이머까지 게이머의 생애주기에서 필요한 취업이나 교육, 진로 등 모든 영역을 개선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 게임프로가 대상으로 하는 사업 시장 규모는 어느 정도이며, 시장 특징에 대한 설명과 함께, 시장 접근 방법이 궁금합니다.

우리나라 국민 중 경쟁 게임을 즐기는 사람은 2,500만 명으로 추산된다고 합니다.

게임프로는 이 중 게임 관련 결제 이력이 있으며, 랭크 게임을 즐기는 429만 명의 일반 게이머를 저희의 핵심 고객 중 하나로 삼고 있습니다.

또한, 프로게이머 지망생을 핵심 고객으로 삼고 있으며, 이들에게 교육 서비스를 제공 중입니다. 더불어 기존 오프라인 e스포츠 아카데미의 경우 전국에 약 20여개 업체가 연간 120억~180억원의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해외의 경우 북미 시장 기반의 e스포츠 코칭 서비스 기업, Metafy와 Statespace는 일반 게이머를 타겟으로 각각 400억 200억 원의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으며, 게임프로도 해당 사례를 참고해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 최근 하루 일과가 궁금합니다.

사실 ‘과연 이것이 내가 원하던 삶인가?’ 라는 생각이 가끔 듭니다.

본인 스스로가 게으르다고 생각하면서, 내가 하고 싶은걸 하고 싶을 때 할 수 있기 위해 사업을 시작했지만 사실 그 어느 때보다 더 열심히 사는 것 같습니다.

원래라면 자기 전에 게임을 하는 것이 일상이었으나, 최근에는 집과 사무실, 미팅의 연속으로 게임을 즐기기가 어려워 속상합니다.

한: 현재 진행 중인 게임PT 서비스는 어떤 서비스 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프로 강사들과 일반 게이머를 연결해주는 플랫폼 서비스입니다.

인플루언서 부터 프로게이머, 프로게임단 코치까지 다양한 강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국내에서 가장 인기 있는 롤, 발로란트, PUBG를 중점적으로 강의하고 있습니다.

또한, 프로게이머를 꿈꾸는 학생들을 위한 아카데미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중점으로 코칭을 진행하며 강사와 수강생 비율이 최대 1:5까지 오프라인보다 4배 이상의 집중도 있게 코칭를 진행하고 있으며, 국내 e스포츠 대학 중 4곳과 MOU를 체결해 진로와 진학도 함께 안내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연세대학교와 서울대학교에 사무실을 입주해 두 곳에서 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2023 인천 챌린지컵이 인천테크노파크에 참여해  프로게이머 진로/진학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상담 뒷편으로 프로게이머 테스트 받는 모습
▲ 2023 인천 챌린지컵이 인천테크노파크에 참여해  프로게이머 진로/진학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상담 뒷편으로 프로게이머 테스트 받는 모습

 

한: 게임프로 서비스 운영 중 가장 고민하고 있는 부분은?

더 많은 고객을 찾고 그들에게 어떻게 만족 시킬 것인가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단순하게 게임 잘하는 법을 가르치는 사업이 아닌, 게이머에게 습관을 만드는 기업이 되기 위해서 더 많은 고객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매일 같이 고민하고 있습니다.

▲사진: IR 발표 중인 게임프로 대표 홍태욱 / 출처: 주식회사 게임프로
▲사진: IR 발표 중인 게임프로 대표 홍태욱 / 출처: 주식회사 게임프로

 

한: 게임프로에서 2024년 계획 중인 일이 있으시다면?

해외 진출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일본 현지의 유명한 유튜버와 게이머, 프로 선수 등과 콜라보해 국내에서 운영 중인 서비스를 해외로 진출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아카데미에서도 기존 수강생을 포함해 100명을 모집하는 것을 목표로 갖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오프라인 마케팅과 진학 설명회, 고등학교 연계 등 여러 가지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게임프로, 나눔엔젤스으로부터 시드 투자 유치
▲게임프로, 나눔엔젤스으로부터 시드 투자 유치

한: 지난해 가장 기억에 남는 일과 그 이유는?

처음에 저희 수강생들로 이루어진 팀이 아마추어 대회를 우승해 기분이 좋았습니다.

그러고 얼마 지나지 않아 프로 대회에 진출해 첫 대회를 우승하고, 전 세계 24개 팀이 참여하는 세계 대회에도 참여해 사우디 리야드에서 $39,000(5천만원) 상금을 얻기도 했습니다.

또한, 오랜 시간 이야기 나눴던 투자자님께 투자 유치를 받아 한 숨 놓은 게 기억에 가장 많니 남네요. (웃음)

한: 게임프로의 핵심역량은 무엇이라 생각하시나요?

게임 산업이라는 엄청 큰 시장 속에서 게임에 진심인 사람들이 한데 모인 것이 가장 큰 역량이라고 확신합니다.

또한 기존 시장에서 불필요하거나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과감히 바꿔가며 시장의 흐름을 바꾸는 움직임도 핵심 역량 중 하나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한: 본인이 생각하는 게임프로의 성공 요건은?

e스포츠 교육을 첫 시장으로 게이머들의 니즈에 맞는 서비스를 만들어나가는 것이 가장 중요한 성공 요건이라고 생각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대세 게임은 바뀌기 마련이지만, 게임을 하는 게이머는 항상 유지됩니다. 게이머들을 만족시키고, 나아가 그들이 매일 습관처럼 쓰는 서비스를 만들기 위한 노력이 가장 중요한 성공 요건으로 삼고 있습니다.

▲게임피티 홍태욱대표가 신구대 e-스포츠과와 MOU 체결했다. /  신구대 e스포츠과 정재헌 학과장(좌측)과 (주)게임프로 대표 홍태욱(우측) 
▲게임피티 홍태욱대표가 신구대 e-스포츠과와 MOU 체결했다. /  신구대 e스포츠과 정재헌 학과장(좌측)과 (주)게임프로 대표 홍태욱(우측) 

한: 국내 게임관련 다양한 기관과 학교와 소통 중이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 활동과 내용과 성과에 대해 궁금합니다.

국내 e스포츠 대학이 날이 갈수록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 중 4개 대학교와 MOU를 체결을 완료 했습니다.

▲전남과대 e스포츠과 이유찬 학과장(좌측)과 (주)게임프로 대표 홍태욱(우측) 출처: (주)게임프로
▲전남과대 e스포츠과 이유찬 학과장(좌측)과 (주)게임프로 대표 홍태욱(우측) 출처: (주)게임프로

프로게이머를 꿈꾸는 학생들 모두를 만족시킬 수 없기 때문에, 중간에 진로를 바꾸더라도 학생들이 좋아하는 분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기 위한 활동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2024년 입시 때 수강생 중 대학 입시를 희망한 진학 반 친구들 모두가 대학교에 합격해 더욱 자신감을 얻고 대학교뿐만 아니라 고등학교와도 진로 진학 프로그램을 진행하고자 준비하고 있습니다.

▲사진: 좌측부터 김진현, 황재현, 목기호, 양윤수, 하승원 대회 참가 출국 전 사진
▲사진: 좌측부터 김진현, 황재현, 목기호, 양윤수, 하승원 대회 참가 출국 전 사진

 

한: 게임PT 소속 학생들이 게임대회등 에서 좋은 성과를 거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게임단 성과 소개 부탁드립니다.

사실 처음부터 이렇게 진심으로 도전할 생각은 없었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온라인 수강생으로 이루어진 PUBG 수강생 팀이 아마추어 대회를 우승하고 프로 대회에 진출해 첫 대회를 우승했습니다. 그 이후 프로 리그에서도 좋은 성적을 내 전 세계 24개 팀이 참여하는 세계 대회에 나가 $39,000(5천만원)의 상금을 타왔습니다.

또, 중간에는 게임사인 크래프톤과 e스포츠 파트너팀으로 계약까지 체결했습니다.

이 외에도 수강생들이 여러 대회에서 수상하는 모습을 보며 대표로써가 아닌 e스포츠를 사랑하는 한 사람으로써 기쁠 뿐 입니다.

올해 2024년에는 PUBG뿐만 아니라 모바일 PUBG나, 발로란트 등 그 외 게임으로도 e스포츠 게임단 운영을 확장하고자 계획하고 있습니다.

▲사진: 좌측 신구대학교 강도경 교수와 1등팀 'Nuclear'의 시상 장면
▲사진: 좌측 신구대학교 강도경 교수와 1등팀 'Nuclear'의 시상 장면

한: 지난해 투자유치와 외부 수상 등 다양한 이슈가 있으셨는데, 투자유치 배경과 투자를 통해 하시고 싶은 일이 있으시다면 설명 부탁드립니다.

2023년에는 정말 많은 일이 있었습니다.

창업진흥원의 초기창업패키지에 선정됐으며, 연세대학교 캠퍼스타운에 선정되고, 나눔엔젤스로부터 시드 투자 유치도 성공적으로 마무리 했습니다.

이러한 결과로 연말에는 창업진흥원 주최 E-day에서 초기창업패키지 수혜 기업 595개 중 6개 우수 기업에 선정되고, 서울과기대와 연세대로부터 우수 기업에 선정, 신용보증기금으로부터 리틀펭귄 기업에 선정돼 5억원의 자금을 확보 했습니다.

다행히도 그간의 노력으로 빠르게 성장한 이력과 앞으로의 행보에 대한 가치를 인정받은 것 같아 기쁜 한편으로, 올해 2024년에는 서울대학교 캠퍼스타운에 선정돼 서울대와 연세대에서 함께 서비스를 운영해나갈 계획입니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