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브더칠드런 동부지역본부 – 대구광역시, 제3기 대구광역시 아동참여위원회 정책제안발표회 및 수료식 사진
세이브더칠드런 동부지역본부 – 대구광역시, 제3기 대구광역시 아동참여위원회 정책제안발표회 및 수료식 사진

세이브더칠드런 동부지역본부는 12월 16일(토), 대구시청 동인청사 대회의실에서 제3기 대구광역시 아동참여위원회 정책제안발표회 및 수료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아동참여위원회는 초등학교 4학년 이상 만 18세 미만의 아동 30명으로, 아동의 의견을 담은 정책을 제안하여 아동 참여권 증진을 통해 아동친화적인 지역사회를 조성하기 위해 구성되었다. 2023년 4월부터 12월까지 월 1회 이상의 정기모임 활동을 통해 아동과 관련된 정책에 대한 모니터링 및 관심 주제별 토의, 정책 제안 등 권리의 주체로서 아동 권리 증진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였다.

이날 정책제안발표회 및 수료식은 아동참여위원회 활동보고, 정책제안발표, 활동소감발표, 활동확인증 및 활동 우수상 수여, 롤링페이퍼 작성 순으로 진행됐다.

아동참여위원회는 ‘우리들이 안전하고 질높은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시설을 관리해 주세요.’, ‘모든 아동들이 여가를 즐기고, 문화생활을 할 권리를 보장해 주세요.’, ‘친환경적인 대구를 만들어 주세요.’, ‘미래 아동의 자립문제가 아동의 삶을 바꿉니다. 우리도 충분히 자립을 알아갈 권리가 있어요.’, ‘아동과 미래세대의 꿈을 지켜주세요.’, ‘장애아동이 동등하게 자랄 수 있도록 눈높이를 맞춰주세요.’로 총 6가지의 주제로 정책을 제안했다.

세이브더칠드런 동부지역본부 노성훈 본부장은 “대구광역시와 함께 아동참여위원회를 구성하여 아동 관련 지역정책사업을 모니터링하고, 정책제안내용을 직접 정책결정권자에게 전달함으로써 지역사회의 변화를 이끌어내는데 이바지할 수 있을 것이라는 사실에 기대가 된다.”며, “권리 주체인 아동이 자신의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참여권은 보장되어야 하며, 앞으로도 아동권리 증진을 위한 활동을 꾸준히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