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대학 드론시큐리티연구원(연구원장 강욱 교수)은 2022. 10. 19. (수) 14:00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치안 드론 산업의 현황과 전망」을 주제로 학술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학술토론회에는 송정애 경찰대학장, 경찰대학교 강욱 교수, 이병석 교수, 안성준 한국드론학회장, 강창봉 항공안전기술원 미래항공연구본부장, 엘에스웨어 이예슬 책임연구원, 이동규 경찰인재개발원 자치경찰연구센터장, 중앙대학교 이주락 교수, 한국법제연구원 박세훈 박사, 장원식 장한지식재산 대표변리사, 권희춘 한국인지과학산업협회장 등 많은 교수, 경찰관, 드론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치안 드론 산업 관련 주제에 대하여 열띤 토론을 벌였다.

또한, 이번 토론회는 2022 국제치안산업대전의 전시 관람과 연계되어 진행되었다.

  송정애 경찰대학장은 환영사를 통해, “드론은 물류, 이동성(모빌리티) 혁신 등 미래사회로 나아가는 데 핵심적으로 작용하는 기술로 많은 주목을 받고 있으며, 세계 각국에서 드론산업 육성 관련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라고 말하였다.

  강욱 드론시큐리티연구원장은, “제1회 국제치안산업 박람회의 행사로 드론시큐리티연구원의 학술토론회를 개최한 이래, 이번 ‘2022 국제치안산업대전’까지 한 번도 빠짐 없이 참여하게 된 것에 대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라고 말하였다.

  안성준 한국 드론학회장은, “드론은 사회안전을 위한 방어적 도구로써 사고 및 재난 감시, 위험물 탐지와 제거와 같은 예방적 역할 외에도 수색과 구조 및 범죄 수사 등 사후적 역할을 광범위하게 수행하고 있고, 그 역할은 점점 확대되고 있다.”라고 밝혔다.

 정성호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은 영상 메시지로, “드론은 불법 작물 재배 탐지, 실종사 수색, 교통통제, 야간 순찰 등 경찰 분야에서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나, 관련 법적, 제도적 장치는 미비하다.”라고 말하였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