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코로나19 대유행 이후 부유국 지도자는 거대 기업과 공모하여 백신 국가주의 초래, 결국 연말까지 저소득 국가 국민 4% 만이 접종받는 불평등 초래

ㆍ아시아 태평양 지역, 전면적 인권위기 발생. 다수의 정부는 인권 탄압에 대해 계속해서 코로나19를 명분으로 내세워

ㆍ한국, 코로나19로 선명해진 구조적 차별이 이주노동자 등에 더 큰 영향을  끼치고, 공고한 젠더 고정관념과 젠더 기반 폭력이 불필요한 죽음으로 이어져

ㆍ북한, 정부의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심각한 인권 침해 발생. 건강권, 식량권, 표현의 자유 등 전반적인 인권 상황은 전보다 더욱 악화된 것으로 평가

 

사진자료 1.  태국 민주화 시위대가 정부 청사로 행진하는 모습
사진자료 1.  태국 민주화 시위대가 정부 청사로 행진하는 모습

29일, 국제앰네스티 한국지부는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2021/22 국제앰네스티 연례인권보고서: 세계 인권 현황>(이하 보고서)을 발표했다. 본 보고서는 국제앰네스티가 작년 한 해 동안 조사한 세계 각국의 인권 상황을 다룬다. 여기에는 대한민국(이하 한국)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하 북한)을 포함, 154개국의 인권 현황에 대한 포괄적인 분석이 담겼다. 

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19 백신 선점, 소극적인 기후변화 대응, 편협한 사익 편취 앞에서 전 지구적 협력에 대한 희망은 시들해졌다. 또한, 보고서는 부유국이 거대 기업과 공모하여 코로나19 팬데믹 피해를 공평하게 복구하겠다는 공허한 구호와 거짓된 약속으로 사람들을 속였고, 기존에 존재하던 불평등을 더욱 심화시킨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윤지현 국제앰네스티 한국지부 사무처장은 “코로나19 팬데믹 동안 우리사회에서 오랫동안 누적되어 온 차별이 발현되었으며, 소외된 사람들은 더 큰 고통을 입었다. 신임 대통령과 행정부는 보건위기에 인권적으로 대응하고 고착화된 차별을 종식하여, 차별과 폭력으로 부터 사람들을 보호해야 한다”고 밝혔다. 

북한의 인권 상황과 관련하여 양은선 국제앰네스티 한국지부 캠페인팀장은 “2020년에 이어 계속된 국경 봉쇄로 주민들의 건강권과 식량권은 더욱 악화되었으며, 사상과 표현의 자유를 통제하며 이전보다 강도높은 억압을 이어 나갔다”며 “이러한 조치들은 국제 인권 기준에 일치하지 않으며, 백신 지원 거부는 오히려  주민의 건강권을 침해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당국은 코로나19를 빌미로 자행되는 인권 침해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에멀린 길(Emerlynne Gil) 국제앰네스티 동아시아 조사 부국장은 아태 지역의 인권 상황과 관련해  “지역 내 여러 정부가 인권 탄압에 대해 코로나19 팬데믹을 명분으로 계속 내세웠다. 특히, 몇몇 국가에서는 코로나19에 관한 ‘가짜’ 또는 ‘허위’ 정보의 확산을 처벌하겠다는 이유로 새로운 법이 제정되었는데, 이로 인해 사람들은 반대 의견을 표현하기가 더욱 어려워졌다”고 밝혔다.

한편, 올해로 창립 50주년을 맞은 국제앰네스티 한국지부는 1972년 창립 이후 국내 인권 개선을 위한  활동을 해왔다. 국제앰네스티 한국지부는 창립 50주년을 기념하여 새로운 슬로건 ‘모두의 인권, 미래로 가는 용기’를 발표하고  ‘평등과 포용’, ‘담대함과 혁신’, ‘투명성과 책임’ 을 향후 8년간 집중할 가치로 삼는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