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민주주의적 의견 결정과 의견수렴 플랫폼의 구현 이라는 목표로 스마트한 모바일 투표솔루션을 개발한 '비바리퍼블리카'의 이승건 대표를 만나 보았다. '비바리퍼블리카'는 최근 '다vote for kakao(다보트 포 카카오)'를 '카카오톡 채팅플러스'에 런칭하며 사업에 중요한 전기를 맞고 있다.  

2011년 창업한 '비바리퍼블리카' 는 향후 모바일 투표솔루션 '다vote(다보트)'를  네이버 지식in 같은 파급력을 지닌 '모바일 지식in'의 아이콘으로 자리매김 하기 위해 '질문검색'기능과 '주관식의견작성'기능을 4월 내로 업데이트 예정에 있다. 
 
 
-'비바리퍼블리카'의 '다vote for kakao(다보트 포 카카오)'의 개요

다보트는 지인 기반의 모바일 투표 시스템으로 집단의 의사결정이나  일상적 이슈를 카카오톡 채팅방을 통해 민주적 방식 투표로 의견을 조율하고 결정 할 수 있는 투표 솔션이다.

'다vote for kakao(다보트 포 카카오)'는 이용자의 지인 이외에도 다수의 사람들에게 질문할 수 있어, 이용자의 의도에 따라 사회적 파급력이 큰 정치 이슈에 대한 다수의 생각을 알아보거나,  합리적 기업 활동에 도움을 주는 설문조사등으로도 활용 가능하다.

 ●다음은 ‘비바리퍼블리카' 이승건대표와 일문일답

1. '비바리퍼블리카'에 관한 소개바랍니다. 

'비바비바 리퍼블리카는 "직접 민주주의적 의견 결정, 수렴 플랫폼 구현"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고객들에게 편리하게 유용하고 질 좋은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는 회사입니다.  

저희가 개발한 '다vote for kakao(다보트 포 카카오)'는 일상생활에서 의사결정의 문제에 부딪히는 모바일 사용자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비바리퍼블리카'라는 사명은 라틴어로 공화국 만세라는 의미입니다.  저희 '다vote for kakao(다보트 포 카카오)'가 가진 특징인 민주적 투표 방식이 내포하고 있는, 그리스 로마시대의 공화주의적 정신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2. 현재 서비스 중인 '다vote for kakao(다보트 포 카카오)에 관해 소개 바랍니다. 
 
'비바리퍼블리카'는 지난 2월 말 '다vote for kakao'를 런칭하였습니다. 이를통해 사용자들이 '카카오톡' 채팅방에서 쉽게 의사 결정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이를 통해 이용자들이 지인을 포함한 많은 사람들에게 질문하고 투표로 많은 답을 얻어 혼자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들에 대한 '대중의 지혜'를 얻을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4월 내에 모바일 지식인으로의 역량강화를 위해 '질문 검색기능'과 '주관식의견서술'기능이 업데이트 될 예정인데, 업데이트 이후에 저희 회사가 지향하는 '모바일 지식in'으로의 변화가 가속화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3.'다vote'의 개발동기에 관한 소개바랍니다. 

 스마트폰이 가져온 혁신의 시대에 뭘 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였습니다. 그러던 중 정치적 의사결정 구조를 모바일로 바꿔 보자는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그래서 만들게 된 앱이 ‘다vote’라는 투표앱입니다. 

초기에는 사용자를 모으는 데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최근 카카오톡 플랫폼을 이용한 서비스인 ‘다vote for kakao’ 런칭으로 전체 다운로드 수와 액티브 유저수가 급증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4.'다vote'와 유사한 서비스가 있다면 간략한 소개와 다른점 설명바랍니다. 

오백인, 폴링인 등의 투표서비스가 많이 있지만, ‘다vote for kakao’는 지인 기반으로 한 투표시스템이라는 점에서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또한 카카오톡 채팅플러스 안에 런칭하여 사용자 확보에 유리한 위치에 있습니다.

 

5.현재 까지의 창업자금은?

초기 창업시 공동창업자와 개별적으로 투자한금액(비공개)와 정부지원금 7000만원정도 소요 되었습니다. 

6.향후계획에 대하여 한마디?

사용자들의 의견을 반영하고, 팀원들의 생각을 더해서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생각입니다. 네이버가 웹상의 지식in이라면, 다vote는 모바일 지식in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하는 데에 모든 팀원이 집중할 계획입니다.  

이를위해 매주 누적된 데이터와 소비자 의견을 수집하여, 업데이트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이때문에  거의 매주 업데이트 된 새 버전이 나올 정도로 팀원 모두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7.대표님에게 사업성공이란?

사람마다 행복해하는 것이 다른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주변이 불행하면 스스로도 불행해 지는 느낌을 가지게 되는 편입니다. 비단 제 주위 뿐 아니라 사회 부조리나 구조적 모순에 빠져 있는 현실을 목도 할때면 마음이 크게 불편해 집니다. 이 때문인지 저는 제가 가진 재능을 통해 항상 사회에 기여 할 수 방법을 모색해 왔던것 같습니다. 
 
아직 사업 성공에 관한 이야기할 단계는 아니지만, 저는 저희 '비바리퍼블리카'의 , ‘다vote for kakao’를 통해 시시때대로 국민들이 다양한 이슈와 주제로 활발하게 의견 교류하고, 의사결정에 직접 참여하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다vote for kakao’가 미디어가 되는 동시에 국민들의 여론이  신속하고 빠르게 보여지는 사회적 플랫폼이 되어 간다면 하고 바라고 있습니다.

8. 함께 하는 팀원 소개바랍니다?

시간이 허락한다면 모두 소개 하고 싶습니니다.

 먼저 회사내에서 정서적으로 안정을 주는 어머니 같은 존재 공동창업자인 유한주님, 회사가 너무 이상적인 방향으로 가지 않도록 균형을 잡아주는 공동창업자 이태양님, 서버개발을 담당하며, 탁월한 퍼포먼스를 자랑하는 성호태 CTO님, 분위가 메이커인 UI 디자인 담당 김재식님, 

중국통 이승우 Marketing Manager님, 삼성전자 SDS개발팀에서 근무하다가 새로운 도전을 위해 함께 해주시는 IOS Developer 박광수님, 젊고 개방적 사고가 강한  김민주Developer, 유일한 홍일점으로 회사에 여성적 시각으로 긴장을 해소해주는 최승아 PR Planning 이 있습니다.    

* '비바리버블리카' 팀원이 말하는 우리회사는요!! 

- 이태양 : 한달에 한번 다 같이 신나게 노는 Viva Ripublica! 
- 박광수 : 말이 잘통하는 회사!
- 김민주 : 자유롭고 민주적인 쩌는 회사!
- 최승아 : 자유롭고 재미있는 회사 ! 
- 이승우 : 생각이 곧바로 현실이 되는 곳!! 다vote 흥하라!
- 성호태 : 원하는걸 이루는 곳! 참 좋은 회사!
- 김재식 : 존중하고 배려하는 문화를 바탕으로 성장 할 수 있는 곳!!

9. 후배 창업인에게 한 마디 부탁합니다?

쉽게 말해 "그냥 빨리'하세요! " 라고 전하고 싶습니다.  자신이 사랑하고 평생할 수 있는 있는 일을 빨리 찾는 것이 먼저 이겠지만, 그렇다고  아직 부족한 사회 경험이나 '아직은 내가 좋아 하는 일이 무엇인지 알 수가 없어!' 라는 핑계 대신 적극적 자세로 삶을 직시하고 스스로에 대한 강한 믿음을 바탕으로 도전하였으면 합니다. 

다소 과격해 보일지 모르지만, 제가 생각에 인생은 길지 않습니다. 때문에 영원히 살것처럼 안이한 삶은 지양하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한편, '비바리퍼블리카' 이승건대표는 , ‘다vote for kakao’이외에 '울라블라' 대표로 재직중이며, 서울대 치과의사 출신의 IT 벤쳐기업가라는 특이한 경력도 가지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