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김상원 칼럼니스트
사진:김상원 칼럼니스트

 

1946년 7월 1일부터 3일 동안 미국 하원의 한 위원회에서 청문회가 열렸다. 클로드 페퍼 상원의원이 제안한“암 치료의 권위자들이서로 협력하여 암 치료법을 발견하도록 대통령에게 위임하는 법안”의 청문회였다.

이 청문회에는 영양요법으로 말기 암을 치유한 막스 거슨MaxGerson M.D.이라는 의사와 그의 환자 다섯 명이 나와 거슨 박사가 거둔 놀라운 치료 실적에 대해 발표하는 시간이 있었다. 척수 중앙의신경조직에 종양이 있어서 손발조차 움직일 수 없었던 17세 소녀 앨리스 허쉬, 종양이 두개골 깊숙이 파고 들어가 수술조차 할 수 없었던 군인 조지 깁슨, 대장암으로 수술을 받았지만 종양이 너무 커진데다 다른 부위에까지 전이되어 종양을 제거하지 못하고 인공항문수술을 받은 부인, 임파육종 환자로 종양이 배와 목과 사타구니 등 온몸에 번져 죽음을 기다리고 있었던 부인 등이다.

현대의학에서 포기한 말기 암 환자들이었던 이들은 직접 건강한몸으로 등장해 자신에게 일어난 기적과도 같은 변화를 그대로 증언했다. 그들의 증언이 너무도 생생해 청문회를 지켜보던 많은 사람들은‘이로써 암과의 전쟁이 종식될 수 있겠구나’하는 희망으로 부풀었다. 페퍼 위원회는 조사 결과에 크게 고무되어 거슨 박사가 주도하
는 암 치료 연구에 1억 달러의 자금을 지원하기로 결의했다.

그러나 불행히도 역사는 진실의 편을 들어주지 않았다. 위원회의자금 지원 결정이 미국 국립암연구소NCI의 강한 반대에 부딪혀 무산되고 만 것이다. 그로부터 반세기가 넘는 세월이 흘렀지만 다행히도그 청문회에서 환자들이 했던 증언은 기록으로 남아 있다.

1946년 당시 막스 거슨이 연구한 영양요법은 변이된 유전자를 정상으로 회복시켜주는 치료법이었다. 한편 영양요법을 비과학적인 치료법이라고 비난하던 진영에서 만들어낸 과학적인 치료법은 발전에발전을 거듭했지만, 결과적으로 유전자의 변이 가능성을 더욱 높여놓았다.

현대의학의 암 치료 방법은 극도로 치밀하고 정교하다. 수술로 암세포를 떼어내거나 화학 및 방사선검사로 암세포의 정확한 위치를 알아낸 뒤 방사선을 조사하여 암세포를 직접 죽인 후에 항암제를 투여해 주위에 있는 세포의 세포핵까지 파괴시킨다. 분명 이러한 치료는 암세포를 죽이고 암의 크기를 줄이는 데 더없이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이러한 요법은 변이된 유전자를 정상 유전자로 회복시켜주는 것이 아니라, 유전자 변이의 가능성을 높이는 것이다. 그래서 치료가잘 되었다고 해도 얼마 지나지 않아 다시 전이되고 재발하는 악순환이 반복되는 것이다.

거슨 박사가 30년에 걸쳐서 완성시킨 영양요법은 대체의학에 속하는 분야이다. 당시에는 미국 국립암연구소의 강한 반대에 부딪혀실용화되지 못했지만, 많은 세월이 지난 지금은 고학력 지식층에까지 확산되어 대체의학으로 치료를 받는 환자의 수가 크게 증가하고있다.

1997년 한 해 대체의학 이용자는 무려 6억 2,900명에 달했으며『LA타임스』는 한 해 동안 미국인들이 대체의학에 지출한 비용이180억 달러에 이른다고 보도했는데, 이는 미국 전체 의료비 지출의40~45%에 달하는 수치이다. 그리하여 마침내 미국 국립보건연구소NIH 부설 대체의학국 및 정부 산하 여러 기구들이 다양한 대체요법의효능을 검증하기 위한 연구에 나섰으며, 연구 결과 일부 효능이 인정된 부분을 공식적으로 발표하기에 이르렀다. 나아가 1999년에는 대체의학국을 대체의료센터NCCAM로 격상시켰으며, 2003년도에는 연구비로 1억 1,400만 달러라는 거액을 지원받기도 했다.

논리성을 중시하는 서양의학이 주류인 미국 의학계에서 대체의학에 높은 관심을 보이자 전 세계가 이러한 시도에 주목하고 있다. 대체의학에는 영양요법뿐 아니라 동양의학, 민간요법, 침술, 뜸, 기공,허브 등 다양하고 복합적인 분야가 포함된다. 또한, 미국에서는 많은의과대학에서 대체의학을 본과 과목으로 가르치고 있으며, 중국과
한국에서는 몇몇 의과대학에서 대체의학을 가르치고 있다.미국의 의료보험회사들도 얼마 전까지는 대체의학 치료비를 의료보험에 포함시키는 것을 거부해왔으나 지금은 보험정책도 많이 달라 지고 있다. 이전까지는 대체의학에 대한 정보가 부족해 대체의학 치료는 과학적 근거도 없이 치료비만 많이 지출되는 것으로 인식됐다.그러나 보험회사들은 면밀한 조사를 통해 대체의학 치료에 드는 비용이 일반 의료수가보다 낮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점차 전향적인 자세로 돌아서고 있다.

 

한국투데이 관리계정입니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