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사회적기업 모델을 발굴하여 새로운 영역의 사회적가치 창출을 지원하기 위해 고용노동부 주최,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원장 류시문) 주관, 교육과학기술부·중소기업청 후원으로『소셜벤처 경연대회』가 개최된다.

  소셜벤처(Social Venture)란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상업화한 진취적인 사회적기업 모델이다.

  소셜벤처 설립.운영 등에 대한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있는 개인 및 단체는 누구나 참가가 가능하며, 경연은 청소년부.일반부 등 2개의 부문으로 나뉘어 진행될 계획이다.

  특히, 이번 대회부터는 청소년부가 신설되어 참가자들이 20만원 한도 내에서 소셜벤처 아이디어를 제시해 모의경영을 해보도록 한 점이 새롭다.

  진흥원은 청소년 모의경영 프로젝트를 통해 청소년들이 그들의 잠재력을 십분 발휘하여 새로운 도전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며, 청소년들은 경연 준비작업 등을 통해 공동작업을 통한 공동체 의식 함양은 물론 성취감 등 자아성장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

    이번 대회는 먼저 전국 6개 권역별 대회(5월~7월)를 예선 형식으로 치루고, 권역별 대회 입상자 아이디어를 전국대회(7월~9월예정)에서 최종 심사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권역별 대회 입상자에게는 각 부문에 따라 국내 공정여행, 워크샵 및 심화멘토링(130만원 한도) 등 아이디어 구체화를 위한 다양한 지원이 제공된다. (멘토는 대학교수, 기업CEO 등 유력인사로 구성할 계획)

  전국대회는 권역별 대회 입상자에게만 참가기회가 주어지며, 전국대회 일반부문 우수팀에게는 고용노동부 장관상 및 최고 3000만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청소년 아이디어부문 전국대회 우수팀에게는 고용노동부 장관상 및 최고 300만원의 상금이 지급되며, 우수팀 지도교사에게는 소속학교에 최고 200만원의 장학금이 주어진다.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원장 류시문)은 사회에 대한 문제인식과 인간에 대한 사랑, 문제해결을 위한 통찰력을 가진 미래 사회적기업가가 많이 참가해 줄 것을 당부했다.

 참고로, 지난해 전국대회 청년 창업부문에서는 「딜라이트」(저소득 노령층 대상 저가 보청기 보급 아이디어)가 대상을 수상하였고,「시지온」(악성댓글 경감 솔루션 개발?보급 아이디어),「헤드플로」(청각장애인 교육프로그램 개발.보급 아이디어)가 최우수상을 수상하였다. 

소셜벤처 경연대회의 구체적 내용과 일정은 사회적기업 홈페이지(www.socialenterprise.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