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과 출산의 계획은 현대인에게 필수적인 일입니다. 생명을 잉태하는 것이 계획대로 되는 것은 아니지만, 절절한 임신과 피임을 위해서는 배란기를 정확하게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오늘은 이러한 배란일 계산하는 법과 배란일 계산기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란[ovulation] 일이 무엇인가요?
 
배란은 여성 생리/월경 주기 중 난포가 터지면서 난자를 배출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난자가 성숙이 되면, 여성호르몬이 증가하여 황체화 호르몬(luteinizing hormone, LH)이 크게 증가하여 분비됩니다. 이러한 변화는 생리 시작 12일~14일경에 일어나며 48-50시간 정도 유지됩니다. 일반적으로 배란 전 3일 이내에 성관계를 가지면 임신율이 가장 높습니다.
 
배란일은 이 성숙한 난자가 배출되는 날을 의미합니다. 때문에 임신을 원할 경우에는 앞서 말하였듯이 배란 전 3일 이내에 성관계를 가지면 임신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반면 임신을 원치 않는 경우 배란일은 피해서 관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배란일을 알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게 있나요?

1. 기초체온 측정법 : 매일 아침 일어나서 자신의 체온을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배란일 이후에는 프로게스테론의 작용으로 체온이 05~1도 정도 높게 측정됩니다. 또한 기초체온은 배란 전 일과 당일 가장 낮게 나오게 됩니다. 이러한 생물학적 이유로 매일 기상해서 자신의 기초체온을 측정해 기록해 두고 배란일을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임신이 가장 잘 되는 시기는 배란 후 체온이 상승하기 시작하는 시기부터 7일 내외가 확률이 높습니다. 단, 한 달만을 측정하기보다는 6개월 정도 꾸준히 측정하여 자신의 기초체온을 목록을 검토하여야 보다 정확한 배란일을 알 수 있어 가족계획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2. 생리/월경주기 관찰법 월경주기를 관찰하는 방식으로 통상 월경주기가 정확한 분들에게 적당한 방식입니다. 통상 월경/생리 14일 전에 배란이 이루어지게 되는데 생리주기가 28일로 정확하고 규칙적인 경우 자신의 생리 시작일로부터 14일 되는 날이 배란일로 보면 되는 방식입니다. 만일 생리주기가 28일이 아닌 경우 생리주기 기간에서 14일을 빼면 해당 날짜가 배란일이 되며, 해당일에서 14일 후가 생리일이 됩니다.

예를 들어 32일이 생리주기라면 32(생리주기)-14(배란 시작 기간)=18일째에 배란이 되고 이후 14일에 생리가 시작되는 것입니다.

3. 자궁경부 점액 관찰법: 여성은 배란일이 임박하면, 에스트로겐의 영향으로 자궁경부 점액이 양이 늘고 투명해지고 점도가 커져 길게 늘어납니다. 배란일이 지나면, 양이 줄고 건조해지는데 자신의 점액을 관찰해 배란일을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4. 진단시약 사용법약국에 방문하여 배란 진단 시약을 구매해 배란일을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진단시약 소변검사에서 양성이 확인되면 배란이 시작되는 것입니다. 배란 전 하루나 이틀에는 황체형성호르몬이 최고로 증가하게 되는데 보다 정확한 판별을 위해서는 통상 오후 4~10시 사이에 하는 것을 권하는데 평소보다 물을 많이 섭취한다거나 땀을 많이 흘린 경우 검사에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5. 초음파 이용방법산부인과 병원에 방문하여 질 초음파를 통해 자궁내막과 난포 크기를 측정 관찰하여 배란일을 전문가에게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배란일로 피임하는 방법이 있나요?
 
우리나라에 가장 널리 알려진 방식으로 월경 주기가 규칙적인 경우 전술한 방식으로 파악한 자신의 배란일 전 3일과 배란 후 2일 간이 임신이 쉬운 기간이므로 해당 기간을 피해서 성관계를 가지는 방식으로 피임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간이 규칙적이지 않은 경우 적용하기 힘든 방식이며, 배란일을 정확하게 알고 있는 경우라고 하더라도 자신의 배란일이 변동이 있을 수 있음으로 임신 조절의 방식으로 과신해서는 안 됩니다.

배란일 계산기는 무엇이고 믿어도 되나요?

 

배란일 계산기는 쉽게 배란일을 계산할 수 있도록 만든 프로그램입니다. 자신의 마지막 생리 시작일과 최근 6개월간 가장 짧은 생리주기와 가장 긴 생리주기를 기입해 자신의 임신 가능 기간을 알려주는 방식이 가장 흔합니다.

하지만 배란일 계산기를 활용하더라도 20% 내외에서 정확한 배란일에 오차가 발생하기 때문에 배란일 계산기만 믿고 임신을 계획하거나, 피임을 계획한다고 하면 원치 않은 결과가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배란일 계산방식을 꼼꼼히 적용해 자신의 몸 상태를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계획임신이 주목받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최근 다양한 유해 물질들이 현대인의 생활 속에 존재하며 무차별적으로 노출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때문에 우발적 임신보다, 임신 계획을 통해 먹는 것, 입는 것, 마시는 것 생활 환경 등을 보다 정결하게 유지하여 부부간에 몸과 마음을 준비해 건강한 아기를 얻고자 하는 분들이 늘고 있기 때문입니다.
 
종종 장시간의 흡연이나 음주 혹은 부모의 보유 질병이 관리되지 않은 채로 우발적 임신을 하게 되어 임신기간 태아의 건강에 대해 불안감에 휩싸이기도 하는 분들을 보면, 계획임신의 중요성을 생각하게 됩니다.
 
출산은 가정의 행복을 불러오는 요소이지만 환경적으로 준비되지 않은 경우 가계에 부담을 주는 경향이 있어 역시 계획임신이 늘어나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의학자문:대한의료협회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