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소아탈수가 일어나는 원인은? 
A : 소아탈수는 몸이 작은데 비해서 체표면적이 높기 때문에 수분 손실에 굉장히 민감한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어른에 비해 적은 양의 물이 부족해서 탈수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탈수가 일어나는 원인으로는 고열, 구토를 심하게 한다든지 설사를 심하게 할 때에도 탈수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Q : 소아탈수의 증상은?
A : 탈수라는 말 자체가 몸 안에 수분이 부족한 상태를 의미하기 때문에 혀와 입술이 마르고 아이가 축 늘어지고 기운이 없어지는 그런 모습을 보일 수가 있습니다. 평소보다 체중이 많이 감소하였을 때에도 탈수를 의심해볼 수 있고요, 모세혈관충혈시간이라고 해서 손끝을 꾹 눌렀다가 떼었을 때 원래대로 돌아오는 시간이 2초 이상 느려지면 탈수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Q : 소아 탈수의 응급처치법은? 
A : 우선 아이가 탈수가 의심되었을 때에는 빠른 시일 내에 병원을 찾는 것이 중요하고요, 그럴만한 상황이 되지 않을 시 소량씩 물을 먹이는 게 중요합니다. 만약 아이가 의식이 떨어질 경우엔 억지로 먹여서는 안됩니다. 그럴 경우엔 오히려 물이 기도로 넘어가서 위험한 상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아이가 의식이 분명할 경우에만 수분 섭취를 해주시면 되고요, 때로는 이온음료를 응급상황에서 먹이는 경우가 있는데 물론 어른의 경우에는 구토나 설사가 심할 때 응급조치로써 수분 섭취를 위해 이온음료를 마시는 게 중요합니다. 저도 환자분들에게 그렇게 권하고요. 하지만 아이들 같은 경우는 이온음료 안에 당 성분이 많기 때문에 오히려 탈수 증상을 조장할 수 있습니다. 차라리 보리차나 물을 마시게 하고 최대한 빨리 병원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