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소아 폐렴이 생기는 이유는 뭔가요? 
A : 폐렴은 보통 세균성이 많고요. 처음엔 감기 증상과 비슷하기 때문에 폐렴인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데 감기가 너무 오래됐다든지 열이 많이 난다든지 아이가 계속 처지는 경우에는 폐렴 대한 감별이 필요합니다.

Q : 소아 폐렴의 증상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A : 일반적인 감기 증상과 비슷합니다. 기침, 가래가 있을 수 있고요. 가래 색깔이 누렇거나 초록색으로 변할 수 있고, 아이들 같은 경우에는 성인과는 달리 전체적으로 힘이 없거나 몸이 처지거나 머리가 아프고 설사도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증상을 동반하기 때문에 소아과를 방문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Q : 세균성 폐렴과 바이러스성 폐렴 어떤 차이가 있나요? 
A : 바이러스성 폐렴은 바이러스가 원인이 되어 폐까지 염증이 생기는 경우고요. 바이러스성 폐렴 같은 경우는 집단생활과 연관이 있을 수도 있고 세균성 폐렴의 경우에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Q : 소아 폐렴은 어떻게 진단하나요?
A : 세균성 폐렴은 엑스레이를 통해 진단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피 검사를 통해 염증수치 및 백혈구 수치를 볼 수 있는데 이것은 폐렴 진단보다는 염증 상태를 볼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되고요, 객담도말검사를 통해 가래 속의 균을 보고 확진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청진 진찰을 해서 폐포음이 변화가 있는지도 확인을 합니다.

Q : 소아 폐렴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A : 제일 중요한 것은 항생제가 중요하고요. 아이들 같은 경우에는 숨이 많이 차는 경우 네블라이저를 사용하기도 하고 심한 경우에는 입원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그럴 경우에는 주사로 항생제가 들어가야는 거죠. 폐에 농이 찼을 때는 우선 항생제 치료가 첫 번째고, 폐에 물이 찬 경우에도 염증 때문에 물을 빼진 않고 확진이나 진단을 위해 빼는 경우가 있습니다. 폐의 물이나 농이 발견되면 대학병원에 의뢰 드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