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복과 사랑 속에서 진행된 임신은 온가족을 행복하게 한다. 반면에 계획에 없는 임신이나, 원치 않은 임신은 적지 않게 여성들을 당혹스럽게 만들기도 합니다.  오늘은 임신초기 증상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고 임신과정에 대하여 살펴보려합니다.
 

임신 1~4주 어떤 증상이 있나요?

 

이미지:한국투데이 그래픽팀
이미지:한국투데이 그래픽팀

1. 생리예정일이 지났음에도 생리가 없다.
: 가장 먼저 확인 할 수 있는 증상중 하나가 바로 규칙적이던 생리가 일어나지 않는 것입니다. 이 경우 생리불순으로 인한 경우도 있지만, 지난 성관계 기간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마지막 관계후 2주 내외 안에 임신여부 확인 이 가능합니다.
 
2. 평소 같지 않게 몸이 무겁고 감정기복이 심하다.
: 임신으로 인한 호르몬 변화는 감기에 걸린듯 피로하고 몸을 무겁게 만들게 됩니다. 또한 평상시와 달리 쉽게 감정이 동요되어 짜증과 화가 나면서, 정상적인 집중을 어렵게 도 만듭니다.   임신초기증상,산부인과,임신증상,임신초기,임신검사,임신확인,임신테스트,임신상담,산부인과상담 
3. 가슴이 커지고 유두에 통증이 있다.
: 여성이 임신을 하게 되면, 임신 호르몬으로 인해 생리기간처럼 가슴이 커지고 단단해진 느낌을 가지게 되며, 유두의 색이 평소보다 진해지고 통증이 발생하기도합니다.
 

4. 입덧증상
: 음식냄새나 별다른 이유없이 헛 구역질이 나오는 경우 임신 초기증상일 수 있습니다.
 
5. 복부 팽만감과 복통
: 임신시에 자궁이 커지고 유연해지는 과정에서 잠깐씩 오는 복통과 장 활동 변화로 인한 복부팽만감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임신초기증상,산부인과,임신증상,임신초기,임신검사,임신확인,임신테스트,임신상담,산부인과상담 
 
6. 적은 생리출혈
: 임신초기에는 월경을 건너뛰거나 임신낭이 자궁내막에 착상하면서, 복부통증과 적은 출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월경과 혼동해 임신 초기를 놓치는 경우도 있음으로 성관계 후 변화된 몸의 변화에 신경 써야 합니다.
 

임신 테스트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이미지:한국투데이 그래픽팀
이미지:한국투데이 그래픽팀

 

먼저, 임신테스트 방법에는 가장 흔하게 임신테스트기를 통한 소변검사방식이 있습니다. 부부간 연인간의 성관계나 원치 않은 성관계 후 2주 후가 되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 경우 희미한 한 줄이나 2줄인 경우 임신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혈액검사방법이 있습니다. 가장 빠르게 초기 임신여부를 확인 가능해 임신초기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혈액검사 장비를 갖춘 병원에서 진행가능하며, 성관계후 10~12일 후부터 확인이 가능합니다.   임신초기증상,산부인과,임신증상,임신초기,임신검사,임신확인,임신테스트,임신상담,산부인과상담 
 
세 번째는 초음파검사로 성관계후 3주(21일)후부터 확인이 가능한 방법입니다. 초기 임신시 수정란이 정상적으로 자궁에 착상여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혈액과 소변검사에서 초기임신으로 나왔는데 초음파 검사에서 임신낭이 안 보이는 경우도 있나요?

이미지:한국투데이 그래픽팀
이미지:한국투데이 그래픽팀

 

이경우 한 가지 가능성은 정상임신이지만, 초음파에 아직 확인이 안되는 시기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이 때는 7일 정도 시간이 경과된 후 초음파 검진을 하게 되면 확진이 가능합니다.

다른 가능성은 자궁외 임신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자궁내에 정상적으로 착상되지 않고 난소나 나팔관등에 착상이 되는 경우인데 이 경우 복통과 출혈이 발생하며, 방치시 수술을 통해 제거해야 할 수 도 있으므로 전문의와 상의해야 합니다.   임신초기증상,산부인과,임신증상,임신초기,임신검사,임신확인,임신테스트,임신상담,산부인과상담 
 
또 다른 가능성은 조기임신 소실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초기 임신 단계에서 초음파 검사전에 유산된 경우로 별다른 치료가 필요 없으나, 자궁내에 미친 영향과 미래 임신을 계획하고 있다면, 전문의와 자세히 상의해 보아야 합니다.
 

배란일 계산은 어떻게 하나요?

 

이미지 한국투데이 그래픽팀
이미지 한국투데이 그래픽팀

 

배란일 계산은 최소 6개월에서 1년 간의 주기를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개인에 따라 배란기가 불규칙하거나 하면 정확한 배란일을 추정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주기가 정확한 경우라도 배란일 계산에 실패 확률이 20%정도가 됩니다. 온라인 검색을 통하면 배란일 계산기를 쉽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임신초기증상,산부인과,임신증상,임신초기,임신검사,임신확인,임신테스트,임신상담,산부인과상담
계산기를 과신하기 보다는 관계 후 앞서 서술한 초기 임신증상이 있을 경우 전문의와 신속한 상담이 중요합니다.
 

의학자문:제니여성의원 조영아원장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