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인터뷰] 제품 개발부터 브랜드 성장까지, 미셀코리아 오영진 대표
[CEO 인터뷰] 제품 개발부터 브랜드 성장까지, 미셀코리아 오영진 대표
  • 양현상
  • 승인 2019.05.30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품을 개발하여 브랜드하고 마케팅하여 해외 진출까지의 과정은 기업을 운영하는 측면에서 가장 어려운 문제다. 제품 개발부터 브랜드화까지 화장품 시장에서 활약하고 있는 기업을 만나서 노하우는 무엇인지 들어 봤다.

화장품산업은 화장품을 제조, 수입, 판매하는 산업을 말한다. 인류역사와 함께 발전해 왔으며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발전이 가능한 문화산업으로서 이미지추구와 브랜드가치에 따라 가치가 극대화되는 고부가가치 산업이다. 또한 국가브랜드 이미지 개선에 기여할 수 있는 산업이며, 미래의 국가 경제 발전을 견인할 성장 동력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화장품의 정의는 인체를 청결ㆍ미화하여 매력을 더하고 용모를 밝게 변화시키거나 피부·모발의 건강을 유지 또는 증진하기 사용되는 물품으로써 인체에 대한 작용이 경미한 것을 의미하다.(화장품법 제2조) 다만,「약사법」제2조제4호의 의약품에 해당하는 물품은 제외한다.

아름다움에 대한 추구, 여성 경제활동 인구의 증가, 남성, 유아 등 소비 계층의 확대에 힘입어 글로벌 경제위기에도 불구하고 화장품 시장은 계속 증가하는 추세다.

화장품에 있어서 소비자가 느끼는 차이는 객관적 품질의 차이보다는 브랜드에 따른 주관적인 감성의 차이가 큽니다. 대부분의 화장품 회사는 브랜드를 통해 고객 충성도를 높이고, 가격 인상도 시켜 이익률을 개선하며 중장기적인 성장성을 이어갑니다.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그 브랜드를 대표할 수 있는 제품이 필요하며 이는 적극적인 연구개발 활동을 통해 만들어진다. 또한 제품 개발하는 것만큼 마케팅 활동으로 화장품 업체들은 다른 소비재 업체 대비 2~3배를 더 지출 할 만큼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자 노력한다. 이러한 특징을 가진 화장품 시장에서 제품 개발부터 브랜드 성장까지 돕고 있는 기업을 찾아 갔다. 

차별화된 화장품 원료를 개발하여 자체 기초 화장품을 제조하여 해외 수출까지 하고 있으며, 다른 기업의 상품 기획부터 홍보 및 판로개척을 통해 브랜드 성장을 돕고 있는 미셀코리아 오영진 대표를 인터뷰한 내용이다.

사진 미쉘코리아 오영진 대표
사진: 미셀코리아 오영진 대표

Q. 안녕하세요! 미셀코리아 오영진 대표님, 현재 하시는 사업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희 미셀코리아랩은 화장품 원료를 개발하여 차별화된 OEM, ODM제품을 개발하여 상품기획부터 참여하여 상표권, 팩키지 디자인부터 홍보 및 판로개척을 통해 브랜드가 성장 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특히 마이크로니틀인 피토실리카를 이용한 기능성 미세침 화장품을 개발하고 자체 브랜드 TISHA(티샤)는 국내 병원, 약국 및  해외에 수출하고 있습니다. 피부를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미세침 화장품 카테고리를 키우고 싶습니다.

Q. 최근 다양한 곳에서 전시와 수상을 하셨는데 어떤 것인지 소개해 주시고, 사업을 하시면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하이서울 우수상품 브랜드 어워드 아이디어상품 TISHA AC7 트러블케어 화장품이 선정되었고
코스인 2017년 베스트셀러 TISHA AC7이 선정되었습니다. TISHA AC7는 지난 7년 동안 병의원 임상을 통해 트러블 피부를 빠르게 관리하기 위해 많은 연구와 리뉴얼 했습니다. 긴 시간동안 제품 뿐만  아니라 사업을 같이 할 수 있는 동료들을 만나게 되어 큰 행운이라 생각합니다.

사진 미쉘코리아 제품
사진: 미셀코리아 제품(TISHA AC7)

Q. 요즘 청년 사업가가 많이 사업에 도전을 하고 있습니다. 그들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 있습니까? 

본인이 하고 싶은 것이 뭔지 고민해 보세요!  우리 아이템이 어떤 가치가 있는가?
사업은 목적보다는 가치가 중요합니다. 가치라는 새싹을 키워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Q. 해외 진출 등 다양한 사업 성과에 대해 소개해 주시고, 그 성과를 이루어낸 노하우가 있으시다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해외는 말레이시아 완슨스, 싱가포르 각각 80 ~ 100개 드럭스토어에 입점 판매중이며 베트남, 중국, 일본, 인도네시아, 미국, 볼가리아, 등등에 수출을 하고 있습니다.
해외 바이어들에 니즈를 반영된 상품을 개발하고 현지에 맞는 유통정책을 세워주고 
브랜드가 해외에서 성장 할 수 있도록 서포터 및 유통마케팅을 안내해 주고 성장 할 수 있도록 기다려주는 게 노하우 아닌 노하우입니다.


Q. 회사 입사를 준비하고 있는 구직자에게 사업 운영 경험으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회사는 대표 한사람의 회사가 아닙니다. 나의 회사라는 생각으로 창의적으로 업무를 하시면  회사 주요직에서 일하게 되실 수 있습니다. 또는 퇴사 시 창업이 가능해 집니다. 결국 본인의 성장시킬 수 있는 터전이 회사입니다.


Q. 향후 사업 계획이 있다면, 어떤 것인지 궁금합니다. 

피부 고민으로 피부 자존감이 떨어져 있는 분들을 위해 피부 자존감을 높여주는 피부, 두피 기능성화장품 개발 할 계획입니다.

사진 제품 개발 오영진 대표
사진 제품 개발 오영진 대표

 

Q. 현재 사업을 시작하는 사람들이나 사업에 힘들어 하는 사람들에게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사업은 기본을 세우고 지키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사업이 힘든 것 보다 사람 관계가 힘든 경우가 많을 거라 생각됩니다. 기본 원칙을 세우고 임원,직원들과 공유하세요.

사업은 목적보다 가치가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본인 사업의 가치가 명확하다면 재미있게 성장해 나갈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브랜드와 마케팅에 어려답고 하는 화장품 시장에서 우수한 제품 개발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한 해외 마케팅 노하우까지 보유하고 있는 미셀코리아 오영진 대표님을 통해 화장품 시장의 미래를 느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