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스타 시즌2] 스타트업 릴레이 인터뷰, 피부질환을 돕기 위해 만들어진 밀킨랩 노성은 대표를 만나다
[파스타 시즌2] 스타트업 릴레이 인터뷰, 피부질환을 돕기 위해 만들어진 밀킨랩 노성은 대표를 만나다
  • 류한윤
  • 승인 2019.02.07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을 시작하기 전, 화장품관련 논문과 연구를 사전에 치열하게 공부
고객들에게 올바른 정보를 전해줘야
이번 스타트업 릴레이 인터뷰에서는 피부질환을 갖고 있는 5명이 모여서 피부질환자를 돕기 위해 만들어진 브랜드 밀킨랩의 노성은 대표를 만나고 왔다.
 
건선을 앓고 있던 노 대표는 바이러스성 여드름, 아토피가 있는 자녀, 악건성 피부등 피부건강에 이상을 가진 5명의 멤버와 함게 좋은 크림을 만들어보자는 취지로 모여 회사설립으로 이어졌다. 노대표는 "모든 소비자에 포커스를 맞추겠다"는 목표로 30대에서 60대에 이르는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제품개발에 들어가 현재 크림 5종류와 앰플 3종류를 출시했다.
밀킨랩을 같이 시작한 5명
밀킨랩을 같이 시작한 5명

5년전부터 화장품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노대표는 본격적인 사업을 시작하기 1년전부터 주변의 피부과 의사에게 자문과 화장품 관련 논문등을 연구해 통해 전문가 못지 않게 화장품지식을 습득하게 됐다. 건선으로 오랜기간 고생한 노 대표는 피부질환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을 위해 매달 300개씩 병원에 무상으로 공급하고 있기도 하다.

 피부질환자들을 위해 만들어진 기업 밀킨랩의 슬로건은 '우리는 피부를 보호하고, 피부는 우리를 만든다'이다.  
 
Q. 안녕하세요! 노성은 대표님 ‘도전하는 사람을 위한 신문’ 한국투데이 독자여러분께 간략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아름다운 피부보다 건강한 피부를 만들기를 원하는 건선 환자이자 밀킨랩을 건강한 보습전문회사로 만들기 위해 열심히 이끌고 있는 노성은입니다.
밀킨랩 노성은 대표
밀킨랩 노성은 대표

 

Q.회사소개 부탁드립니다.
 
밀킨랩은 ‘milk-in’의 합성어로 ‘피부는 우리를 보호하고, 피부는 우리를 만든다’라는 모토로 우유같이 맑고 건강한 피부를 만들기 위한 기초화장품 관련 사업을 하고 있으며 house of moisture는 ‘작은 수분의 집’이란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밀킨랩은 피부질환인 건선을 앓고 있는 저를 포함하여, 바이러스성 여드름을 앓고 있는 공동대표, 아토피를 앓고 있는 자녀를 둔 화장품 연구원, 악건성, 습진 등 피부고민이 많은 제품기획자, 제품디자이너가 조그만 한 카페에서 처음 만나 시작한 회사입니다.
단순한 기초화장품이 아닌 일상생활에서 꼭 필요한 제품들로 구성을 해서 다양한 분들의 피부고민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노력하는 기업입니다. 밀킨랩은 여러 시장조사를 반영하여 소비자들의 고민을 듣고 제품을 만들며, 제품을 여러 의사 선생님들에게 검증을 받고 검증된 제품들만 출시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Q.주력서비스 소개 부탁드립니다.
밀킨랩은 정보의 홍수에서 정확한 정보를 의사, 화장품 연구원들에게 자문을 받아 소비자들에게 전달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밀킨랩의 화장품을 고객분들이 보다 편하게 사용하도록 판매하고 있습니다.
밀킨랩에서 출시한 앰플
밀킨랩에서 출시한 앰플

 

Q.기성서비스와의 차별성이 어떤 것이 있을까요?
밀킨랩은 제품 출시 전, 어떠한 화장품이 필요한지 많은 예비 고객들에게 질의하여 여러 단계에 걸쳐 정보를 수집 후, 이를 바탕으로 시제품들을 만듭니다. 그리고 이 시제품들을 피부과 전문의 들을 포함한 여러 의사선생님들께 자문을 구하여 제품의 완성도를 높이며 계속 수정 및 보완하여 가장 최상의 크림을 연구하여 출시하고 판매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밀킨랩은 일반 수분크림을 판매하는 것이 아닌, 일상 생활에서의 사용처에 맞게 셋팅 되어 있습니다.
 
1) 악건성이나 기타 피부고민이 있으신 고객들을 위한 크림. 2) 목 주름, 얼굴 주름이 고민이신 고객들을 위한 크림. 3) 극도로 덥거나 극도로 추운 날씨에 피부에 막을 씌워 피부를 보호하는 겔타입 크림 4) 색조화장 밀림이 고민이신 고객들을 위한 크림 5) 속건성(속당김)이 고민이신 고객들을 위한 크림 6) 미백을 위한 비타민C, 비타민유도체, 나이아신아마이드, 이데베논이 함유된 미백전용 앰플. 7) 칼슘, 징크, 카퍼, 마그네슘을 포함한 미네랄 전문 주름개선 앰플. 8) 늦은 저녁, 지친 피부를 잠재울 수 있는 히알루론산, 세라마이드엔피가 함유된 고농축 앰플 등, 현재도 아침 저녁으로 가볍게 사용 할 수 있는 스킨과 여름에 들고 다닐 수 있는 미스트를 개발중에 있습니다. 우리는 각자의 일상생활에서 서로 다른 고민이 있을 때 사용 할 수 있는 제품들을 출시하며 타입에 맞게 같이 쓰시고, 다른 크림들과 섞어 쓰시면 더욱 탁월한 효과를 느끼실 수 있도록 개발하였습니다.
밀킨랩의 연구개발
밀킨랩의 연구개발

 

Q.사업을 통해 이루고자 하시는 바가 있으시다면?
밀킨랩을 통해 소비자들이 피부에 대해 올바른 정보를 알아가길 원합니다. 현재 밀킨랩은 수익 중 일부분을 절대 보습이 필요한 아토피, 건선과 같은 피부질환을 앓는 환자들에게 기부하고 있습니다. 밀킨랩을 만들어가는 사람들 역시 이들과 같은 고민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업이 커지면서 그만큼 우리의 역할이 더 커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Q.사업을 하시게 된 계기가 있으시다면?
밀킨랩의 제품들은 ‘내가 쓰기 위해, 우리가 쓰기 위해 만들어진 크림’입니다. 처음부터 사업이 아니라 프로젝트로 시작한 것으로, 연구와 시장조사만 1년 이상 걸렸습니다. 현재 수 많은 기초화장품들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지만, 밀킨은 우리가 쓰기위해 연구개발 하였고, 여러 의사선생님들의 검증과 미리 사용해 보신 분들은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주셨고, 우리의 크림을 여러 고객들이 쓰셨으면 하는 생각에 이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노성은 대표님과 같은 분야에 창업을 희망하시는 분들에게 조언이 있으시다면?
밀킨랩의 mission statement가 있습니다.
‘자신이 사랑하는 일을 하는 것은 그 일을 의미있게 만든다’ 라는 것인데, 창업을 하면 수도 없이 많은 일들이 생기고, 하필 그 일은 내가 준비되지 않은 상황에서 생길 확률이 극도로 높은 것 같습니다. 제대로 시작도 못 했는데 포기하시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만약에 제가 그런 상황이라면, 저는 할 수 있다고 자신합니다. 왜냐하면 이 일을 사랑하기 때문입니다. 정말 이 일을 사랑하고, 좋아하셨으면 합니다.
밀킨랩 앰플
밀킨랩 앰플

 

Q.사업운영 철학이 있으시다면?
밀킨랩이 만들어지기까지 저는 두 가지 사업운영 철학을 접목시켰습니다.
시작하기 전에,
1. 스스로 왜 우리가 해야 하는지를 묻습니다.
그래야 각자의 이유가 있어 모일 수 있으며, 일을 준비하거나 진행하다가 포기 하지 않을 것이며, 긴 시간동안 버틸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2. 제가 사용하지 않으면 절대로 고객들에게 전달하지 않습니다.
밀킨랩의 제품들은 가장 작은 단위인 저부터 시작하여, 가족, 회사동료, 친구, 지인으로 파생되어 사용되어지고 있습니다. 고객들에게 그 마음, 하나만 전달되면 좋겠다는 것이 밀킨랩의 철학입니다.
 
Q.기타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기초화장품을 사용하시는 모든 고객분들에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우리가 매일 기초 케어를 해야 하는 이유는 오로지 보습 때문입니다.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닙니다
 
피부질환은 원인을 규명하기 어렵다. 노 대표는 제품 판매에 비례해서 사회에 기부를 하는 활동을 통해 지속적으로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계획이다. 자신이 사랑하는 일을 하면 그 일을 의미있게 만든다는 노 대표의 신념대로 밀킨랩이 업계에 의미있는 기업으로 자리를 만들어갈 것으로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