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라고 안심하지마세요! 감기와 증상이 유사한 질병 무엇이 있을까?
감기라고 안심하지마세요! 감기와 증상이 유사한 질병 무엇이 있을까?
  • 서명국
  • 승인 2019.01.03 1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 pixabay

추운 겨울철은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은 감기에 자주 걸리고 이로 인해 열이 나는 경우가 많다. 이때 증상은 감기와 유사하지만 다른 질병인 경우도 있는데, 감기의 증상을 가진 다른 질병은 어떤 것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대처법을 생각해보자

1. 독감

독감은 감기와 가장 유사한 증상을 가진 질병이다. 일반적으로 발병하면 갑작스런 고열 (보통 38도 이상), 두통, 근육통 등이 나타나고, 그 후, 기침이나 콧물, 인후통 등 감기 증상이 보인다. 고 위험군인 영유아와 초등학생, 65세 이상의 고연령군이나 면역이 저하된 사람들에게 발병하기 쉬운데, 전문가들은 유행시기의 2~4주 전에 독감예방접종을 받는 것을 권고하고 있다.

2.폐렴

감기와 유사한 증상과 더불어 폐렴이 일어나면 호흡수가 분당 20회 이상으로 증가하게 되며, 심장박동도 증가하여 분당 100회 이상의 박동을 보일 수 있게 된다. 폐렴 두통과 함께 숨을 쉬는 것이 힘들어지며 기침, 흉통이 일어나기도 한다. 대부분의 폐렴 전염된 환자에게서는 38도 이상의 고열이 일어나게 된다. 노인 환자가 폐렴의 증상을 가지고 있다면 혼수상태, 혹은 혼미한 상태에 빠질 수도 있다. 폐렴증상이 발생하면 항생제 투여 치료를 실시한다. 

3. 부비강염

코감기와 유사한 증상을 나타내는 부비강염도 있다. 비염(코감기)에서 속발는 것으로서, 비폐색(코막힘) 또는 농성비루를 볼 수 있으나, 거의 대부분이 신경을 쓰지 않고 지내기 때문에 만성화하는 예가 많다. 초기에는 발열하는 경우가 있으며, 비갑개가 부어 완전히 코가 막혀 얼마 후에는 진한 콧물이 다량으로 나온다. 코를 강하게 풀면 중이염을 병발할 때가 있다. 때로는 위턱의 충치 등에서 상악동염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다. 안정하고 항생물질 요법을 쓰면 완전히 치유된다.

4. 알레르기

(1)알레르기 비염

다양한 매개물질에 의해 염증반응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그 증상에 따라 특별한 계절에만 발생하는 계절성과 일 년 내내 계속 발작하는 통년성으로 나누기도 한다.

(2)알레르기 천식

알레르기 천식은 외부의 알레르겐을 흡입하여 발생한 알레르기 염증과 기관지를 구성하는 기관지 평활 근육의 이상으로 기관지가 좁아지고 넓어지는 것이 반복되는 질환이다. 중증 악화 시에 치료를 적절히 받지 않으면 생명을 잃을 수도 있는 위중한 질환이다.

알레르기 질환도 감기와 유사한 증상을 보이지만, 중증일 경우 생명을 잃을 수도 있는 위중한 질환이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위와 같이 감기의 증상이라고 하더라도 다른 질병에 감염된 경우 일 수도 있기 때문에 평소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감기의 증상을 단순히 ‘감기’라고 진단 하지말고,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다른 질병에 노출 되진 않았는지 살펴보는 것이 병을 더 악화시키지 않는 예방법이다.

의학자문:내과전문의 이송주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