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마음의 근육을 만들어야!
직업의 80% 우연한 사건으로 만들어진다.

 학창시절 만나게 되는 선생님들은 한 사람의 인격과 자아, 삶의 방향 설정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스승들의 삶을 가르는 한마디의 여운은 인생에 매우 길게 남게 됩니다.

오늘은 취업진로전문 성은정 강사님과 함께 취업진로 강연과 그녀의 취업과 진로에 대한 견해를 통해 13년 만의 최악이라는 실업률속에서 적합한 취업과 진로선택에 필요한 사항을 알아 보도록하겠습니다. 

 

진로취업전문 성은정강사
진로취업전문 성은정강사

 

다음은 일문일답

Q: 반갑습니다. 성은정 강사님 먼저 도전하는 사람들을 위한 한국투데이 독자 여러분께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반갑습니다! 한국투데이 독자여러분!  저는 학생들이 모두 자기인생의 주인공이 될 수 있도록 돕는 강의를 하고 있으며, 또 학생들이 자신의 삶을 리드하는 방법에 도움을 주는 강연을 하고 있는 강사 성은정입니다.

Q: 강연 경력이 12년 정도 되십니다. 긴 활동기간 동안 큰 보람을 느꼈던 적이 있으시다면 말씀부탁드립니다. 

A: 보람을 느낀 일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인상에 깊은 일은 대학교 시간강사(2007년)로 활동하던 때  만난 학생과의 인연입니다.

당시 그 친구의 고민은 주변에서 성격이 소심하고 목소리 작다는 소리를 많이 들어 스트레스를 받던 중 이었는데, 저와의 수업을 계기로 목소리가 커지고, 자신감과 일상생활에 활기가 늘고 긍정적인 마인드를 갖게 되면서 변화를 격고 감사의 의미로 저를  "존경하는 멘토”로 불러 주었습니다. 지금은 어엿한 직장인이 되어 저와 가끔 술친구도 되어주고 있기도 합니다. 작은 사례지만 누군가의 진로에 도움이 되었다는 사실에 정말 큰 보람을 느꼈습니다. 

Q: 취업 진로전문 강사라고 하셨는데 취업진로 강연이 무엇인지 대하여 간략하게 설명 부탁드립니다.

A: 대학생들이 주요 대상이지만 청소년, 성인 등 모든 사람이 대상입니다. 진로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의 전 생애의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전 생애의 진로 중 전공과 취업에 대한 부분이 대학생들에게는 당면과제이므로 진로 설정부터 진로 목표를 정해서 실천해갈 수 있는 내용이 주된 내용입니다. 세부적으론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 리더십, 태도에 관한 매너, 직업(직무)교육, 취업준비교육(입사서류, 면접), 취업행동교육(취업경로개발) 등의 내용입니다.

Q: 올해부터 프리랜서로 활동하고 계신신데, 소속을 가지고 활동하시던 때와 지금과는 어떤 점이 달라지셨나요?

A: 소속을 가지고 활동을 할 때는 셀프마케팅을 하지 않아도 일을 할 수 있는 장점과 소속이 주는 안정감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회사 전방의 운영에 참여하다보니 회사와 직원들을 위해 원하지 않은 일을 수주하고 운영 전반적인 책임을 지며 쫓기듯 강사업무 외에 일에 지쳐가는 자신을 발견하였습니다. 하고 싶은 분야의 강의를 만들면서 소소한 행복감을 갖는 것, 회사 운영을 걱정하지 않는 자유로움이 프리랜서로 느끼는 장점입니다.

Q: 사전 인터뷰를 통해 취업 진로 전문 강사활동과 함께 봉사하는 삶을 살아가고 싶다고 하셨습니다. 진행 중이신 봉사 혹은 계획 중이신 봉사활동이 있으신가요?

A: 제가 공부하고 경험한 지식과 지혜를 도움을 필요로 하는 가까운 주변 사람들에게 나누고 있습니다. 저의 가까운 주변부터 시작하고 있으며 저와 함께 진로를 설계한 사람들이 좋은 영향력을 본인 주변에 전파시키고 또 그 주변사람들에게 점점 더 확대되어 아름다운 사회 만들기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될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그 다음 계획은 미혼모들이 자신을 사랑하고 자립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일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미혼모들이 자립하는데 마음 근력을 만들고 실질적인 진로 설계를 할 수 있도록 도움주는 일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Q: 후배강사들 에게 해주실 만한 조언이 있으시다면?

A: 강사는 겉보기처럼 화려한 직업이 아닙니다. 아름다운 인성과 서비스 마인드로 자신을 무장해서 선한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내면의 준비가 우선입니다. 지나가던 바닥에 떨어진 휴지를 줍고 남이 싫어하는 일들을 내가 먼저 하는 태도등 사소한 태도가 몸에 체득되어있지 않음 수강자의 마음을 울리는 진정성 있는 강의가 힘들기 때문입니다.

강사는 말을 하는 작업이지만 말보다는 행동이 앞선 책임감있는 강사가 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할 수 있을 때 안하면 하고 싶을 때 못 한다.”는 말처럼 자신을 위하여 투자하고 항상 준비하시며 자신의 브랜드 가치를 올리는데 힘쓰시기 바랍니다.

Q: 취업 진로강사로서 취업과 진로 강의 상담시 꼭 말씀하시는 부분이 있으시다면?

A: 우리는 흔히 원대한 꿈은 갖고 있어야 한다고 말하지만 그 꿈을 위해서 시작은 발을 땅에 붙이고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일을 조언합니다. 작은 실행력을 만들고 그 실행력이 성공의 근육을 만들고 그 성공의 근육이 나의 비전을 만들어갑니다. 조급한 마음을 먼저 버리고 준비해가며 작은 행복을 느끼며 성장해나가는 과정을 즐기다봄 원하는 것에 가까워가는 자신을 느낄 수 있다고 얘기합니다. 그리고 앉아서 머리로만 생각하는 것이 아닌 직접 움직이며 발로 뛰며 원하는 것에 한발씩 가까이 가라고 조언합니다.

 

성은정강사가 취업진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성은정강사가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Q: 취업진로를 고민하고 있는 구직자와 학생들을 위해 전해주실 수 있는 꿀 팁이 있으시다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크롬볼츠(krumblotz)의 계획된 우연에 따르면 직업의 80% 우연한 사건으로 만들어진다 하였습니다.

계획된 우연이란 개인의 노력 여하에 따라 예기치 않은 사건들이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경우인데 우연하게 일어나는 다양한 일들을 적극적으로 자신의 진로에 유리하게 만들어가기 위해서는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준비를 위해선 자신에 대한 파악이 가장 중요합니다. 우리의 진로는 선택의 연속입니다. 그리고 실패를 많이 해보고 그것이 예방주사가 됩니다. 또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마음의 근육을 만드는 노력이 선행되었을 때 건강한 사회인이 되어있을 것입니다.

Q:. 현 정부나 국회에 취업진로 강사로서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A: 학교에서 취업교육을 하다보면 체계적 교육과정이라는 느낌보다는 이벤트성인 경우가 많으며, 획일적이라는 느낌과 보여주기식의 전시적 교육같다는 생각이 종종들곤 합니다. 취업과 진로에 관한 보다 체계적인 교육이 이루어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Q:기타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A: 사회적으로 공인된 전문가는 많습니다. 그러나 진정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문가는 많지 않습니다. 저를 필요로 하는 이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인간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갖는 일에 게을리 하지 않으려 합니다. 제 강의철학은 초등학생들도 이해할 수 있는 쉬운 강의입니다. 지속적으로 쉽지만 그 안에 깊은 의미는 담고 있는 저만의 강의 개발에 힘쓰고 제 이름을 건 생활기술로서의 리더십을 만들어 가는데 몰입하고자 합니다.  

성은정 강사는 현재 숙명여자대학교에서 독일언어,문화학과 진로탐색과 백석문화대학교/영남이공대학교 특강강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2013년 부터 다양한 대형 교육프로젝트에 참여하며 성과를 남겨 왔다. 또한  지속적으로 다양한 고등학교와 기업에도 출강하며 취업진로 전문강사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