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감염병 실태 관계부처와 검토 동계올림픽 기간에 한미군사훈련 관련 결정된 바 없어

통일부는 24일 정례브리핑에서 지난 13일 판문점 공동경비구역으로 귀순하다 부상을 입은 북한귀순병사에 대해 “전례 없이 치료비 부담이 큰 만큼 관계부처에서 공식 요청이 온다면 관계기관의 협의를 통해 부담주체를 결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유진 통일부 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해당 병사의 치료비 부담 주체가 정보 보유에 따라 결정되는 지에 대한 질문에 “치료비 부담 주체는 신병 인수단계에 따라 결정된다”고 답했다.

또한, “신병인수 단계는 국방부에서 북한이탈주민보호센터를 거쳐 하나원으로 오는 단계를 거치게 된다”며 “현재 국방부에서 북한이탈주민보호센터나 하나원으로 신병 인수가 이관된 단계는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북한 주민의 사망 원인중 31%가 감염성 질환이라는 조사결과와 관련해 북한의 감염병 실태가 조사되고 있느냐는 질문에 “북한 주민들의 감염병 실태에 대한 조사와 개선방안 등에 대해서는 국제기구, 관계부처 등과 협의하고 검토해 나가겠다”며 “현재로는 북한 감염병에 대해 유진벨 재단이 북한 결핵치료를 위한 사업을 진행중”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 부대변인은 평창올림픽과 패럴림픽 기간에 한미군사연합훈련 연기가 검토되는 지에 대해서는 “어떠한 것도 결정된 바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기존의 입장을 재확인했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