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푸드 시금치

이번에 알려드릴 식품은 뽀빠이의 힘의 원천 바로 시금치입니다.

시금치는 명아주과에 속하는 1년생 또는 2년생 식물로 아르메니아로부터 이란에 걸친 지역이 원산지인 중국에는 3세기 무렵에 이란으로부터 전해졌져 우리나라에는 정확하지는 않치만 15세기 무렵에 들어 온 것으로 알려 져 있습니다.

시금치에는 유기산으로 수산(oxalic acid), 사과산, 구연산, 아이오딘(옥소) 및 비타민 C가 채소 중에서 제일 많이 들어 있으며, 비타민 B1, 비타민 B2, 나이아신, 엽산, 사포닌 등이 함유되어 있고 당질, 단백질, 지방, 섬유질, 칼슘, 철 등의 영양소도 가득 들어 있다.

시금치는 채취하여 하루만 지나도 반 이상의 영양분이 감소되는 약점이 있다고 하니, 가능하면 채취후 바로 먹어야 합니다.

시금치는 카로티노이드를 많이 함유한 식품 중의 하나이며 폐암 예방에 도움이 되며, 위와 장을 활발하게 하는 성분, 즉 위장을 정화하는 약리 작용이 있어 위장장애, 변비, 냉증, 거친 피부에 좋습니다.

또 시금치 뿌리에는 조혈 성분인 구리, 망간, 단백질 등의 영양소가 풍부해 생즙을 낼 때 뿌리까지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시금치 많이 먹으면 결석이 생긴다는 말 들어 보셨지요? 이는 시금치에 포함된 수산이 체내의 칼슘과 결합하여 수산칼슘으로 변화하여 신장과 요도 등에 결석을 가져오게 되는 것인데 하루에 500g 이상을 먹지 않으면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하니 주의해서 드셔야합니다 .

시금치의 생즙은 치아의 건강에도 좋다고 하니 나물만 해먹었던 시금치 즙으로도 즐겨 보는 것은 어떨까요?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