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 게이트’로 정치적인 위기에 내몰린 박근혜 대통령이 정국수습책으로 깜짝 개각을 단행했습니다. 그러나 야권은 물론 여권과의 협의도 없었던 것으로 알려지면서 거센 반발해 직면했습니다. 계속되는 ‘불통’, 오늘 심층취재파일에선 이번 개각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2일 오전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청와대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박 대통령이 새 국무총리에 노무현 정부 시절 대통령 정책실장을 지낸 김병준 국민대 교수를 내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그는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 임종룡 금융위원장을, 국민안전처 장관으로 박승주 전 여성가족부 차관을 각각 내정했다고 밝혔는데요, 인적쇄신을 통해 어지러운 국정에 돌파구를 찾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으로 풀이되지만 박 대통령은 지난달 30일에도 청와대 비서실장과 민정·정무·홍보수석을 비롯해 ‘문고리 3인방’ 비서관들을 모두 교체했습니다. 이번 개각은 이후 불과 3일 만에 이뤄진 일이었습니다. 

특히 이번 개각은 여야 할 것 없이 협의가 전혀 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날 선 비판의 목소리가 제기됐습니다. 야권은 박 대통령의 이번 개각에 대해 비판하며 인사청문회 보이콧까지 거론했는데요,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개각 발표 직후 “개각을 인정할 수 없다”며 “국회 동의절차에 응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하게 반대했습니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 역시 “아직도 위기 현실을 안이하게 생각하는 ‘오기 내각’”이라며 “정국을 인사국면으로 전환하려는 작태를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질타하기도 했습니다. 

여당 또한 사전에 개각을 몰랐던 것은 더 큰 문제였습니다. 이날 개각이 발표될 때 여당은 이정현 대표의 거취를 놓고 최고중진연석회의 중이었고 회의 직후 이 대표에게 '개각 사실을 사전에 알았느냐'고 묻자 "그런 내용들을 다 말씀드리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즉답을 피했고, 정진석 원내대표의 경우 같은 질문에 "나도 여기 와서 알았다"고 답했습니다.

청와대는 이번 개각을 통해 책임총리제를 구현하고 여야의 의견을 수렴해 국무위원을 구성하게 되면 거국중립내각의 취지에 부합한다고 항변했습니다. 그러나 최순실 파문으로 인해 하야와 탄핵 요구까지 나오는 상황에서 이정도 개각으로는 막힌 정국을 타개하기 어려울 것이란 평가가 지배적이었습니다. 결국 박근혜 대통령은 8일, 김병준 국무총리 후보자 지명을 철회하고 국회가 추천하는 총리를 임명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2선 후퇴에 대해서 아직까지 언급하지 않고 있어서, 앞으로 국정 정상화가 가능할지에 대한 의문이 남습니다. 이상 심층취재파일의 유창호였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