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TIP] 초보자를 위한 셀프인테리어 공간 색상 사용법
[생활 TIP] 초보자를 위한 셀프인테리어 공간 색상 사용법
  • 박영옥 기자
  • 승인 2020.05.20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경색 60%: 배경을 살리는 보색 30%: 배경과 보색의 대조색상 10%
[사진: 한국투데이 그래픽팀]
[사진: 한국투데이 그래픽팀]

 

코로나 19로 집 안에서의 실내 생활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집 꾸미기에 관심을 기울이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다. 관광이나 숙박, 요식업체 등은 타격을 받았지만 인테리어 업계는 호황이라고 한다. 셀프 인테리어에 관심을 기울이는 사람의 증가로 간편한 DIY 등도 인기이다. 70여 개국에 6,000여 개의 매장을 운하는 세계 최대 홈 인테리어 및 건축자재 판매 회사 에이스 하드웨어가 SSG닷컴을 통해 공식 스토어를 오픈했다.

셀프 인테리어는 집안 전체를 바꾸는 것부터 문손잡이나 벌어진 틈 등의 작은 보수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의욕은 앞서지만 무엇을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초보자를 위해 셀프 인테리어 팁을 소개한다. 그중 가장 기초가 되는 인테리어 공간 색상 사용법을 소개한다.

 

인테리어 공간 색상 사용 TIP

1. 공간을 구성하는 색 배분법을 잊지 말기 (6 : 3 : 1)

“배경색 60%: 배경을 살리는 보색 30%: 배경과 보색의 대조색상 10%”

공간의 기본이 되는 배경색 60%, 배경색을 살리는 보색 30%, 배경색과 보색의 대조색상 10%를 사용한다.

배경색 60%는 공간의 가장 넓은 부분을 차지하며 공간 전체의 느낌을 결정한다. 벽지, 천장, 바닥이 배경색이다.

배경색을 더 풍성하게 해 주는 보색은 30%로 가구(침대, 책상, 수납장), 커튼, 카펫 등이 있다.

배경색과 보색에 활력을 주는 대조색상 10%는 포인트 색상으로 사용한다. 쿠션, 액자, 조명 등이 해당하며 주로 적은 면적에 사용한다.

2. 공간이 연결되는 배경색을 사용하기

거실은 무난한 화이트톤을 쓰고, 각각의 방을 제각각 배경색을 쓰게 되면 공간이 끊겨 통일감을 상실하고 공간이 작아 보일 수 있다.

작은 실내 공간에 화려하거나 튀는 배경색을 사용하면 복잡해 보일 수 있고, 공간이 더 작아 보일 수 있다. 즉, 배경색의 넓은 부분에 튀는 색을 상용하면 시선이 집중되어 작은 공간이 더 부각된다. 튀는 색은 부분적으로 연결하는 느낌으로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바닥, 벽, 천장 순으로 밝은색을 쓰면 공간이 넓어 보인다. 즉 천장이 밝은색이면 더 높아 보여 방도 넓어 보이는 효과가 있다.

바닥을 짙은 색으로 마무리하면 아늑한 분위기를 연출하지만, 밝은색을 사용하면 공간이 더 넓어 보인다.

3. 세 가지 이상의 색 또는 한 가지 색상만을 사용하지 않기

세 가지 이상의 배경색 컬러는 복잡해 보이고 공간을 분할하는 효과를 가져 더 작게 보인다. 세 가지 이상의 색을 섞을 경우 톤을 맞추거나, 질감이 다른 텍스처를 이용하면 좋다.

한 가지 색상만을 사용하는 것도 자칫 공간을 밋밋하게 만든다. 한 가지 색상으로 통일하고 싶다면 채도와 명도를 달리하면 좋다.

4. 벽을 포인트 색상으로 이용해 보기

과감하게 한쪽 벽면을 원색으로 칠해 포인트를 주는 경우가 있다. 식물을 이용해 벽면 가든이라고 부르는 버티컬 가든을 설치할 수 있다. 매다는 행잉 가든 형식이 될 수도 있고, 예쁜 화분이나 컵에 다육식물을 키워 보는 것도 좋다. 베란다가 없지만, 식물을 키우고 싶은 사람에게 유용하며 실내 공기 정화 효과까지 있다.

액자로 포인트를 줄 수 있다. 다양한 크기와 느낌이 있는 액자로 나만의 미술관을 꾸밀 수 있다.

 

페인트를 칠할 경우 알아두자

페인트는 벽지와 달리 벽에 칠했을 때 눈으로 보는 색이 다를 수 있다.

실내에 들어오는 빛에 따라 페인트 색이 달라 보일 수 있음으로 전체적인 벽을 칠했을 경우 색이 달라질 수 있다. 집에서 테스트해 볼 수 있는 샘플이 있다면 좋다.

무광 페인트는 부드러운 인상을 주고 자연광과 잘 어우러지지만 한 가지 색의 무광 페인트는 답답하고 지루한 느낌을 줄 수 있다.

 

컬러 상징과 효과

브라운 – 자연과 건강, 편안함을 상징 / 감정을 절제하고 스트레스를 줄여준다.

오렌지 – 에너지, 활력, 긍정을 상징 / 식욕을 촉진하므로 부엌에 사용하면 좋다.

녹색 – 정신, 마음 건강을 상징 /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어 아이들 방에 좋다.

블루 – 믿음, 신뢰, 평온을 상징 / 남성들이 선호하는 색으로 남편의 서재에 사용하면 좋다.

보라색 - 품위, 부, 지혜를 상징 / 안정성과 하모니를 증진하며 창조적인 공간이나 거실에 좋다.

레드 – 강한 감정, 따뜻함, 열정을 상징 / 원동력을 자극하며 활동성을 증가한다.

흰색 – 순수, 결백, 솔직함 상징 / 모던하거나 미니멀한 느낌을 준다.

블랙 – 권력, 권위, 억압, 우아함, 신비, 보호감 상징 /부정적인 환경을 떠올릴 수도 있지만 엄숙한 무게감을 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