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후풍에 도움되고 염증 억제 및 기관지와 시력 보호에 좋은 방풍나물

사진출처: 한국투데이 아카이브
사진출처: 한국투데이 아카이브

 

방풍나물의 원래 이름은 갯기름나물로 풍을 예방한다고 해서 ‘방풍나물’로 부른다. 방풍나물은 과거에는 주로 약재로 사용되었으나 현재 요리 식자재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강한 바닷바람을 맞고 모래에서 잘 자라는 식물로 원방풍, 갯방풍, 식방풍 3가지 품종으로 나뉘며, 식방풍은 발한, 해열, 진통의 효능이 있다. 쌉싸름하면서도 달콤하며 특유의 향이 있다. 방풍나물은 성질이 따뜻하고 맛이 달고 매우면서 독성은 없다.

방풍나물은 4월에 나는 어린 순을 채취해서 식용하는 것이 가장 맛있고, 따뜻한 성질의 방풍나물과 생선, 조개 등 해산물과 먹는 것이 좋은 궁합이다.

<본초강목>에서는 방풍의 묵은 뿌리가 감기, 몸살이나 각종 전염병을 치료하고 몸을 보하는 약재란 점을 강조하며, 순·잎·줄기·꽃·씨도 관절염과 파상풍 등에 좋다는 기록이 있다. 방풍나물은 감기와 해열, 진통과 항균 약재로도 쓰고 나물 반찬의 식자재로도 활용된다.

1610년 전라북도 익산으로 유배를 떠난 홍길동의 작가 허균도 1611년 전국의 별미를 기록한 <도문대작>을 작성하였다. <도문대작>에는 강원도 강릉지역에서 해뜨기 전 이슬을 맞고 처음 돋아난 방풍의 싹으로 방풍죽을 끓여 먹으면 달콤한 향기가 사흘 동안 입에서 가시지 않았다며 외갓집에서 먹던 방풍죽 맛을 회고하였다.

또한, 육당 최남선의 <조선 상식>에는 강릉의 방풍죽이 평양의 냉면, 진주의 비빔밥, 대구의 육개장 등과 함께 팔도의 대표 음식으로 소개되어 있다.

<동의보감>에도 36가지 풍증 치료에 좋다고 기록되어 있다.

 

산후풍에 도움을 주는 방풍나물의 ‘쿠마린’ 성분, 염증 억제 효과가 있는 방풍나물의 ‘정유 성분’, 감기나 시력 보호에 좋은 방풍나물의 ‘베타카로틴’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의하면 방풍나물의 1회 제공량 80g 기준 열량은 60kcal이다. 탄수화물 8.60g, 단백질 3.5g, 비타민 B1, B2, 칼륨 364.67mg, 칼슘 142.45mg이 들어 있다. 방풍나물에는 칼륨이 매우 풍부하고 칼슘과 인, 철분 등의 무기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 방풍나물에 있는 쿠마린 성분은 혈액 응고를 억제해 혈액 흐름을 원활하게 만든다. 따라서 뇌경색이나 중풍 예방에 도움을 준다. 또한 글루탐산(698.27mg), 아스파라긴(403.88mg), 루신(251.24mg) 등 아미노산 함량이 높아 뇌 신경전달물질 대사를 원활하게 하며 치매와 36가지 풍을 예방하는 데 좋다.
  • 이 중 산후풍을 예방하고 태아의 두뇌를 총명하게 열어주는 역할을 한다. 방풍은 우황청심환의 재료로도 쓰인다.
  • 황사나 미세먼지를 씻어 내고 중금속 해독작용을 하여, 비염이나 천식 같은 호흡기 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 좋다.
  •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배변 활동을 돕고, 정유 성분이 풍부해 항균 작용 및 염증 억제 효과가 있다. 신체의 염증 매개체인 사이토카인을 억제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염증 관련 질환에도 효과가 있다.
  • 발한, 해열, 진통, 항바이러스 작용이 있어, 열을 내리고 땀이 나게 하며 두통에도 좋다. 비타민 B군과 베타카로틴(1,599.62㎍)이 풍부해 감기, 두통, 발한, 가래를 없애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베타카로틴은 망막세포를 파괴하는 유해산소를 억제하여 눈의 노화를 예방하며, 시력 개선 및 보호에 효과적이다.

맛있는 방풍나물 무침 요리법

 

재료

방풍나물, 굵은 소금 한 숟가락, 양념(고추장 2 큰 숟가락, 고춧가루 1 큰 숟가락, 다진 마늘 1 큰 숟가락, 참기름 1 큰 숟가락 반, 깨 1 큰 숟가락, 설탕 1 큰 숟가락, 올리고당 1/2 숟가락, 식초 3 큰 숟가락, 고운 소금 조금)

조리법

1. 노랗게 변색한 부분을 잘라내고 찬물에 깨끗하게 씻어준다.

2. 냄비에 소금 한 숟가락을 넣고 끓여서 방풍나물을 넣고 1분 정도 데친다.

3. 찬물로 헹궈 식혀 주고 손으로 물기를 꽉 짠다.

4. 그릇에 방풍나물을 담은 후 양념 재료 (고추장 2 큰 숟가락, 고춧가루 1 큰 숟가락, 다진 마늘 1 큰 숟가락, 참기름 1 큰 숟가락 반, 깨 1 큰 숟가락, 설탕 1 큰 숟가락, 올리고당 1/2 숟가락, 식초 3 큰 숟가락, 고운 소금 조금)를 넣고 무치면 방풍나물이 무침이 완성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