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국투데이 아카이브
사진:한국투데이 아카이브

조선 시대 대표 실학자 중 성호 이익은 83세까지 장수하였습니다. 현재 평균 수명이 82.7세이므로 지금 시대 기준으로는 평균 수명을 산 거지만, 그 당시 백성의 수명은 40세로 추정되기 때문에 당시 기준으로는 2배 더 산 셈입니다.

이익 선생의 장수 비결은 ‘콩’이었습니다. 집안 형편도 넉넉지 않아 육류 섭취가 어려웠는데, 부족할 수밖에 없는 단백질을 콩에서 채운 것입니다. 콩에는 단백질이 40%나 함유되어 있어 좋은 단백질 공급원입니다. 이익은 매일 콩을 섭취했고 ‘삼두회(三豆會)’라는 조직을 결성했습니다. 콩에 대한 사랑을 엿볼 수 있는 ‘삼두회’는 콩죽, 된장, 콩나물 등 콩 식품을 먹고 절식하자는 취지에서 만들어진 조직입니다.

얼마 전 4월 14일은 블랙데이였습니다. 밸런타인데이나 화이트데이에 사탕이나 초콜릿을 받지 못한 사람끼리 짜장면을 먹는다는 블랙데이에는 검은색 식품을 먹습니다. 대표적인 블랙 음식 중 하나이며 이익 선생님의 장수 음식이었던 ‘검정콩’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검정콩의 종류, 노화 방지에 좋은 이소플라본, 안토시아닌,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한 검정콩, 콜레스테롤 축적을 낮추는 검정콩

검정콩의 종류는 크게 서목태, 서리태, 흑태가 있습니다.

  • 서목태

크기가 작고 반짝거리며 쥐의 눈을 닮았다고 해서 ‘쥐눈이콩’으로 부릅니다.

약으로 사용하기에 보통 ‘약콩’이란 이름도 가지고 있으며, 이외 여두, 숫콩, 웅두 모두 서목태를 부르는 이름입니다.

  • 서리태

서리를 맞은 후 추수한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며 속은 파란색이라 속청이라고 부릅니다.

당도가 높고, 물에도 잘 불어서 검정콩 두유에 사용합니다.

또한, 밥을 지을 때도 서리태를 사용하는데 당질 함량이 높아 단맛이 나며 콩 비린내가 거의 나지 않고 식감이 좋습니다.

  • 흑태

대두의 일종으로 흑대두, 흑두라고 부르며 간장, 된장, 콩나물, 두부, 두유로 만들어서 먹기도 합니다.

 

<동의보감>, <본초강목>의 의서에는 검정콩의 뛰어난 해독 효과를 기록해 놓았습니다.

검정콩을 진하게 끓여 그 물을 피부 화상에 바르면 쉽게 치유된다고 합니다.

또한 감초를 더해 달이면 ‘감두탕’이란 처방으로 약물과 중금속에 중독되었을 때 해독 작용을 합니다.

 

노화 방지에 탁월

검정콩 100g당 340kcal이며, 탄수화물 62g, 단백질 22g, 지방 1.4g이 들어 있습니다. 식물성 단백질과 식이섬유(16g)이 풍부해 피로감을 개선합니다.

검정콩은 일반 콩보다 노화 방지 성분이 4배 가량 들어 있습니다.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되는 이소플라본과 씨껍질에 있는 안토시아닌 색소, 폴리페놀 성분 때문입니다.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역할을 하는 이소플라본은 여성의 노화 방지와 갱년기 장애 극복에 효과가 있습니다. 노화 원인 물질을 제거하는 이소플라본은 암 세포 증식도 억제합니다.

안토시아닌은 블루베리와 식물의 씨앗, 꽃, 열매, 뿌리, 줄기 등에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은 붉은색을 내는 색소로 단풍을 떠올리면 됩니다. 검정콩이 눈으로 보면 검은색이지만 물에 불리면 붉은색이 우러나는데 이것은 안토시아닌 성분 때문입니다. 사람이 호흡하는 과정에서 산소는 산화됩니다. 산화된 산소가 불안정한 상태로 머무는 것을 활성산소라고 하는데 활성산소가 많아지면 세포를 파괴하는 등 나쁜 영향을 끼칩니다. 활성산소는 노화의 원인이 되며 이를 없애는 항산화 물질을 안토시아닌 색소가 만들어 냅니다.

안토시아닌은 화장품 원료로 많이 사용되는 콜라겐 기능을 향상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콜라겐은 피부 생기와 탄력을 불어넣어 줍니다. 안토시아닌 색소는 9가지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색소 성분마다 다양하고 강한 생리 활성을 갖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효능은 항암작용, 위장보호, 염증 억제, 항산화 작용 및 궤양 예방 등에 탁월합니다. 흑미, 검정깨, 검정 땅콩 등 검은색 곡물에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합니다.

노화 방지를 하는 항산화 물질에는 폴리페놀도 있습니다. 검정콩에는 녹색이나 노란 콩 등에 비해 폴리페놀이 3~4배 많습니다.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검정콩

검정콩의 불포화 지방산이 85%나 들어 있어 고혈압과 동맥경화의 원인이 되는 콜레스테롤 축적을 막아 줍니다. 불포화지방산은 동맥경화를 유발하는 LDL(저밀도지방단백질)이 콜레스테롤 및 중성지방을 낮추고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HDL (고밀도지방단백질)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콩에 있는 레시틴 성분과 비타민E도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혈관을 확장해 혈압을 낮춰주는 비타민E는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감소시켜 혈액이 원활히 흐르도록 해 주고 나이가 들수록 생기는 기미 예방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