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이란 실제로 경험하지 않은 현상이나 사물에 대하여 
마음속으로 그려 보는 것이다.

13일째 날 : 상상의 힘

상상이란 실제로 경험하지 않은 현상이나 사물에 대하여 마음속으로 그려 보는 것이다. 국어사전에는 마음속으로 그려본다고 돼있지만 실제로는 머리로 상상하는 것이 더 정확한 표현이다. 

우리는 모든 일에서 상상을 한다./출처:픽사베이
우리는 모든 일에서 상상을 한다./출처:픽사베이

우리는 우리가 사는 이 지구에서 겪는 모든 일에서 상상을 한다. 오늘 처음 만나는 그녀와 어떤 이야기를 할지, 첫 직장에서 일하는 나의 모습과 사무실의 풍경, 배낭 하나 메고 떠나는 일상의 탈출, 벤츠를 타고 멋지게 다니는 나의 모습, 사업에 성공한 모습 같은 것을 상상한다. 상상에는 돈도 안 들고 상상했다고 누가 잡아가지도 않는다. 상상은 공짜다. 누구에게도 피해를 주지 않는다. 

그런데 사람들은 자신의 발전된 모습이나 성공한 모습에 대해서 의미 있게 상상하지 않는다. 나쁜 상황이나 실패한 상상을 훨씬 많이 하거나 아예 상상이라는 것조차 하지 않는다. 우리는 상상할 시간도 만들지 않고 우리의 뇌를 대부분 텔레비전이나 유튜브 영상을 보는데 사용한다. 상상하기를 포기한 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왜 상상하지 않을까? 왜냐하면 상상에는 돈이 들거나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지만 자신의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상상이라는 것은 시간과 노력 대비 하찮은 시간 낭비로 생각된다. 그런데 정말 상상은 시간 낭비일까?

선박왕 또는 해상 무역왕으로 불리는 아리스토텔레스 오나시스는 가난한 이민자로 살다가 상상의 힘으로 세계 최고 선박왕이 되었다. 호텔왕으로 불리는 콘래드 힐튼은 호텔 벨 보이를 하면서 자신의 책상 위에 세계에서 가장 큰 호텔 사진을 붙여놓고, 자신이 그 호텔의 주인이 되는 상상을 했다. 스티븐 스필버그는 오랜 무명 시절 할 수 있는 일이 상상 밖에 없었다. 우리나라 국가대표 양궁팀은 상상으로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획득했다. 

상상의 힘은 선박왕, 호텔왕, 영화감독, 금메달리스트를 만든다./출처:픽사베이
상상의 힘은 선박왕, 호텔왕, 영화감독, 금메달리스트를 만든다./출처:픽사베이

상상의 힘은 선방왕, 호텔왕, 세계 최고의 영화 감독, 금메달리스트를 만든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상상의 깊이와 정도다. 콘래드 힐튼은 이렇게 말했다. “나는 온 힘을 다해 진이 빠지도록 상상했다.” 상상은 가볍게 생각하는 정도가 아니라, 실제로 내가 상상의 주인공이 되어서 모든 것들을 실제화 하는 것이다. 상상의 비밀이 바로 여기에 있다. 

내가 지구 행성 택시를 몰기로 선택한 것은 상상하는 시간을 많이 가질 수 있을 것 같았기 때문이다. 이 지구 행성 택시만큼 상상할 수 있는 시간이 많은 곳은 없다. 손님을 기다리면서 상상하고, 손님을 태우고 가면서 상상하고, 빈 택시로 돌아오면서 상상하고, 쉬면서 상상하고, 일하면서 상상한다. 지금 나는 인생의 밑바닥에서 인생 공부를 하고 있지만 상상의 시간을 통해서 내 미래를 온 힘을 다해 그리고 있다. 

당신은 어떤가? 상상하는 시간이 있는가? 상상을 하고 있는가? 상상을 하기 위해서는 비전, 꿈, 목표, 하고 싶은 일들이 필요하다. 먼저 비전과 목표를 정하고 상상해보자. 열렬히, 온 힘을 다해 상상하는 시간을 가져보자. 10분도 좋고 20분도 좋다. 이 시간은 절대 그냥 버리는 시간이 아니라 미래를 준비하는 시간이다. 매일 하루도 빼먹지 말고 상상하면 그 꿈은 반드시 이루어진다.

상상은 당신의, 우리의 꿈을 이루는 도구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