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파에는 시동 불량 1위는 배터리, 푸른 표시경 믿지 말고 점검부터.
- 연비 저하와 고장 예방을 위해 가득 주유와 연료필터 점검.
- 부동액 혼합 사용하면 엔진 과열, 보증수리 기간 제작사 권장부품 사용

 

▲사진 설명 : 연료통에는 사용과정에서 발생하는 수분 성분을 연료필터가 정화를 하기 때문에 평소에는 이상이 없던 필터가 한파에는 결빙되므로 점검·교환해야 한다.

겨울철이 되면 자동차 제작사나 보험사 긴급 출동서비스가 급증하는 이유는 자동차도 동상(凍傷)에 걸리고 추위에 민감하여 고장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영하 10도 이하로 내려가는 한파에는 사소한 부주의로 자동차가 동상에 걸리면 간단한 치료가 아니라 고가의 엔진이나 배터리를 통째로 교환해야 하는 큰 정비 대상이다.

■ “아랫목 주차”가 밤샘 동상(凍傷) 예방과 車건강 유지에 최고.

자동차는 주행 중에 자기 청정 온도를 유지하기 때문에 수백 도의 엔진온도까지도 상승하기 때문에 동상 걱정은 없다. 그러나 영하 10도라고 해도 밤샘 주차 과정에서는 정지 상태와 칼바람까지 감안하면 동상에 주위해야 한다. 특히 연료필터나 연료통에는 사용 과정에서 수분 성분이 증가하게 되고 결빙 상태에서 무리한 반복시동으로 연료 고압분사 방식의 자동차는 고장이 흔히 발생된다. 겨울철 한파에는 소위 보온성 유지되는 “아랫목” 주차구역은 출구에서 먼 안쪽 구역으로 주차를 한다. 옥외 주차를 할 때는 벽 쪽이나 동쪽을 향해 주차하여 최소한의 보온을 유지한다.

■ 한파에 보험사 긴급출동 1위는 배터리 시동 불량

배터리는 영하 10도 이하로 내려가면서 성능이 저하되기 시작하며 사용 상태에 따라 기능이 2 ~30% 이상까지 성능이 저하된다. 평소 시동이 잘 걸리던 차량도 한파에는 시동 불량이 발생된다. 5년 정도 지난 배터리나 영상의 날씨에 방전으로 시동 불량이 발생하여 긴급출동서비스를 받았다면 현재 표시경이 푸른색이더라도 이미 골병든 배터리이기 때문에 정비업소에서 점검받고 그냥 방치하면 한파에는 시동 불량이 재발된다.

■ 연료는 가득 주유 유지, 연료필터 1년에 1번은 교환대상.

체감온도 영하 20도 부근으로 내려가면 수분 성분의 이물질과 경유의 파라핀 성분이 응고되어 점성이 높아짐에 따라 흡입 저항으로 시동 불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연료필터를 점검한다. 평소 1리터당 8km를 주행하던 것이 한파나 눈길에서는 5km 정도로 연료 소모가 증가하기 때문에 가급적 가득 주유한다. 특히 경유나 LPG 차량은 도시보다 추운 지방을 여행할 때는 그 지역 연료를 주입하면 연료 성분 차이로 연료 결빙을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다.

■ 부동액을 이것저것 혼합 과사용 하면 엔진과열의 원인.

평소 냉각수를 보충을 서너 번 했다면 반드시 부동액 점검을 받아야 한다. 엔진룸에서는 열에 의해 미량의 냉각수 누수는 증발하기 때문에 정비업소에서 점검을 받아야 한다. 전기차아 보증기간 이내 신차는 반드시 보증수리를 이용하고 응급할 때에는 제작사가 권장하는 전용 부동액을 사용한다. 한파에 엔진 과열은 부동액의 잘못된 교환이나 제품의 혼합 보충으로 원인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정비업소에서 부동액 점검 시에는 비중을 측정하여 영하 30도 부근이면 정상이다.

■ 한파에 내연기관 히터는 무료지만 전기차는 사용한 만큼 지불 한다.

한파에는 히터 사용이 증가하기 마련이다. 히터 작동하면 엔진 폐열을 이용해도 되는 내연기관 달리 엔진 대신 모터로 작동해서 히터는 별도로 공기를 가열해야 한다. 전기차는 히터를 작동하면 추가로 전기가 소모되어 겨울철에는 자주 충전을 하게 된다. 배터리는 화학적 특성상 혹한의 날씨에 노출될수록 전력 소모가 많아지고 배터리 보온 유지에도 전기가 사용되기 때문에 될 수 있는 대로 지하주차장을 이용하고 충전주기도 체크한다.

자동차시민연합 임기상 대표는 “ 한파에는 주행 중 보다는 주차 중 고장과 배터리와 냉각수 때문에 주로 발생되기 때문에 평소에 정상이라도 사전 점검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