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콘텐츠 전문가 한자리에 모여 포럼
‘피지컬100’ 장호기 ‘나는 신이다' 조성현 PD
‘복면가왕’ 박원우 ‘1박 2일' 김대주 작가 등
박양우 회장 “글로벌 콘텐츠 선도적 역할 기대”

사진1 : 국제논스크립트콘텐츠협회는 오는 11월 10일 세계최초 논스크립트 콘텐츠 포럼을 개최한다. (사진 = 국제논스크립트콘텐츠협회)
사진1 : 국제논스크립트콘텐츠협회는 오는 11월 10일 세계최초 논스크립트 콘텐츠 포럼을 개최한다. (사진 = 국제논스크립트콘텐츠협회)
사진2. 박양우 국제논스크립트콘텐츠협회 회장 (사진 = 국제논스크립트콘텐츠협회)
사진2. 박양우 국제논스크립트콘텐츠협회 회장 (사진 = 국제논스크립트콘텐츠협회)
사진3. 지난 2월 국제논스크립트콘텐츠협회 출범식 (사진 = 국제논스크립트콘텐츠협회)
사진3. 지난 2월 국제논스크립트콘텐츠협회 출범식 (사진 = 국제논스크립트콘텐츠협회)

국제논스크립트콘텐츠협회(International Non-Scripted Content Association, 이하 INSCA)가 분야별  전문가들과 '논스크립트 콘텐츠'에 대해 다양한 시각에서 논의하는 '제 1회 국제 논스크립트 콘텐츠 포럼’을 오는 11월 10일 서울시 동작구에 위치한 중앙대학교 중앙아트홀에서개최된다.

INSCA는 학술적 연구를 바탕으로 *논스크립트 콘텐츠 분야의 질적 향상과 사회 일반의 이익에 기여하기 위해 설립된 협회다. 박양우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협회 회장을 맡고 있으며, 국내외 콘텐츠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다.

*논스크립트콘텐츠(Non-scripted Content) : 정형화된 스크립트가 필요하지 않은 모든 콘텐츠를 일컫는 포괄적 용어.

올해 첫 번째로 개최하는 ‘국제 논스크립트 콘텐츠 포럼’은 논스크립트 콘텐츠 분야의 연구와 발전을 촉진하고,  K-콘텐츠 산업 활성화를 위한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분야별 전문가를 모아 분야 발전을 모색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협회는 아직 논스크립트 콘텐츠에 대한 정의가 명확하지 않은 시점에서 이번 포럼을 통해 관련 분야 학계, 업계와 창작자들에게 주목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포럼은 박양우 INSCA 회장의 기조연설로 시작하여, 국내외 전문가들이 논스크립트 콘텐츠의 정의와 방향성에 대해 논의하는 등 총 3개의 섹션으로 진행된다. 

첫 번째 섹션 'K-포맷의 세계화를 향하여'라는 주제로 국내외 업계 인사들이 참여한다. 정덕현 문화 평론가가 모더레이터를 맡았으며, 주요 연사로는 ▲President and founder of Mount Royal Films LLC의 Adam Steinman 대표 ▲Breakthrough Now Media의 Rosemond Perdue 대표 ▲요시모토 뮤직엔터테인먼트 코리아의 김진중 대표 ▲디턴 대표이자 '복면가왕' 작가인 박원우가 참석한다. 

두 번째 섹션은  '논스크립트를 위한 스크립트를 공개한다!'라는 주제로 국내 크리에이터들이 논스크립트 콘텐츠 제작에 관한 의견을 공유한다. 모더레이터로는 ‘라디오스타' ‘붕어빵' 곽상원 작가다. 참여하는 크리에이터로는 ▲틱톡채널 '기찬아' 운영자 기찬아 크리에이터 ▲유튜브 채널 '180초' ‘6번출구' 운영자 임우일 크리에이터 ▲미디어 채널 'Cast U' 최우원 대표이다. 

마지막 섹션은 글로벌 OTT플랫폼에서 활동하는 PD와 작가들이 논스크립트 콘텐츠의 정의에 대해 방담을 나눈다. 이 섹션에는 성공회대 최진봉 교수가 모더레이터를 맡았으며 ▲‘1박2일' ‘윤식당' ‘응답하라 1994’ 김대주 작가 ▲넷플릭스 '피지컬 100' 장호기 PD ▲넷플릭스 '나는 신이다' 조성현 PD가 함께한다. 

박양우 INSCA 회장은 “콘텐츠는 우리 삶 깊숙이 자리잡고 있으며, K-pop, K-drama 등 지금 한국 콘텐츠는 글로벌 콘텐츠 산업을 이끌고 있다”며 “이번 논스크립트 콘텐츠 포럼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K-콘텐츠가 다시금 선도적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포럼은 K-콘텐츠에 관심 있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별도의 참가비용은 없다. 또한 참가를 원하는 참관객은 QR코드 등을 통해 무료 온라인 사전등록을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INSCA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