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3년 오픈부터 MZ 세대 열풍 2022년 ‘주간일기 챌린지’까지…스무살 블로그, 여전히 성장중
- “블로그 20주년 기념 한정판 굿즈 받아가세요”, 블로그 ‘기록’ 남기는 참여자 전원에 스티커

사진 설명:네이버(035420)가  12일 블로그 서비스의 오픈 20주년을 맞아 이벤트 페이지 ‘기록이 쌓이면 뭐든 된다’를 공개하고 지난 20년 간 사용자와 함께 만들어온 주요 서비스 히스토리를 조명했다. (사진=네이버)
사진 설명:네이버(035420)가  12일 블로그 서비스의 오픈 20주년을 맞아 이벤트 페이지 ‘기록이 쌓이면 뭐든 된다’를 공개하고 지난 20년 간 사용자와 함께 만들어온 주요 서비스 히스토리를 조명했다. (사진=네이버)

네이버(035420)가  12일 블로그 서비스의 오픈 20주년을 맞아 이벤트 페이지 ‘기록이 쌓이면 뭐든 된다’를 공개하고 지난 20년 간 사용자와 함께 만들어온 주요 서비스 히스토리를 조명했다.

이번 이벤트 페이지는 20여 년 동안의 서비스 성장 이력과 규모감을 엿볼 수 있는 각종 데이터를 공개하고, 사용자들이 직접 탄생시킨 주요 기록도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됐다. 구체적으로 ▲20년간 축적된 데이터로 조명하는 ‘블로그 누적 지표’ ▲서비스 주요 기능 및 아이콘 변천사로 구성된 ‘블로그 서비스 히스토리’ ▲사용자가 남긴 주요 기록을 살펴보는 ‘블로그 레코드’ ▲20주년 기념 이벤트 ▲인기 블로거가 남긴 ‘블로그피플 20문 20답’ 인터뷰 등 서비스 관련 주요 이벤트를 두루 담아낸 페이지를 선보였다.

이번 이벤트 페이지에는 지난 20년 간 블로그에서 생성되고 축적된 다양한 기록들이 공개됐다. 서비스 오픈 이래 현재까지 개설된 누적 블로그 수는 총 3,300만에 달하며, 같은 기간 해당 블로그에서 발행된 글 수는 무려 28억 건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또 작성된 글에는 약 134억 장의 이미지와 1.7억 건의 장소 정보가 담기는 등 사용자가 텍스트 외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블로그에 방대한 기록을 축적해온 것으로 확인됐다. 사용자가 블로그 글 발행 시 획득할 수 있는 해피빈을 통한 누적 기부금도 총 160억 원을 달성했다.

또 통계를 살펴보면, 블로그가 다양한 기록을 담아내는 공간이자 이를 통한 사용자간 교류 활성화에도 지속 기능하고 있다는 점도 눈에 띈다. 집계된 기록에 따르면, 연간 7천 만의 사용자가 새로운 블로그 이웃을 맺고 있고, 5억 건의 댓글을 남기며 14억 건의 공감을 주고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20주년 기념 페이지에는 오픈 초기부터 현재까지 블로그에 적용된 주요 변화가 시기 순으로 나열 돼 20여 년의 변천사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다. 기록에 따르면, 2003년 처음 공개된 네이버 블로그는  2009년에는 어플리케이션으로 출시 돼 모바일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블로그의 2020년은 블로거의 자체제작 상품 판매를 지원하기 위한 블로그 마켓 기능을 새롭게 선보인 해였으며, 최근 1020 세대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으며 젊은 층 사이 블로그 사용 트렌드를 주도한 ‘블로그 주간일기 챌린지’가 진행된 2022년의 기록도 담겨 있다.

또 사용자가 직접 탄생시킨 흥미로운 기록들을 살피는 재미도 더했다. 페이지를 통해 블로그 오픈 초기부터 현재까지 꾸준히 이용중인 1호 파워 블로거를 만나볼 수도 있고, 가장 많은 이웃을 기록한 블로그나 가장 많은 국내 장소를 첨부한 글 등 블로그로 파생된 다양한 기록들이 즐길 거리로 제공된다.

네이버 블로그 김보연 리더는 “네이버 블로그는 20년 간 이어온 역사 깊은 서비스이면서 지난해 주간일기 챌린지부터 지난 달 성황리에 마친 체크인 챌린지까지 ‘기록’에 주목하는 젊은 세대 사용자의 꾸준한 호응으로 새로운 성장 동력을 얻고 있기도 하다”며 “앞으로도 오랜 기간 사용자와의 신뢰로 다져온 안정적인 서비스를 기반으로 더 나은 사용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