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환 개인전 포스터(제공: 갤러리 흐루)
김승환 개인전 포스터(제공: 갤러리 흐루)
전시전경(제공: 갤러리 흐루)
전시전경(제공: 갤러리 흐루)

예술 콘텐츠 기획사 온그루(대표: 손성익)가 운영하는 갤러리 흐루가 6월 7일부터 7월 2일까지 김승환 작가의 개인전 "메타보살 - Meta Bodhisattva(메타 보디사트바)"을 진행한다고 오늘(14일) 밝혔다.

이번 전시는 일러스트레이터이자 현대미술 화가인 김승환 작가의 개인전이다. 김승환 작가는 비디오아트와 일러스트레이션, 페인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시와 활동 경력을 자랑하고 있는 현대미술가다. 매체와 스타일, 장르를 가리지 않고 이를 넘어서는 미술만의 가치가 있다고 믿으며, 그 연장선으로 디지털 페인팅, NFT, 프린트 등 미디엄을 넘나드는  Neon Samsara 시리즈 프로젝트를 진행한 바 있다. 

이번 전시는 '현대의 보살은 어떤 모습일까'라는 주제를 시작으로 불교 미술의 재해석을 기초로 한다. 보살은 신화 속 이야기를 통해 영웅화 되어 현세를 수호하는 인물처럼 비유된 불교 수행자를 말한다.

김승환 작가는 보살상의 이미지에 담긴 비유들을 해체한 후, 각각의 상징을 대중에게 익숙한 현대의 대중문화 코드로 대치하여 오늘날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아픔과 소망을 위로하는 새로운 보살상을 구성, 제시하는 이콘화(ikon化) 작업을 했다. 

전시는 두 셉터로 구성되어 흑백의 모노톤으로 이루어진 작품과 컬러로 이루어진 작품군이 나뉘어 전시되어 있다. 모노 작업은 인간의 영혼인 아트만의 세계를 다루고, 컬러 작업은  영원성을 세계를 다룬다.  형태가 없고 고정되지 않은 인간의 마음을 다루는 모노톤 작업은 추상화의 형식을 갖고 있고, 컬러 작업으로 된 보살상은 영원성을 대표하는 상징의 세계를 보여준다.

이번 전시는  작가의 미디엄을 통한 오랜 실험도 돋보인다. "메타보살"은 김승환 작가의 다섯 번째 개인전으로서 문화적 아이콘을 이용한 상징의 해체, 추상과 구상, 색채와 무채색, 회귀와 영원의 대비에 대한 탐구이며 동시에 안료와 재료에 대한 실험적 사용도 담겼다.

갤러리 흐루 손성익 대표는 "김승환 작가는 다양한 매체로 창작한다. 그래서 여러 미디어를 담을 수 있는 생기 가득한 주제를 찾는데, 불교적 보살상은 이에 안성맞춤이다." 고 말했다. 

한편, 갤러리 흐루는 이번주 토요일 김승환 작가와 함께 현대미술 작가들을 초대하는 VIP 리셉션을 가질 계획이다. 갤러리 오픈은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오후 2시부터 8시까지 운영하며 관람료는 무료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