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헤르페스는 성병일까? 성병이 아닐까?

 

사진: 헤르페스는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 중 하나로, 피부나 점막에서 발생하는 수포성 질환으로  피곤해져 면역력이 떨어지면 재발하는 특징이 있다. 
사진: 헤르페스는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 중 하나로, 피부나 점막에서 발생하는 수포성 질환으로  피곤해져 면역력이 떨어지면 재발하는 특징이 있다. 

헤르페스는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 중 하나로, 피부나 점막에서 발생하는 수포성 질환으로  피곤해져 면역력이 떨어지면 재발하는 특징이 있다. 

이번 글에서는 헤르페스의 종류와 발병원인, 치료법 등을 알아본다.   

헤르페스의 종류

헤르페스의 종류는 주로 발생하는 부위에 따라 구분된다. 하지만, 1형과 2형 바이러스는 서로 호환성이 있기 때문에, 1형 바이러스로 인한 입술 주변 헤르페스 감염이 성기 주변으로 전파될 수 있다. 

  1. 1형(HSV-1)
  • 대부분의 입술 주변 헤르페스는 1형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한다.
  • 사람에게 매우 흔하게 발생하며, 발병 시 약간의 불쾌감을 유발한다.
  • 누구나 감염될 수 있지만,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더 많이 발생한다.
  1. 2형(HSV-2)
  • 대부분의 성기 주변 헤르페스는 2형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한다.
  • 성병으로 분류되며, 성교를 통해 전파된다.
  • 발병 시 증상이 심각하며,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 1형 바이러스와 달리, 성인에게 더 많이 발생한다.

헤르페스의 발병원인

헤르페스는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한다.  피부나 점막으로 바이러스가 침입하면, 면역력이 약해지면서 발병해 대부분의 경우, 침입한 바이러스는 잠복상태로 존재하다가 다시 활성화되면서 재발이 반복된다.    

헤르페스의 치료법

헤르페스는 완치되지 않는 질환으로   치료는 증상 완화를 목적으로 한다.  항바이러스제와 항염증제 등의 약물 치료가 시행된다.  지엽적으로 발생하는 증상은 항염증제나 진통제 등을 사용하여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헤르페스 예방법

헤르페스 예방을 위해서는 바이러스 감염을 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인체간 접촉 밀도가 높은 성관계를 지양하거나 콘돔 사용을 통해 감염을 예방할 수 있다.또한, 헤르페스 발생 기간 동안 접촉을 피하는 것도 예방에 도움이 된다.

입술 주변 헤르페스의 경우,  증상 완화를 위해 항염증제와 진통제 등이 사용된다.  . 또한,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력을 강화하는 것도 중요하다.  대부분의 경우, 면역력이 강화되면 헤르페스 발생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성기 주변 헤르페스의 경우, 성병 감염 예방과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감염이 의심될 경우, 즉시 전문의를 찾아 검사를 받고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헤르페스는 성병일까?

헤르페스는 성병으로 분류되긴 하지만, 모든 경우에 성병으로만 간주할 수는 없다. . 성병은 성교를 통해 전파되는 질환을 일컫는 말인데 , 헤르페스 또한 성교를 통해 전파되기 때문에 일부 경우에는 성병으로 분류될 수 있지만,  , 헤르페스는 입술 주변 등의 부위에서 발생하는 경우도 많고, 성관계와 무관하게 감염될 수도 있다.  따라서, 헤르페스는 모든 경우에 성병으로만 간주할 수는 없다.

 

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으로 죽을 수도 있나? 

일반적으로 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은 사망에 이를 가능성이 매우 낮다. 하지만, 희박하게  합병증으로 인해 예상을 뛰어 넘어 심각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신생아나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의 경우 헤르페스 감염으로 인해 중추신경계 감염증, 폐렴, 간염 등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해 극히 드물게 사망할 수도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헤르페스 감염은 증상이 심각하게 나타나지 않거나, 적절한 치료로 대부분 치유된다.    따라서, 헤르페스 감염에 대한 너무 과대한 걱정은 불필요하다.  다만 감염 예방과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며, 심각한 증상이 발생할 경우 전문의의 지도 아래 신속하게 대처해야 한다.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전파 경로는?  

●직접 접촉: 피부에 발생한 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부위에 직접 접촉하면 감염될 수 있다. 헤르페스 발작 시 물집이 생겨서 그 부위를 직접 만지면 다른 부위로 전파될 가능성이 있다.

●성적 접촉: 헤르페스 2형 바이러스는 성기 주변에 생기는 질병으로 성적 접촉을 통해 전파된다.  이 경우, 성관계를 하는 동안 감염될 가능성이 높다.

●비말: 헤르페스 바이러스가 있는 사람이 기침, 재채기, 또는 대화를 할 때, 바이러스가 함께 나오는 비말에 의해 전파될 수 있다.

●공유용품: 바이러스가 있는 사람이 사용한 칫솔, 수건, 숫가락, 포크 등의 개인용품을 공유하는 경우 바이러스가 전파될 수 있다.

●임신: 임신 중에 어머니가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감염될 경우 태아에게 감염될 가능성이 있다.

헤르페스 예방에 대한 연구는 아직 미비하지만, 면역력을 높이고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식품이 추천된다.  이러한 식품들은 면역 체계를 강화하여 감염을 예방하고, 바이러스가 활동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1. 생선: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은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연어, 참치, 청어 등을 먹는 것이 좋다.

  2. 채소: 비타민 C, 베타카로틴, 항산화제 등이 풍부한 채소는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녹색 채소, 당근, 고구마, 호박, 고추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3. 과일: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은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오렌지, 자몽, 레몬, 딸기, 블루베리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4. 양파와 마늘: 항염작용과 항균작용이 있는 유황화합물이 풍부한 양파와 마늘은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5. 발효식품: 발효식품은 장내 미생물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우유, 요거트, 김치, 된장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헤르페스 예방을 위해서는 위의 식품들을 단독으로 섭취하는 것보다 균형 잡힌 식습관과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잠을 충분히 자고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이 예방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기사의 어떤 내용도 읽는 이의 담당의사 또는 기타 자격을 갖춘 임상의의 직접적인 의학적 조언을 대신하여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