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저출산 시대에 들어서면서 가족의 역할은 크게 변화하고 있다.
사진:저출산 시대에 들어서면서 가족의 역할은 크게 변화하고 있다.

저출산 시대에 들어서면서 가족의 역할은 크게 변화하고 있다. 그동안 전통적으로 가족은 부모와 자녀로 이루어진 집단으로 여겨졌지만, 이제는 더 다양한 형태의 가족들이 등장하고 있다. 따라서, 가족의 역할은 이전과는 다르게 새로운 의미를 찾아야 할 때다.  

이러한 가족의 변화에 맞춰 복지 정책도 적극적으로 바뀌고 있다. 국가 및 지방정부에서는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혜택과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예를 들어, 출산 전후휴가나 육아휴직, 저소득층 가족 지원 등의 복지 정책이 시행되고 있다.

또한, 가족의 역할 중 하나인 육아 역시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있다.  특히, 부모들은 양질의 육아 교육이 필요해졌고. 이를 위한 다양한 교육 기회와 자원이 공적으로 적절히  제공되어야  육아 교육이 잘 이루어지면, 저출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복지 정책과 육아 교육은 경제적 부담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가족은 경제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예를 들어, 부모들은 양육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찾아보고, 자녀들 역시 적극적으로 경제활동에 참여하여 가족의 경제적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정부에서도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적인 예산 편성도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문화적 변화도 가족의 역할과 의미를 크게 바꾸고 있는데 주목해야 한다.

현재는 인터넷과 모바일 기기가 널리 보급되어 있기 때문에, 가족 구성원 간의 의사소통이 쉽고 빠르게 이루어서, 가족의 역할과 의미도 이에 맞춰 변화하고 있다.

예를 들어, 가족 구성원들이 각자 바쁜 일상을 보내는 경우가 많아졌기 때문에, 집안일이나 가사일 등 가족 구성원 간의 협력이 더욱 중요해졌으며 가족 내에서의 역할 분담도 더욱 공정하게 이루어지도록 고려되어야 한다.

또한, 한 가족이 모여서 함께하는 시간이 감소하면서, 가족 구성원들은 서로의 감정을 더욱 소중하게 여기고, 서로의 마음을 더욱 잘 이해해야 하는게 중요하다. 

정부 정책 이외에도 가족의 의미를 새롭게 발견하는 시민사회의 노력이 모이면 저출산 문제 해결에 어느정도 기여할 수  있지 않을까?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