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규 입주아파트내는 학교부지 삭제하고 책임 학부모들에게 전가
- 임시수용 비용 150억 혈세 낭비하는 대전교육청 규탄

2022년 9월 29일 제6차 대전시의회 집회
2022년 9월 29일 제6차 대전시의회 집회

 대전용산초등학교 학부모단체인  '대전용산초등학교 모듈러반대비대위(위원장: 이원경)에서는 임시수용시설 비용 150억 혈세 낭비가 예상되는  밀어부치기 행정을 진행중인 대전교육청의 교육행정에 반대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안일한 행정을 막기위한 시위를 진행한다고 금일(12일) 밝혔다. 

대전용산초등학교 학무모단체와  대전교육청 이번 사태의   시작은 작년 대전 유성구 용산동 일원에 시공중인 3,600여 세대 입주 예정지에  대전교육청의  행정 과실로 부지가  삭제되면서 발생해  21년 11월 현 대전용산초 학부모에게 용산초내 주차장에 지하주차장을 짓고 그 위에 모듈러 교실(24실)을 짓는 방안이 일방적으로 통보 되면서 시작되었다. 

이후 같은해  12월 부터 용산초 학부모의 시위로 지하주차장은 취소되고 주변 용산중 부지로 모듈러교실의  위치가 변경되었고,  이듬해  22년 1월 신축 아파트 부지에   학교 용지가 확보되면서, 교육청에서 분교장 형태로 임시 수용하며, 현 용산초등학교와  관계 없이 신축하기로 합의 되었으나,   22년 4월 분교장을 설립하게 되면 교육부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하기 어렵다는 결론으로 분교장 설립 불가하다고  용산초등학교 학부모 들에게 통보되었다. 그리고 주변 학교 분산에 분산을 하여도 과밀없이 학생수용(주변 학교 여유 정원 1300명, 신규 유입학생 1000-1200명)이 가능하나, 교육청은  분산배치가 되면 중투심 통과가 어렵다는 이유로 거부하고 있다.  

 대전용산초등학교 모듈러반대비대위는  성명서를 통해  "지난해 11월부터 대전 용산초등학교에서 모듈러 교실 이슈가 발생하였다. 용산초 학부모 98% 는 모듈러 교실 증설을 반대한다. 대전시 교육청은 독단적이고, 불합리한 정책을 강요하지 말고, 쌍방의 대화와 합의를 통한 문제 해결을 촉구한다" 고 밝히고  이어  " 대전 교육청의 모듈러 교실 강행은 대안이 있는 분산 배치를 배제하고, 아이들의 학습권과 안전권을 심각하게 침해하고 국가 예산 150억을 낭비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비상식적인 정책이다. 대전시 교육청은 현재 추진하고 있는 모듈러 교실을 즉시 중단하고, 용산초를 대표하는 학부모 회, 운영위원회, 비대위와 합리적인 토론을 통한 새로운 정책을 수립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더불어 "용산초 비대위, 학부모회, 운영위원회는 모듈러 교실을 반대하는 모든 세력과, 비합리적 인 결정을 반대하는 모든 이들과 연대할 것이다. 하나, 용산초에 의도된 과밀을 만드려는, 모듈러 교실 증설을 즉시 중단하라"고 밝히고 

▲ 비균등 분산 배치안을 적극 검토하고 수용 ▲용산초 학부모와 용산 지구간의 이간질 행위를 즉각 중단 ▲ 용산지구내 분교장 건설을 계획 즉각 추진 ▲ 대전시 의회 예산안 보고에서 저지른 허위 보고에 대해서 즉각 수정, 사과, 담당자 처벌 ▲ 대전시 의회 예산안 보고에서 용산초 학부모의 명예를 훼손한 건에 대해서 즉각 수정, 사과, 담당자 처벌 ▲ 대전시 의회는 허위 보고에 의한 예산안을 즉각 반려 폐기를 요구했다.  

이번 성명서에는 대전 용산초등학교 학부모회 회장 정진희, 대전 용산초등학교 운영위원회 위원장 이재은, 대전 용산초등학교 모듈러 반대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 이원경이 함께 했다.   

대전 용산초등학교 운영위원회 이재은위원장은" 혈세 150억원의 낭비와 아이들의 통학안전 위협, 분산배치 대안이 무시된 대전 교육청의 이해할 수 없는 안일한 행정과  예산 통과를 위한 허위보고와 학부모 대상 이간질 행위를 즉시 사과하고  바른 교육 행정으로 돌아가기를 바란다" 고 말했다.   

한편,    대전 용산초등학교 운영위원회는 단체 시위와 개인 시위를 대전교육청과 세종교육부에서 이어가고 있으며,  관련 현안이 특정 지역만의 문제가 아닌 대전시 전체 교육 혈세가 낭비되는 결과를 가져 올 수 있다는 생각으로  지역 시민 사회의 연대를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