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평생학습도시 신규 지정 8개 기초자치단체  동판수여식
  2022년 평생학습도시 신규 지정 8개 기초자치단체  동판수여식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10월 7일(금) 오후 2시 양재aT센터에서 ‘평생학습, 사람을 잇는 미래’를 주제로 “2022 대한민국 평생학습대전”을 개최하였다. 

 평생학습도시 중 재지정평가에서 우수한 결과를 발표한 5개 기초자치단체에 대한 동판수여식도 함께 진행되었다.

 평생학습대전은 평생교육의 성과를 공유하고, 국민의 평생학습 참여 동기를 일깨우는 것을 목적으로 열린 행사로,평생학습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9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대상 시상식, 2022년 시상식 평생학습도시 동판수여식, 2022년 재지정평가 우수 평생학습도시 시상식 순으로 진행되었다.

 올해 평생학습대상은 생활 속에서 평생학습을 실천하고 있는 개인 또는 단체의 우수사례 중에서  대상 1명, 최우수상 4명(개인1, 사업3) 등 총 21명을 선정하여 시상 하였다.

 대상인 국무총리상을 수상한 하남시는 하남형 A-B-C(Analysis-Bridge- Consulting) 평생학습모델 체계를 구축하여, 평생교육 허브기능을 강화해 시민 누구나 누릴 수 있는 학습생태계를 조성하였다.

 개인부문 우수상(교육부장관상)에는 저소득층 학생을 위해 교육봉사를 행하고 기술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무료 온라인 강의를 배포하는 등의 배움과 나눔을 실천한 ‘신동진’씨가 선정되었다.

 사업부문 우수상(교육부장관상)에는 전라남도 여수시의 ‘바다로 간 평생학습’, 의정부시평생학습원의 ‘평생학습 특성화마을 의정부 담길 프로젝트’, 사단법인 반딧불이의 ‘반딧불이 나이스’가 선정되었다.

바다로 간 평생학습(여수시)

‘섬’만의 특성과 부존자원을 활용한 학습형 체험프로그램과 섬마을 생태학교, 섬배울학교 등을 운영하여 지속가능한 평생학습의 선도 모델을 제시

평생학습 특성화마을 의정부 담길 프로젝트(의정부시평생학습원)

특성화마을 클러스터를 운영하여 평생학습공간과 마을강사를 발굴하고, 평생학습전용앱을 개발 및 운영하는 등 교육취약계층이 평생교육의 기회를 균등하게 보장받을 수 있도록 하는데 기여

반딧불이 나이스(사단법인 반딧불이)

평생교육을 통해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상호교류 및 이해를 높이고, 장애인에게 다양한 문화 활동과 직업교육을 제공하는 등 지역 사회 삶의 질 제고

 

 한편, 평생학습도시와 연계한 행사에서는 2022년에 새로 평생학습도시로 지정된 8개 기초자치단체에 대한 동판수여식, 기존 평생학습도시 중 재지정평가에서 우수한 결과를 발표한 5개 기초자치단체에 대한 동판수여식도 함께 진행되었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