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물이 있는 생태계라면 어디서나 존재하는 곰팡이는미발견 종까지 합하면 150만 종이 넘을 것으로 추정합니다.곰팡이는 물질을 분해해서 토양으로 되돌리는 청소부 역할을 하는 유익한 미생물입니다.하지만 곰팡이는 인간이나 곡식, 때로는 건축 자재 등에 침투하여 해를 일으킵니다.얼굴에 침투한 곰팡이는 버짐 형태로 나타나며,발가락 사이에서는 무좀,책 사이에 피는 곰팡이 감염 등을확인할 수 있습니다.

곰팡이가 가장 좋아하는 환경은 습기 찬 눅눅한 곳입니다.식품에 발생하는 곰팡이는 누룩이나 메주,맥주,와인,치즈등 인간에게 도움을 주는 형태로 탄생합니다.푸른곰팡이에서 추출한 페니실린은연쇄구균,임질균,디프테리아균 등의 치료에 효과적인 항생제로 쓰였으며, 수많은 사람의 목숨을 구할 수 있었습니다.
 

 

발효 과정에서 곰팡이는 건강한 식품을 만들기도 하지만,곡식에 매년 큰 피해를 줍니다.쌀,밀,옥수수, 감자 등의 곡식에 발생하는 곰팡이로 인해 연간 6억 명 분량의 곡식에 피해가 발생합니다. 1993년 호주에서 처음 발견된 항아리곰팡이는 한반도에서 퍼져 나간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양서류 종의 약 40%를 전멸시킨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곰팡이는 나무에도 막대한 손해를 끼쳤습니다. 20세기 미국 동부는 밤나무 천지였다고 합니다.밤 나무가 꽃을피우는 6월이 되면 눈이 덮인 듯 거리가 온통 하얗게 변했다고 합니다. 1904년 뉴욕 브롱크스 동물원의 나무들이 곰팡이로 인해 줄기가 썩어 쓰러지기 시작합니다.수입한 밤나무에 묻어온 곰팡이에 감염된 후 물과 영양분이 위로 가지 못해 나무가 죽기 시작합니다.결국 1950년에는 미국 동부에서 40억 그루에 달하는 밤나무가 멸종했습니다.

사람의 신체에 곰팡이가 침투하면 아토피, 피부 진균증, 천식 및 비염 등의 감염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곰팡이 감염에 대해 원인,증상,예방하는생활 습관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Q : 곰팡이 감염은 무엇인가요?

곰팡이는 균사로 불리는 긴 튜브 모양의 가지를 만듭니다.곰팡이는 포자도 생성하며,포자는 질병을 일으키지만수십 년 동안 비활성 상태로 존재합니다.

곰팡이 감염은 진균이 피부 각질층,손톱 및 발톱,소화기관,생식기 등의 신체 조직을 침범하여 감염을 유발하는 것입니다.곰팡이는 어둡고 습하며 환기가 잘안 되는 곳을 좋아합니다.따라서 곰팡이는 약해진 피부나 습하며 청결하지 못할 때 침입합니다.병변 부위는 주로 두피에 발생하는 머리 백선,손발톱감염,남성의 수염백선,사타구니 등에 발생합니다.발에 생기는 곰팡이 감염은 무좀입니다.

 

Q : 곰팡이 감염 원인을 알려 주세요.

곰팡이는 습한 환경을 좋아하고 상처가 난 부위에서 빠르게 퍼집니다.이미 곰팡이에 감염된 사람에 의한 접촉, 오염된 수건이나 옷을 통한 접촉에 의해 발생합니다.체육관이나 수영장 등의 습기 찬 바닥에서 발가락을 통해 들어오거나 땀을 많이 흘리는 체질에서도 곰팡이가 증식하기 좋은 환경입니다.

또한 스테로이드를 장기간 복용하는 사람은 면역체계가 약해져있어 곰팡이 감염에 주의해야 합니다.
곰팡이가 신체로 들어와도 면역력이 강하면 괜찮지만, 면역력이 약한 노약자,에이즈 환자,암 환자 등은 곰팡이가 치명적인 위험이 될 수 있습니다.

 

Q : 곰팡이에 감염되면 어떤 증상을 보이나요?

가려움,붉은색의 원 모양이나얼룩, 잡티가 생기고 크기나 색이 다양합니다.감염 부위의 체모는 빠지고 피부가 갈라집니다.손톱 발톱 색이 변하는 조갑백선은 손발톱이 갈라지고 두꺼워집니다. 곰팡이가 머릿속에 자란다면 비듬이나 악취가 유발되며탈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전신증상으로 오는 곰팡이 감염은 감기 증상과 비슷합니다.기침, 열,오한,흉통,호흡 곤란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몸 안에서도 서식할 수 있는 곰팡이는 칸디다 균이 대표적입니다.구강이나 질 점막에 생존하며 구강염이나 질염이 될 수 있습니다.칸디다 질염은 외음부에 심한 가려움과 함께 냉이 나오며 재발도 높습니다.드물지만 장기에 퍼져 패혈증이나 뇌수막염도 생길 수 있습니다.

 

Q : 곰팡이 감염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곰팡이에 감염된 병변 부위에 연고를 바르거나 항진균제를 복용합니다. 구강내 곰팡이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유산균이 함유된 요거트나가글을 이용하여 입안을 깨끗이 하는데 비정상적인 미생물 수의 균형을 바로잡는데 도움이 됩니다.

 

Q : 곰팡이 감염을 예방할 수 있는 생활 습관을 알려 주세요.

개인위생 관리
- 발은 매일 비누로 닦고,씻은 후 잘 말려 줍니다.
- 통풍이 잘되는 신발을 착용합니다.
- 공중목욕탕을 이용할 때는 슬리퍼를 신습니다.
- 수건은 함께 쓰지 않고 오염된 의류를 오래 착용하지 않습니다.
- 곰팡이는 단 음식을 좋아합니다.단 음식은 자제합니다.
- 감귤류 과일,천연 요거트,레몬즙,크랜베리 주스,올리브 잎,바다 소금, 사과 식초 등이곰팡이 균을 퇴치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집 안 청소
- 침구류는 눅눅하지 않게 정기적으로 햇빛에 말립니다.
- 집안은 환기를 자주 하고 제습기를 사용하여 습한 곳을 청결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 습기가 높은 장롱 내부 및 뒤쪽,욕실 신발장은 선풍기로 습기를 분산시킵니다.또한 공기의 흐름을 방해하지 않도록 물건은 쌓아 두지 않습니다.
- 집안 에어컨 청소를 2주에 한 번씩 주기적으로 해 줍니다.
 
곰팡이 핀 음식 버리기
- 곰팡이가 생긴 일부 부위를 제거하고 가열해도 아플라톡신 등의 독소는 제거되지 않습니다.섭취 시 발암물질이 될 수 있어 곰팡이가 핀 음식은 반드시 버려야 합니다.
 
차량 내부 청소하기
- 차량 에어컨의 필터는 6개월에 한 번씩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 과자 부스러기 등이 잘 끼는 매트의 경우 진공청소기로 이물질을 제거하고 가죽 전용 클리닝 제품을 천으로 닦아줍니다.
- 가장 곰팡이가 생기기 쉬운 발 매트의 경우 아래쪽에 신문지를 깔아 두면 습기와 냄새를 잡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