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포진의 원인과 증상, 손바닥한포진과 발바닥한포진의 치료 방법 및 예방 방법
한포진의 원인과 증상, 손바닥한포진과 발바닥한포진의 치료 방법 및 예방 방법
  • 박영옥 기자
  • 승인 2020.04.09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부의 온도 및 습도, 꽃가루 또는 특정 음식물에 대한 알레르기, 신체의 면역상태 저하 등 피부질환을 일으키는 원인은 많습니다. 또한 원인을 알 수 없는 피부질환까지 전연령에서 다양한 증상의 피부질환으로 고통받고 있습니다.

​피부질환은 완치되어도 재발하거나 만성질환이 되기도 합니다. 피부질환의 증상이 닮아 있어 정확한 병명을 오인한 채 방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드름이나 단순 물집, 수족구병 등과 혼동할 수 있는 한포진의 증상과 원인, 치료 방법 및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한포진이란 무엇인가요?

 

 

한포진은 손바닥, 발바닥, 손가락 표피에 작은 물집(수포)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재발이 잦아 완치가 어려운 질병 중 하나이며 물집과 함께 가려움이 동반됩니다. 물집은 일반적으로 3주 정도 지속합니다. 물집이 가라앉은 후 피부 껍질이 벗겨지거나 피가 날 수 있습니다.

​한포진은 만성 습진성 질환으로 손과 발에 수포와 함께 가려움증이 동반됩니다. 외견상으로는 주부습진, 무좀, 여드름,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 등과 혼동할 수 있고, 아이에게 한포진이 생기면 수족구병으로 오인할 수도 있습니다. 수족구병은 급성 장바이러스 감염성 질환이고, 미열 없이 수포만 생겨 손바닥이나 발바닥을 가려우면 한포진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무좀은 진균에 의한 감염성 질환이지만 한포진은 비감염성 질환입니다.

​한포진은 물집이 생기면 잘 낫지 않고 증상이 호전되어도 반복적으로 생기며 만성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처음 몇 개의 수포를 방치했다가 손이나 발로 병변이 퍼질 수 있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포진 발생 시기는 기온이 상승하는 3월부터 생겨 5월에 급증하고 8월까지 계속 나타납니다. 전 연령대에서 발생할 수 있으나 20대~40대가 전체 한포진 환자 중 과반수를 차지합니다. 자연치유는 어렵고 재발이 잘되므로 적절한 시기의 치료가 중요합니다.

 

한포진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한포진의 원인이 뚜렷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습니다. 피부가 민감하거나, 화분증과 같은 알레르기성 질환, 아토피 피부염과도 관련 있을 수 있고 정서적 스트레스가 심해지면 더 심해지는 것이 한포진입니다.

​피부 외부 환경

코발트와 니켈 등의 중금속에 노출되거나, 화학약품을 취급하거나, 세제나 물 많이 자주 접하는 사람에게 잘 발생합니다.

내부적인 요인

면역체계가 저하된 경우, 민감한 피부이거나, 스트레스가 높거나, 다한증일 경우 더 잘 발생합니다. 다한증일 경우, 스트레스가 높거나, 세제와 물을 자주 사용 시 발생합니다.

 

한포진의 증상을 알려 주세요.

 

- 초기증상: 1~2mm의 물집이 생기며 가려움도 동반합니다.

- 증상이 심해지면 작은 물집이 조금씩 커져 다른 물집과 합쳐지거나, 그룹 단위의 물집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병변의 범위가 넓어지고 참기 힘들 정도의 가려움을 동반합니다.

 

- 물집이 마르고 없어지면 피부색은 붉은 기운을 띄고 진물이 흐를 수 있습니다.

​- 만성화되면 손바닥, 발바닥에 굳은살이 생길 수 있고, 건조해져서 살이 찢어지기도 합니다. 또한 각질 진물까지 나오며 손톱, 발톱이 노랗고 딱딱해지는 변형 현상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 새살이 돋아 피부가 나아졌다고 안심하게 되면 다시 물집이 잡히고 재발할 수 있습니다.

​- 각질을 뜯어 피가 나고 미세한 상처가 생길 수 있고, 여기에 염증이 심해지거나 2차 감염이 올 수도 있기에 주의해야 합니다.

 

한포진의 치료 방법을 알려 주세요.

 

하루에 평균 3~4차례 물집에 멸균 생리식염수를 사용하여 물 찜질을 하면 좋습니다. 물집이 사라지면 국소스테로이드 연고를 발라줍니다.

증상에 따라 스테로이드 약 복용을 할 수 있으나 스테로이드 장기 복용으로 인한 부작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앞서 치료법이 효과가 없다면 특수 광선치료를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한포진의 예방 방법을 알려주세요.

 

 

 

물, 세제, 화학물질을 취급할 때는 가급적 액세서리는 제거하고 장갑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닐장갑이나 라텍스 장갑을 착용할 때는 땀이 차서 오히려 피부를 악화시킬 수 있기에 장갑 안에 면장갑을 착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순한 클렌저 및 비누를 피부에 사용하고, 손을 수건에 닦거나 잘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손을 씻은 후 보습크림이나 연고를 발라 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한포진이 재발성 습진이기에 외부 환경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겠지만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많습니다. 따라서 스트레스 수준을 낮추려는 노력이나 면역체계를 높이는 본인의 노력이 더 중요하겠습니다.

​한포진은 재발성 만성 질환이므로 불치병으로 오해할 수 있지만 적절한 치료로 완치도 가능한 질병입니다. 그러나 치료받지 않는다고 해서 저절로 낫는 질병이 아니므로 병원을 찾아 증상을 악화시키지 않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의학자문:대한의료협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