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면역력 증강을 위해 많은 사람이 즐겨 찾는 인삼.

인삼, 홍삼, 산삼은 모두 사포닌 성분이 풍부해서 각종 질병에 대한 면역력을 높여주는 삼(蔘) 트리오입니다.

산이나 밭에서 자연적으로 자란 야생삼은 산삼이고 산삼의 씨를 받아 밭이나 산에 재배한 인공삼은 인삼입니다. 그리고 말리지 않은 수삼(인삼)을 증기를 이용하여 쪄서 말린 것이 홍삼 입니다.

인삼은 여름철 평균 기온 20℃~25℃의 비교적 서늘하고 강수량이 적은 지역에서 재배가 적합하며 사양토와 점토의 토층 구분이 명확한 토질에서 재배하기 좋습니다.

인삼은 재배 지역에 따라 한국의 고려인삼, 미국 캐나다 등의 미국삼, 중국의 전칠삼, 일본의 죽절삼으로 구분합니다.

음지성 식물인 인삼은 뿌리 모양이 사람을 닮았고 귀신과 같은 효험 있다고 하여 ‘신초’라고도 불리며, 인삼과 관련된 효부, 효자, 신선에 관한 전래 설화 등이 상당히 많습니다.

기록에 따르면 인삼 재배는 16세기 조선 중종 때 풍기 군수인 주세붕이 산삼 종자를 채취하여 재배를 시작한 것이 시초라고 합니다. 인삼을 익힌 숙삼에 관한 기록은 12세기 중국 송나라 사신이 쓴 일종의 고려 견문록인 ‘고려도경’에 나와 있습니다.

조선 정조 시대에 들어와서는 증기를 이용하여 찌는 홍삼 기술로 발전한 것으로 기록에 나오며, 조선 말기인 순조 때에는 한강변에 홍삼 제조 공장인 증포소를 설치하여 대량 생산을 시작하고 1908년부터 중포소에서만 가공된 홍삼을 유통하는 일종의 전매권을 행사하였습니다.
 

인삼의 성분과 효능이 궁금합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인삼은 오장의 기가 부족한 것을 채워주고, 정신과 혼백을 안정시켜, 눈을 밝게 하며 심규(마음속 깊은 곳)를 열어 기억력을 좋게 한다. 몹시 허약해지고 기운이 없는 것을 보한다"

중국에서는 인삼의 만병통치약에 가까운 효능을 7가지로 집약한 인삼7효설(인삼에 대한 7가지 효과에 대한 이론)이 있습니다.
 

인삼 효능에 대한 제1설은 허약 체질 개선 및 체력 증진, 제2설은 조혈 및 혈액 순환 개선, 제3설은 심장기능 강화 및 스트레스 해소, 제4설은 항당뇨 및 비장 기능 강화하여 체액을 보충하고 갈증을 해소하며, 제5설은 폐의 기능을 강화하여 호흡기 질환 예방, 제6설은 위장을 튼튼하게 해서 소화기 질환 예방, 제 7설은 체내의 독성을 제거하여 저항력을 증진한다고 합니다.
 

인삼 100g 기준 시 무기질 성분은 칼슘 113mg, 철 8.3mg, 인 97mg, 칼륨 324mg이 들어 있습니다.

항암 효과에 뛰어난 인삼의 진세노사이드(천연 스테로이드 글리코사이드이자 사포닌의 일종) 성분은 뿌리에 존재하는데 5년근 이상의 뿌리에 그 성분이 1~2%가량 들어 있습니다. 인삼에 함유된 사포닌과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은 암과 노화의 원인인 활성 산소를 제거하며 항암 효과가 뛰어나며, 암 환자가 복용 시 방사선, 항암제의 부작용도 줄일 수 있습니다.
 

인삼 복용 시 유의점

인삼은 식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소화 기능이 떨어지는 사람은 식후에 먹어도 됩니다. 인삼은 양기를 많이 지닌 식품이라서 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는 좋지 않고 고혈압 환자도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열이 많은 사람이 인삼을 과다 복용하면 고혈압, 불면증, 설사, 피부발진 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산삼은 고혈압이거나 몸이 열이 많은 사람도 섭취 가능합니다.

또한 인삼은 카페인, 스테로이드제, 혈압약, 당뇨병약, 여성호르몬제인 에스트겐 등의 약효를 지나치게 높일 수 있어 함께 복용 시 유의가 필요합니다.

인삼의 대표적인 성분인 사포닌은 수삼에는 20여 가지가 있지만 홍삼에는 30여 가지가 있습니다.
따라서 수삼보다는 홍삼을 먹는 것이 더 좋습니다.
 

인삼과 궁합이 잘 맞는 식품

1.닭고기와 함께 인삼을 끓인 삼계탕
2.인삼과 해삼을 함께 이용한 양삼탕
3.꿀과 함께 인삼을 절인 인삼꿀절임
4.오미자와 맥문동, 인삼 말린 것을 함께 달인 생맥산
5.소음인 체질에 도움되는 인삼과 대추를 함께 달여 먹는 인삼 대추자
 

좋은 인삼 제품 선택 방법

좋은 인삼 제품의 지표가 되는 진세노사이드는 30여 종이 넘지만, Rg1, Rb1, Rg3 3가지로 크게 나눕니다.

Rg1은 기억력 개선, 세포노화 억제, 혈액순환 촉진에 도움되며 Rb2은 면역력 증진, 피로회복, 혈소판 응집 억제에 좋습니다. Rg3은 혈액 순환을 도와 심근경색이나 뇌졸중 예방 및 암세포 전이 억제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3가지 성분의 함량이 3~30mg 이상인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양자문: 대한의료협회 예방의학학회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