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에서 끊임없이 장 건강을 강조하는 요즘, 유산균은 우리들의 건강에 필수적인 요소로 여겨집니다. 한국인들은 식습관이 서구화되기 전만 해도 대표적인 전통 발효식품인 김치를 통해 유산균을 섭취했지만,좀더 다양한 식생활이 제공되는 현대에서는 유산균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필요합니다.

Q : 유산균 섭취가 왜 중요하고 어떻게 먹는 게 좋은가요?

요구르트나 김치 등의 발표 식품에서 유산을 주로 생성하는 그람양성세균을 젖산균이라고 하며 유산균은 젖산으로 불리는 락트산을 생성하는 모든 균주를 지칭합니다.

음식을 소화시키고 필요한 영양소를 흡수하는 과정에서 소장은 소화와 영양소 흡수를 담당하고 대장은 몸에 필요한 수분을 흡수한 후 대변으로 만들어 내보내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영양소 흡수에 관여하는 모든 신체 기관은 외부와 통하는 터널이기 때문에 특히 소장, 대장 등의 위장기관에 유해균이 많습니다. 유산균은 체내의 유해세균을 억제하여 장 건강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일상 생활에서 꾸준한 유산균 섭취가 필요합니다.

유산균은 제품 출시 초기에는 장 건강과 변비 해소에 좋은 것으로 알려졌지만, 장내 유해 세균 증식을 막아 면역력 증강, 혈중 콜레스테롤 감소, 피부 미용, 아토피와 건선 같은 피부 질환 개선, 비만과 대사증후군도 억제, 천식과 비염 등에 효과가 있는 제품으로 진화했습니다.

한국 식약처에서 권장하는 1일 평균 유산균 섭취량은 1~100억 마리이며, 유산균은 섭취 후 보통 3일 사이 급감하기 때문에 꾸준히 먹는 게 좋습니다. 전문가들 사이에는 유산균 섭취를 식전 공복에 먹는 게 좋을지 아니면 식사 중이나 식후 1~2시간 후 먹는 게 좋은 지 등에 대해서는 아직 의견이 갈리는 편입니다.

섭취한 유산균이 살아서 장까지 가는 것이 좋다는 것에 의견도 각기 다른데 유산균은 죽어도 유기산과 박테리오신 등을 남기기 때문에 장에 도움이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기본적으로 야쿠르트 1병에 유산균이 약 200억 마리, 요플레에는 1컵당 약 500억 마리가 있기 때문에 어느 제품이든 꾸준히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질환자나 임산부, 어린이 등은 과도한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프로바이오틱스로 면역이 과도하게 증가된 상태에서 장 점막이 손상되면 그 사이로 균이 들어가 균혈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유아, 노인, 중증질환자의 경우 유의가 필요합니다.

Q : 프리바이오틱스란 무엇인가요?

장에 살고 있는 유익균으로 대표적인 유산균은 프로바이오틱스인데 1970년대에 유해균이 장에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킨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장내 유익균 증식을 위해 프로바이오틱스가 개발되었습니다.

이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에게 영양분을 주는 멋잇감이 되어 1마리의 유산균을 200억 마리로 증식시킬수도 있는 키는 것이 프리바이오틱스 입니다. 프리바이오틱스는 마늘, 양파, 바나나 등의 식품에 들어 있지만, 다량 섭취 시 복부팽만증 등의 부작용이 있습니다.
 
프리바이오틱스 입니다. 프리바이오틱스는 마늘, 양파, 바나나 등의 식품에 들어 있지만, 다량 섭취 시 복부팽만증 등의 부작용이 있습니다.

Q : 유산균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나요?

홈쇼핑에서 건강 기능식품 중 비타민, 홍삼과 함께 가장 많이 팔리는 유산균 제품은 다이어트를 위해서도 필요한 제품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적절한 식이요법과 운동이 필수지만, 장내 세균총 비율을 균형적으로 유지하는 것 또한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뚱뚱한 사람의 장 속에는 ‘피르미쿠테스’라는 유해한 비만 세균이 마른 체형보다 20% 이상 많기 때문에 장내 세균종 구성을 바꾸어 비만균을 억제하고 유익균을 늘리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유익균은 6종인데 그 중 비피더스균, 락토바실러스균이 대표적인 유익균입니다. 비피더스균은 면역 증가와 해독작용에 효과적이며 락토바실러스균은 체지방감소 효과에 도움이 됩니다.
건강한 장내 세균 생태계 유지를 위해서는 장내 유익균 비율은 85%, 유해균은 15% 정도를 유지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Q : 최근 모유유산균이 인기가 많은데 그 이유와 모유유산균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모유 유산균은 임산부들이 임신 초기부터 모유 수유기간 동안 먹는 제품으로 모유에 많이 들어 있는 비피도박테리아는 아기 몸의 면역체계 구성에 도움이 됩니다. 임신 때 유산균을 꾸준히 섭취하면 엄마가 아기에게 모유 수유 시 유산균을 같이 주기 때문에 면역력 향상과 항균물질 생성, 유해균 생성 억제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모유유산균 제품을 고를 때는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 중 하나로 힘줄, 인대, 관절, 콜라겐 등의 성분인 프롤린이 함유된 것을 고르는 것이 좋은데 프롤린은 유산균의 생존율을 높여줍니다.

하지만 모유 유산균을 섭취할 때 60도 이상의 물과 함께 섭취하는 것은 삼가하고 과다 복용시 복통, 설사 등의 부작용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임산부가 제품을 고를 때는 태아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합성첨가물은 미함유된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Q : 신바이오틱스라는 말이 많이 나오는데 무엇인가요?

장내 유익균으로 대표적인 유산균은 프로바이오틱스인데 이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에게 영양분을 주는 멋잇감이 되어 1마리의 유산균을 200억 마리로 증식시키는 것이 프리바이오틱스 입니다. 프리바이오틱스는 마늘, 양파, 바나나 등의 식품에 들어 있지만, 다량 섭취 시 복부팽만증 등의 부작용이 있습니다.

신바아이오틱스는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과 유산균의 먹이가 되는 영양원(올리고당, 식이섬유 등)인 프리바이오틱스를 함께 담은 제품을 말하는 것으로 보다 빠른 유산균의 효능과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영양 자문: 대한 의료협회 예방의학학회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