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 식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 대추는 다양한 이야기를 가지고 있는 우리와 함께 해온 식품 중 하나입니다. 

그중 유명한 것이  중국 전한 시대  제7대 황제(재위, 기원전 141-기원전 87)인 한 무제와 연관된 이야기입니다.  장수식품을 찾던 한 무제는 한 도인을 만나 곡식을 끊고 대추와 물만 마셨더니 백발이 검어지고, 치아가 다시 나고 눈과 귀가 밝아졌다는 이야기입니다. 

많이 과장되어 보이는 이 이야기는 대추의 항노화를 강조한 이야기가 아닌가 싶습니다.

오늘 푸드 인사이드에서는 이 대추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Q: 먼저 대추의 일반성분이 궁금합니다.

A. 대추는 말린 대추 100그램당 276㎉의 영량 에너지를 가지고 있답니다. 단백질은 3.73그램으로 일일 영양기준치의 7%, 지질은 0.25그램으로 극소합니다.

탄수화물은 72.57그램으로 일일 영양기준치의 22%,  총 당류는 59.09그램으로 일일 영양기준치의 59%, 총 식이섬유는 9.5그램으로 그중 수용성 식이섬유가 2.2그램, 불용성 식이섬유는 7.3그램이랍니다. 이는 일일 영양기준치 38%에 해당한답니다. 

당류와 식이섬유가 풍부한 대추는 든든한 식재료입니다. 

Q: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한 것을 알려져 있는데 어느 정도인가요?

A. 건 대추 100그램에는 총 아미노산이 1,681밀리그램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중 필수 아미노산이 515밀리그램, 이 소 루신이 47밀리그램, 루신이 59밀리그램, 라이신이 63밀리그램, 트레오닌이 79밀리그램, 발린 이 83밀리그램 등이며, 비필수 아미노산이 1,166밀리그램, 아스파르트산이 668밀리그램, 글루탐산이 164밀리그램 등이 함유되어 있답니다. 

Q: 대추에는 어떤 무기질이 함유되어 있나요?

A. 대추(말린 것) 100그램에 몰리브덴이 8.23 ㎍으로 일일 영양기준의 33%, 칼륨이 805㎎ 일일 영양기준 23%, 망간이 0.39㎎ 일일 영양기준 13%, 인이 116㎎ 일일 영양기준 17%, 마그네슘이 35㎎으로 일일 영양기준의 11%, 아연이 0.4㎎으로 일일 영양기준 4%가 함유되어 있답니다. 

몰리브덴은 불소 침착증으로 인한 치아 문제에 도움이 된답니다. 몰리브덴 결핍에 대한 증상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다만 몰리브덴이 과할 경우 뼈로 칼슘이 이동하는 것을 방해하거나 인체 결합조직의 탄력성을 낮출 수 있답니다. 또한 과할 경우 빈혈, 통풍, 관절 및 근육통을 유발할 수도 있답니다. 

대추에 몰리브덴 다음으로 풍부한 칼륨은 인체에서 칼슘, 인 다음으로 많은 무기질로 세포내액의  주요 양이온이랍니다. 칼륨은 나트륨과 함께 신경전도와 근육수축, 체액 균형, 산과 염기의 균형을 지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칼륨이 부족하게 되면, 허약, 피로, 부정맥, 근육경련이 일어나며, 이외에 위장 및 신장 기능저하, 습진, 변비, 피부건조, 알레르기, 불면증, 협심증을 유발하며, 심하면 근육마비나 사망에 이를 수 있답니다. 

반대로 칼륨이 과잉되어도, 만성설사, 심한 발한, 신장질환, 부신 장애와 갑상선 기능저하증 등이 나타나기도 하며, 인슐린과 에피네프린과 같은 호르몬이 과다하게 활성 되는 원인을 제공하기도 한답니다.

 

Q : Q: 대추에는 어떤 비타민이 얼마나 들어 있나요?

A. 대추에 가장 많은 비타민은 비타민B2입니다. 건대추 100그램당 0.82㎎으로  일일 영양기준의 82%이며, 다음으로 판토텐산이 0.94㎎, 비타민C가 18.79㎎으로 일일 영양기준의 19% 정도입니다. 그 외 비타민 B1이 14%, 니아신이 7%, 비타민B6가 2%, 엽산이 9% 정도랍니다. 

대추에 풍부한 비타민B2는  우리 몸의 불필요한 지방을 청소하는 청소부로 볼 수 있답니다. 비타민B2는 리보플라빈으로 부르기도 한답니다. 이 리보플라빈(비타민B2)은 탄수화물과 지방, 단백질의 대상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된답니다. 때문에 열량 섭취(음식 섭취)가 많은 사람일수록 리보플라빈 섭취가 많아야 정상적인 대사가 이루어질 수 있답니다. 

리보플라빈은 혈관 내의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비만과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이 된답니다. 때문에 리보플라빈이 부족하게 되면,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대사하는데 어려워져, 몸속에 중성지방이 축적되는 환경이 되는 것입니다. 

대추(말린 것 100그램) 속 리보플라빈 =비타민B2는 메추리알 77%/아몬드 61%/시리얼 60%/다 갈 46%, 양송이버섯 35%/고등어 30%/깻잎 30%보다 많은 것으로 칼로리 과잉의 현대인들에게 매우 중요한 식품이랍니다.   

대추 속 영양구성과 무기질. 비타민 등을 살펴보니 과연 한무제와 대추의 이야기가  마냥 근거가 없어 보이지는 않습니다. 

거짓처럼 들리던 이빨이 다시 난다는 구전은  불소 침착으로 인한 치아 문제가 있었던 한무제에게 치아건강을 주었고,  대추 속 리보플래빈(비타민B2)는 궁중 산해진미로 고열량식이가 잦았던 우는 한무제의 혈관 건강과 중성지방 축적을 풀어 성인병에서 탈출 시켜 주지 않았을까요? 

오늘 푸드 인사이드는 여기까지입니다.

영양 자문: 대한 의료협회 예방의학학회
영양 데이터:식품 의약안전처 식품 영양성분 데이터베이스 자료추출 분석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