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추운 날에는 찾아오는 불청객들이 있습니다. 바로 사마귀, 습진 등과 같은 피부 질환 입니다. 이러한 것들은 초기에 알맞은 대처를 하지 않으면,점점 심해지는 경향을 보입니다. 피부질환 증상이 발견되면 ,빠르게 전문 병원에 방문을 해 관리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여러 피부 질환들 중에서, 발병하면, 큰 피부 변화와 노출시 외모 컴플렉스를 크게 발생시키기로  악명 높은 건선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피부의 대사 활동이 비정상적인 경우 발생하는 질환인 건선은 피부 세포 생성 활동이 정상 주기 깨고 빨리 이루어 지면서 나타나면서 피부 표면에 세포가 쌓여 두꺼운 각질을 이루게 됩니다.  

 

Q : 건선이란 정확히 어떤 것을 의미하나요?  

건선은 피부에 은백색의 분명한 경계가 보이며,그 위로 홍반성 구진과 판을 형성하는 질환으로, 주로 자극을 많이 받는 부위인, 팔꿈치, 두피, 엉덩이, 무릎 등과 같은 부분에, 많이 발생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초기에는 작은 구진에서 시작이 되나 시간이 지나면서,판상, 관절염, 농포성 등의 양상을 보이며,악화와 호전이 반복되는 만성 피부 질환의 일종입니다.

 

Q : 발생하는 원인과 건선증상은 무엇인가요?

건선이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서는,아직 정확하게 밝혀진 것이 없습니다. 다만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그리고 면역력의 저하 등이 원인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건선증상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게 되며,그에 따라 판상, 관찰부, 물방울양, 홍피증 등으로 나누어서 볼 수가 있습니다.
 
판상의 경우에는 가장 일반적인 형태 중에 한 가지이며, 보통 피부건선 혹은 두피건선 이라고 말을 하면,
바로 이 판상을 말하는 것입니다. 판상은 위에서 설명을 했던 것처럼, 병변 부위가 붉은 색을 띄며 은백색 비늘로 덮여있습니다. 판상이 발생하는 부위로는 두피, 무릎, 엉덩이 등이며,보통은 대칭의 형태를 가지고 발생하게 됩니다.
 
간찰부의 경우에는 겨드랑이와 사타구니와 같이, 피부가 서로 겹치는 장소에서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물방울양은 상기도에 감염을 일으킨 후에, 작은 크기의 물방울 같은 발진을 발생 시키며, 전신으로 급격하게 퍼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방울양의 경우에는 혈액 검사를 진행할 시에, 연쇄상구균 독소에 대한 항체 수치가 늘어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홍피증의 경우에는 전신에 걸쳐서, 홍반과 인설이 나타나는 형태를 말합니다. 이때 인설이 심하게 보이는 경우에는, 박탈성 건선이라고 따로 부르기도 합니다.홍피증은 가려움증이 강하게 느껴지는 경우도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얼굴건선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Q : 그렇다면 건선치료법은 어떠한 것이 있나요?

건선을 치료하는 방법은 큰 카테고리로 보자면, 국소 치료, 광선 치료, 전신 치료, 생물학 제제로 나누어서 볼 수가 있습니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단독 혹은 2가지 이상의 방법을, 복합적으로 사용하여 치료하고 있습니다.

국소 치료란 건선연고를 바르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가벼운 증상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이용하고 있으며,보통은 꾸준히 바르기만 해도 효과를 볼 수가 있습니다. 이 치료 방법은 병변 부위나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바르는 건선연고가 조금씩 다른 성분을 하고 있으며, 최소 1달에서 2달 이상의 기간을 가지고,꾸준히 사용을 해야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가 있습니다.

광선 치료는 단일파장자외선 기기를 이용하여,  관리를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보통 1주에 2번에서 3번 정도 받을 필요가 있으며, 기기 안에 들어가서 빛을 쬐기만 하면 되는, 간단한 치료 방법입니다. 이치료의 장점은 약에 민감한 노인이나 어린이, 임산부여도 안전하게 이용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자외선을 쬐는 방법이다 보니, 몸에서 비타민D가 형성되는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전신 요법은 면역조절제를 통하여 관리하는 방법으로, 상태가 심각하신 분들에게 주로 이용을 하고 있습니다. 전신 요법은 효과가 뛰어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장기간 이용을 할 시에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사용 기간이 제한적이라는 것과 주기적인 혈액 검사가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생물학제제의 경우에는, 가장 최근에 나온 치료 방법입니다. 생물학제제는 주로 건선의 면역 반응을 억제하는 항생 제제를 투여하는 방법입니다. 위의 다른 방법들보다 우수하며, 다른 약에 비해서 장기 투여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비용이 많이 들어가 경제적으로 부담인 단점이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보통은 기존의 방법이 잘 듣지 않은 경우주로 이용을 하고 있습니다.

 

Q : 생활 속에서 건선을 예방하기 위해서, 건선에 좋은 음식과 습관은 무엇이 있나요?

건선은 염증성 질환의 일종입니다. 그렇기에 염증에 좋은 음식들이 곧 건선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 C, E, 데르타카로틴 등 항산화 제거 효과를 가지고 있는 음식들이나, 어유의 지방산이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과일이나 채소, 생선이 좋은 음식에 속하며, 그 중에서도 딸기나 체리, 잎이 많은 채소, 연어 등이 건선에 좋은 음식으로 뽑히고 있습니다.
 
예방을 하는 것에 있어서 좋은 음식이 있으면, 반대로 염증을 악화 시켜서 안 좋은 음식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만약 건선을 앓고 있다면,가공 식품이나 정제 당, 지방이 많은 고기, 유제품 등은 피하시거나 적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건선을 예방하는 습관으로는 체중 감량, 금주, 금연 등이 있습니다. 건선과 체질량지수의 상관 관계에 대해서, 연구한 결과를 살펴보면 과체중을 넘어서, 비만이신 경우에는 더욱 심한 증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술과 담배의 경우에는, 건강에 해롭다는 사실이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술의 경우에는 건선증상을 붉게 만들며, 치료를 하는 것에 있어서 많은 악영향을 주니, 관리를 하고 있는 동안에는 피하시는 곳이 좋습니다.

의학자문:대한의료협회 예방의학학회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