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12세 미만 천식 환자가 왜 많은가요? 
A : 어린아이들의 경우는 성인보다 면역기관도 약하고 몸이 완전히 형성이 되어있지 않은 상태이다 보니 미세먼지라든지 독성물질, 알레르기 유발 물질에 취약합니다. 같은 원리에 의해서 천식 환자가 더 많이 있습니다. 또한 식습관의 변화도 큰 문제입니다. 인스턴트나 밀가루 음식 위주의 음식 역시 아토피나 천식 질환에 연관이 있다고 보고 있기 때문에 더 증상이 쉽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Q : 어린아이의 천식은 자라면서 저절로 없어지나요? 
A : 아토피성 피부염 같은 경우에도 나이가 들다 보면 저절로 낫기도 하는데 천식도 마찬가지로 어느 정도 나이가 들면 좋아지기도 하고요, 때로는 계속해서 유지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인스턴트라든지 밀가루 음식이라든지 본인에 맞지 않는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고, 계속해서 관리를 하면 천식도 좋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천식은 알레르기와 연관이 많기 때문에 내가 어떤 물질에 알레르기를 일으키는지, 이것은 혈액검사로 간단하게 알 수 있기 때문에 검사를 하셔서 집 먼지 등 안 맞는 것들과 접촉하지 않는 것이 예방이자 치료방법입니다.

Q : 소아천식에 좋은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A : 염증을 줄일 수 있는 음식이 도움이 됩니다. 염증을 줄일 수 있는 음식들은 오메가3라든지 강황, 카레에 많이 들어있는 커큐민 녹차에 많이 들어있는 카테킨 이런한 성분들이 염증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

Q : 천식에 안 좋은 음식
A : 너무 고지방 음식, 인스턴트 음식, 밀가루 음식 이러한 음식들은 피하는 것이 좋고, 신선한 채소나 과일, 유산균은 도움이 됩니다.

Q : 천식은 어떤 방법으로 치료하나요? 
A : 천식은 경증, 중등증, 중증이냐의 정도에 따라서 치료방법이 달라집니다. 하루에 몇 번이나 발현되는지 폐 기능 검사는 어떠했는지에 따라 나뉩니다. 기준에 맞춰서 심할 경우엔 스테로이드를 쓰게 되고, 중등증일 경우에는 류코트리엔 조절제라든지 기관지 확장제라든지 단계마다의 진료지침서가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천식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소아과나 내과에 내원하여 처방을 받고 약을 드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