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사용의 증가와 컴퓨터를 보고 지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다양한 근골격 질환으로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현대인의 잘못된 습관과 사고 등에 의한 외부 충격 등은 정상적인 관절과 근육의 모습을 변형시키고 위축시키게 됩니다. 하루 이틀이 아닌 오랜 기간 만들어진 잘못된 자세로 인해 생기는 변형은 만성통증과 피로를 유발합니다.

오늘은 이러한 근골격의 변화와 위축으로 인한 통증과 피로를 손기술로 치료하는 도수치료에 대하여 알아보려 합니다

도수치료가 뭔가요?

근육과 골결계의 통증이나 척추질환의 통증, 인대손상과 수술후 재활등에 활용되는 도수치료는 근육과 골격의 지식이 풍부한 전문치료사가 환자들의 신체부위의 통증과 이상을 손으로 회복시키는 치료법을 말합니다.

도수치료는 굳은 근막을 물리적으로 이완시켜 통증을 줄이고 근육과 골격의 조직기능의 밸런스를 회복해 근육의 탄력과 형태를 바르게 잡아 주게 됩니다.

여러 가지 이유로 굳어진 관절을 전문치료사가 손으로 풀어주며, 관절의 운동범위나 기능범위를 물리적 압력을 가해 통증을 낮추는 치료랍니다. 도수치료는 근육을 이완시켜 부종을 줄이고 혈액순환을 도와주기도합니다.

도수치료에는 어떠한 기술이 사용되나요?

도수치료 기술에는 이완요법, 관절가동술, 카이로프랙틱등의 기술을 사용하여 근골격의 통증을 줄이고 관련부위의 치료를 통해 재발을 방지하게 됩니다. 전술한 방식의 치료를 통해 근골격계 치료뿐아니라 인대 손상, 수술 후 재활에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도수치료 받는 기간이 궁금합니다!

치료기간은 사람과 병증이 있는 부위에 따라 다릅니다. 또한 오랜기간 누적된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발생한 인체의 변형들은 한 두 번의 치료로 개선되기 힘듭니다. 때문에 개인차가 크며, 지속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치료와 함께 잘못된 생활을 개선하는 것도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도수치료와 마사지를 동일 시 하는 경우가 있는데, 도수치료는 해부학적, 생리학적 지식을 베이스로 검증된 방식으로 체계적으로 통증의 원인을 잡아내어 치료하는 것에 반해, 마사지는 단순히 근육을 풀어주는 것과 다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통상 일주일에 2~3회 받는 경우 호전이 빠릅니다. 하지만 연속해서 받는 것 보다 격일로 받는 것이 좋습니다. 도수치료 후 근육이 이완되어 통증이 줄어든 이후에는 효과지속을 위해 잘못된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병행 되어야 하며, 전문가와 상의하여 정해진 치료기간을 지켜내는 것 또한 중요한 부분입니다.

 

도수치료 방법 중 카이로프랙틱 교정은 무엇인가요?

카이로프랙틱은 수술이나 약물 주사를 사용하지 않고 손으로 자연적인 치료를 만들어 내는 수기치료방식을 말합니다.

어원은 그리스어에서 파생되었으며, 손을 의미하는 카이로와 치료를 의미하는 프랙틱스가 합해진 합성어입니다.

카이로프랙틱 치료는 전문가의 손기술로 척추의 후관절에 관절운동범위를 고속, 저강도의 자극을 가하여 늘려 후관절의 비정상적인 모양을 교정하고 이를 통해 전체 척추의 비정상적인 모습을 바로잡아 눌린 신경을 풀어주는 것입니다.

도수치료로 일자목을 교정할 수 있나요?

도수치료는 일반적인 물리치료와 달리 손을 이용하여 척추와 관절을 바르게 자리잡도록 해변형된 척추과 관절을 정상화하는 치료입니다. 따라서 도수치료를 통해 일자목(거북목)증후군, 긴장성두통, 턱관절장애, 골반틀어짐, 다리길이 차이, 다발성근육통, 척추측만증, 급-만성 허리통증과 목통증, 만성디스크질환에 의한 자세 불균형, 업무에 의한 목덜미 통증, 굽은어깨-쳐진어깨-올라간 어깨등이 치료대상이 됩니다.

목뼈는 7개의 마디로 이우러져 있는데 정면에서 보면 수직으로 보이고 옆에서 보면 C자 형태를 가져야 정상적입니다. 정상적이지 않은 자세와 외부충격등의 이유로 목구조가 C자가 아닌 일자형이나 심한 경우 C자가 뒤집어진 형태 혹은 S자 형으로 변형이 진행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도수치료를 통해 목 근육을 스트레칭하고 근력을 강화해 측면에서 보았을 때 정상적인 C 형태를 다시 만들어주는 치료가 가능합니다.

재활 도수치료라는게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재활도수 치료는 재활의학이 시작된 미국 국립재활원의 재활치료에 크로시치료를 더해 만들어진 치료를 의미합니다. 전문의와 의료진이 상호 협업을 만들어 치료의 시작단계에서부터 상황에 맞추어 치료법을 바꾸어 가면서 치료하는 것을 말합니다.

나이가 들면 오십견과 어깨통증이 심해지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오십견과 어깨통증에 대하여 설명해주세요!

오십견은 나이 오십 정도에 발생한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어깨관절이 아프고 결리면서 머리를 빗거나 감거나하는 동장이 어렵게 되고 동시에 어깨를 벌리거나 외측을 돌릴 때 통증으로 동작에 제한이 커 일상이 어렵고 증상이 진행되면 어깨,팔꿈치,팔목가지도 시리고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통증의 원인은 석회화나 건염, 어깨충돌증후군, 목디스크등이 되며, 바르지 않은 자세도 원인이 되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개별 발병원인을 진단하여 치료하는 게 맞습니다.

도수치료로 턱관절 안면비대칭 치료가 가능한 가요?

턱관절은 하악골(아래턱)과 머리뼈 부위인 측두골을 연결하고 있습니다. 음식섭취나 대화등으로 사람들이 여생동안 가장 많이 사용하는 관절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턱관절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 턱관절 혹은 악관절 장애라고 말하게 됩니다.

원인은 다양하게 발생이 되는데 교통사고나 외부충격, 일자목, 척추측만증 등의 외상을 원인이 될 수 도 있으며, 잘못된 자세와 부정교합, 이갈이, 스트레스, 한쪽만 씹는 습관등도 원인이 됩니다. 또한 유전적 이유로 선천적 원인이나 이갈이 습관, 이가 빠진 상태로 오래 방치되거나 사랑니 방치등의 치과적 이유도 턱관절 과 안면비대칭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도움말: 박미나원장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