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공감능력 적극 활용해야

Q. 간략하게 김미라 차장님 소개 부탁드립니다.

10년 동안 동고동락한 동료들과 가족처럼 일하는 곳인 르노삼성자동차 시흥 대리점에서 자동차 판매원으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집안의 장녀로 태어나서인지 책임감과 의무감이 남달랐으며 또한 성품이 우직하고 강직한 편이라 어떠한 일을 시행함에 있어 흔들림 없이 성과를 이루어 내는 편입니다.

르노삼성자동차 김미라 차장

 

Q. 하루 일과는 어떻게 보내시나요?

아침 출근은 여느 직장인들과 같습니다. 다만 출근 시간은 정해져 있으나 퇴근 시간이 자유롭다는 게 직장인과의 다른 점이죠. 출근해서 하는 하루 업무는 세팅이 되어 있는데요. 오전에는 주로 가망 고객에게 전화를 하며, 그 외 시간은 계약에서 출고까지 이루어지는 업무로서 차량이 고객에게 전달되기 전까지 관계 업체들과의 업무, 자동차와 관련된 모든 관리를 고객에게 불편함 없이 도맡아 하는 업무 등이 대부분 주가 되며 그 외 나머지 시간은 짬짬이 책을 읽고 있습니다.

Q. 자동차 세일즈를 시작한 계기는 무엇인가요?

영업을 시작한 계기는 20대 후반에 우연히 지인을 통해 손해보험 대리점을 시작하게 되었고 보험영업을 8년 정도 할 즈음 슬럼프가 찾아와 자동차보험과 연관성이 있는 자동차 세일즈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 고객을 마주하는 세일즈에 대한 철학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자동차 세일즈란 완성된 자동차를 고객에게 판매하는 자유로운 업으로서 세일즈 중의 고가의 세일즈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저의 영업실적이 향상의 큰 핵심은 자신감과 구체적인 목표였던 거 같아요. 처음 만난 고객들과 저와의 관계는 문 하나를 사이에 두고 있는 관계라고 보는 게 맞을 거 같아요. 고객이 그 문을 빨리 열고 저를 믿고 신뢰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게 저의 능력이라고 봅니다. 또한 비교 차종, 구매 시기를 상황에 맞게 질문하고 고객의 성향과 니즈를 파악하여 보다 세부적인 방법으로 고객에게 접근을 했던 거 같아요. 고객의 성향을 빨리 파악할 수 있는 계기는 심리학 전공이 큰 도움이 되었다고 봅니다.

Q. 세일즈 업무를 10년 넘게 지속할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인가요?

고객이 ‘No’라는 의사를 표현하지 않는 이상 지속적인 관리로 계약을 이끌어 내는 인내심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중상위 기록을 꾸준히 유지하면서 한결같음을 유지하는 것이 제가 지금까지 일할 수 있는 비결이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대부분 사람을 평가할 때는 첫인상을 보고 평가를 하게 되잖아요. 처음 만난 대부분의 사람들은 저를 보고 공직자 또는 전문적인 일을 할 거 같다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믿음과 신뢰가 간다라는 말을 자주 듣게 되는 거 같아요. 자동차를 판매하는 일도 약간의 전문적인 일이 수반되는 거 같아 세일즈에 있어서 이러한 외적인 면이 장점이 되기도 합니다.

 

Q. 여성으로서 자동차 세일즈를 하고자 하는 후배들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세일즈를 하는 여성으로서 남성과 다른 점이 있다면 여성의 섬세함으로 고객에게 소소한 것들을 잘 챙겨준다는 거죠. 특히, 여성 운전자들은 작은 선물이라도 아기자기한 선물 받는 것을 좋아하기에 받는 여성 고객의 입장에서 선물을 준비합니다. 준비한 선물은 차량 인도하는 날 챙겨주곤 하지요. 또 하나는 맞장구와 공감에 대해서 이야기 드리고 싶습니다. 얼마 전 모 방송을 통해서 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공감하는 능력이 남성보다는 여성이 뛰어나다고 하더군요. 하지만 공감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후천적으로 만들어지기도 한다고 합니다. 여성으로서의 장점인 공감능력을 바탕으로 후천적으로도 노력을 기울인다면 세일즈에 꼭 필요한 강점으로 만들어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르노삼성자동차 김미라 차장

 

Q.  일하시면서 가장 힘든 점을 말씀해주세요 그리고 극복해낼 수 있는 본인의 강점은 무엇인가요?

영업은 해가 거듭할수록 어려운 거 같아요. 매 순간 열심히 집중하며 최선을 다해 고객을 설득하려 했지만 설득이 잘 안되었을 때가 가장 힘든 거 같아요. 고객을 보내고 나서 바로 상담 과정을 작성을 해 보며 그 안에서 해답을 찾습니다. 다음번에 똑같은 실수를 하지 않기 위해서죠. 또한 매일 꾸준히 거르지 않고 하는 것이 있다면 끊임없이 배우고 있다는 것입니다. 책을 읽으면서도 배우고 고객과의 대화를 통해서 배우고 또한 나이 어린 조카에게서도 배웁니다.

Q. 가장 보람된 순간은 언제인가요?

보람된 순간이 많겠지만 고객에게 설득력 있게 이야기했을 때 인정하고 새 차 구매했을 때인 거 같아요. 아직도 기억이 생생한데요. 그동안 중고차만 타다가 생애의 첫 새 차를 구매하는 고객에게 차량을 인도하였는데, 밤늦게 전화가 온 거예요. 새 차를 구매하는 기분이 설레어서 잠을 못 잘만큼 좋다는 거예요. 중고차량을 구매할까 새 차를 구매할까 무척 고민했었던 고객이었거든요. 고객에게 설득력 있게 비교해 주며 이야기했는데 내 얘기를 듣고 새 차 구매 결정을 해서 고객에게 차량을 인도했을 때 매우 큰 보람을 느낍니다.

Q. 향후 목표나 계획에 대해서 공유 부탁드립니다.

2년 전에 회사에서 판매 수상자를 격려하는 행사인 네트워크에 참석했는데, 다음번에 이 자리에 참석했을 때 박수를 쳐주는 자리보다는 개인 판매 Top10에 이름을 올려 무대에 올라가 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업무에만 몰입하느라 커뮤니티, 동호회 등 모임이 없었는데 다양한 모임 및 지역사회 네트워크 가입 등 다방면으로 활발한 활동을 가질 계획입니다 앞으로도 적극적인 배움의 자세로 보나 많은 경험을 통해 제가 하고있는 분야에서 흔들림없이 성장하고 싶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