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산소는 사람에게 좋은 영향을 주는데, 왜 활성산소는 몸에 해롭다고 하나요?

A. 우리 몸에산소는 꼭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세포를 움직이고 대사를 하는데 있어서 산소가 들어와야 합니다. 그런데 무엇이든지 들어오면 나가야 하는 것들이 있는데 그런 대사의 찌꺼기로 남은 산소가 바로 활성산소인데요. 유해산소라고도 하고 프리라티칼이라고 표현을 합니다.

쉽게 생각하면뾰족뾰족한 톱니바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 사이에 다른 것들이 끼워지면 잘 돌아가지만 뾰족뾰족하기때문에 다른 것들을 공격하는 것이죠.

우리 몸에 세균이 들어오거나 우리 몸에 무엇인가 처리해야 되는것이 있을 때 공격을 하는 역할도 하는데, 그에 반해 정상적인 세포를 공격을 하기도 해서 노화라든지암, 심혈관질환이나 치매 같은 퇴행성 질환에 원인이 된다고 해서 우리가 주목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을 어떻게 하면 없앨 수 있는지가 의사로서의 주요한 관심사입니다.

Q. 그럼 이러한 활성산소를 줄이는 음식들을 소개해주세요.

A. 색깔로소개해드리면 다섯 가지의 색의 음식들이 활성산소를 줄이는 것인데요. 첫 번째는 빨간색, 두 번째는 노란색, 세 번째는 초록색, 네 번째는 초록색, 다섯 번째는 검은색. 이렇게 다섯 가지의 음식과 과일들이 도움이 됩니다.

첫 번째는빨간색입니다. 토마토, 사과, 수박과 같이 빨간색을 띠는 음식이 도움이 됩니다. 특히 토마토의라이코펜이 대표적인 항산화 효과가 있는 빨간색 항산화 음식입니다.

두 번째노란색으로는 당근, 바나나, 오렌지, 단호박입니다. 이런 과일과 야채들이 대표적인 항산화 효과를 가진음식들입니다. 특히 당근은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기 때문에 아주 대표적인 항산화제가 베타카로틴입니다. 그래서 이런 노란색 음식들이 도움이 됩니다.

세 번째는초록색입니다. 시금치, 키위, 청포도와 같은 초록색을 띤 과일과 채소들이 항산화 효과가 있습니다. 브로콜리의경우 비타민C가 레몬의 2배가 들어 있고 줄기는 비타민A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제일 쉽게 먹을 수 있는 항산화 채소가 바로브로콜리입니다. 따라서 브로콜리를 많이 섭취하시면 항산화효과가 좋습니다.

네 번째로보라색 음식이 있습니다. 와인과 베리류, 가지, 복분자가 대표적인 보라색 항산화 음식입니다. 특히 포도의 경우 그냥먹어도 항산화 성분이 많이 들어있지만 와인이 되어서 숙성이 될 경우 폴리페놀이 높아집니다.

폴리페놀은대표적인 항산화제이자 항노화제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리고 블루베리에는 안토시아닌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안토시아닌 역시 항산화 효과가 높고 가지나 복분자에도 비슷한 효과들이 있습니다.

마지막다섯 번째로는 검은색이 있습니다. 검정콩에도 안토시아닌이 많이 들어 있고요. 검은깨라든지 미역 같은 해조류에도 항산화 성분들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