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놀라운 가격과 디자인 좀 보세요!”,“우리나라 중소기업 OO회사의 강력한 신제품을 특별히 0000원에 소개합니다.”

 

일반 소비자로서 TV를 보다가 간혹 마주치게 되는 공영홈쇼핑 혹은 중소기업 대표 또는 영업, 마케팅 담당자로서 입점을 희망하는 공영홈쇼핑. 이 채널에서는 매일 중소기업들의 다양한 우수제품들을 소개하고 판매하고 있다. 홈쇼핑으로 자사 제품을 알리고 싶지만 중소기업 입장에서는 쉽지 않은 일인데, 이러한 일을 대행해주거나 혹은 무료로 지원해주는 제도가 있다면?

 

▲ <공영홈쇼핑 방송화면 캡쳐>

 

중소기업 제품을 공영홈쇼핑을 비롯한 국내 대기업의 홈쇼핑 등 유통망에 진출토록 지원해주는 역할을 하는 곳이 중소기업유통센터인데, 아임스타즈(http://www.imstars.or.kr)라는 포털사이트를 통해 정보제공 및 사업신청 접수 등을 받고 있다. 중소기업 대표들에게 중소기업유통센터의 활용에 대해 알려주면, 80% 정도는 전혀 모르고 있다가 놀라움을 금치 못한다. 이러한 지원사업이 있지만 전혀 정보를 얻지 못했던 것이다.

 

여태까지의 연재를 통해 일부에 불과하지만 사업가라면 가장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만 하는 중소기업 지원시스템인 기술보증, R&D자금,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지원자금 등에 대하여 살펴보았는데, 이번에는 이러한 주요 정책자금 이외에 그 혜택이 끝내주지만(?) 의외로 많은 기업들이 모르고 있는 알짜 지원사업들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물론, 그 종류는 무수히 많아 필자도 다 챙기기 힘들지만 그 중에서도 비교적 규모있고, 정책자금이 지원되는 사항 중심으로 보도록 하겠다.


<알짜 지원사업들>

지원 사업

주요 혜택

주관기관

1. 중소기업 현장클리닉

클리닉비용 70~90% 지원(통상 1백만~2백만원 수준)

중소기업 비즈니스지원단

2. 제품 유통, 마케팅 지원

유통 및 마케팅 지원(통상 3백만~1천만원 수준)

중소기업 유통센터

3. 소상공인 협동조합 지원

1억원 한도 자금 지원, 전문가 컨설팅 제공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4. 중소기업 컨설팅 지원

경영컨설팅 비용 30~90% 지원(3천만원 한도)

중소기업청

5. 각 지자체/기관별 지원

다양한 지자체별/기관별 지원 사업 제공

(경기SOS넷, egbiz, 정보진흥원, 기술진흥원, 기업진흥원..)

지자체 운영기관


먼저, 중소기업 비즈니스지원단의 현장클리닉이 있다. 필자와 같은 경영지도사 및 기술지도사들이 클리닉위원으로서 중소기업의 경영, 마케팅, 기술 및 수출 등 여러 분야에 대해 보통 3일에서 5일 내외로 자문하고 도움을 제공하는 제도이다. 3일 기준 대략 1백만원 수준의 클리닉 비용이 발생되나, 이 중 70~90% 정도의 비용은 중소기업청에서 대신 지급하므로 기업은 10~30%만 납부하면 된다. 간단하거나 즉각적으로 전문가 조언이나 해결이 필요한 경우에 활용하기 적당하다.

 

중소기업 컨설팅 지원사업이라는 것도 있는데, 이것은 현장클리닉보다 훨씬 심도있게 경영 및 기술에 관한 컨설팅을 진행하는 것으로서 3개월에서 6개월 정도 진행되며, 이때 컨설팅 비용이 보통 1~3천만원 정도 발생하는데 통상적으로 이 금액의 50~90%를 지원받게 된다. 따라서 기업 입장에서 부담이 적은 비용으로 전문적인 컨설팅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실제로 이 컨설팅을 통하여 사업성과가 극적으로 나타난 기업들이 많다고 한다. 업력이나 업종에 제한이 없이 신청 가능하여 아는 기업들은 많이 이용하고 있지만, 정보를 모르는 기업들은 전혀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아까운(?) 지원사업이다. 지원금액의 규모가 크다보니, 컨설팅을 신청하고 소정의 심사를 거쳐 최종 지원여부가 확정되므로, 사전에 지원사업에 소속된 경영/기술지도사와 협조하여 계획서를 잘 작성하고 통과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한편,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는 소상공인 5인 이상이 협동조합을 구성할 경우 협동조합 운영에 관한 컨설팅 제공은 물론 공동 R&D, 장비 및 장소 임차비용이나 브랜드개발 및 마케팅 등에 소요되는 비용을 그 항목에 따라 1천만원에서 최대 1억원 한도로 지원해주고 있다. 최근 협동조합 설립 붐에 따라 지원하는 조합도 많이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 외에도 기업이 매우 많은 지역인 경기도는 SOS넷을 통해 경영애로를 해소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으며, 다양한 경기도내 지원사업을 한번에 확인할 수 있는 이지비즈(egbiz)를 운영하고 있어 도내 지원사업을 활용해 다양한 자금지원이나 컨설팅 등을 제공받을 수 있다. 이처럼 중앙정부 이외의 기관에서도 직접 지원을 받거나 지원사업에 대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는데, 예를 들면 서울산업진흥원, 충청남도경제진흥원, 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 등 셀 수 없이 많은 기관에서 자금이나 컨설팅 등을 제공하고 있으니 속해있는 지역이나 관련 산업분야별로 잘 검색해보면 혜택이 적지 않다. 정보력이 기업역량이 되고 있는 것이다. 참고로 국토교통부, 환경부, 농림축산식품부 등 기업과 직접관련이 없는 부처와 산하기관에서도 지원사업들을 제공하므로, 이러한 부분도 가끔 확인하면 도움될 것이다.

 

자, 그럼 이제 본인이 속한 산업이나 지역명에‘지원’,‘자금’,‘창업’,‘경영컨설팅,’진흥원’,‘진흥센터’등의 단어를 조합하여 구글링 시작!!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