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당옥수수, 높은 당도와 아삭한 식감 탁월하고 다이어트 식품으로 각광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생산되는 3대 작물은 옥수수, 벼, 밀이다. 옥수수는 볏과에 속하는 한해살이 식물로 여름철 대표 간식 중 하나이다.

옥수수는 이삭 전체를 껍질이 싸고 있어 수확과 저장이 편리하고, 가축 사료로 식물 전체를 이용할 수 있어 재배 식물로서 많은 장점이 있다. 또한, 옥수수는 어떤 토질에서도 잘 자라고 생산성이 높아 강원도의 산간지역에서는 주식이었으며, 평지에서는 간식으로 발달하였다.

 

옥수수 유래와 종류

옥수수의 최초 기원은 중앙아메리카 마야문명 및 페루 잉카 문명의 기록 자료에서 찾아볼 수 있다. 가장 오래된 옥수수는 멕시코 계곡에서 발견된 것으로 7,000년 전으로 추정된다. 다른 대륙으로 퍼지기 시작한 것은 1492년으로 콜럼버스가 신대륙을 발견한 후 유럽으로 옥수수가 소개되었고, 이후 아시아를 포함한 전역으로 빠르게 전파되었다.

우리나라에도 16세기 초 중국을 통해 들어온 것으로 추정된다. 영조시대 유중림이 지은 농서 ‘증보산림경제’에 옥수수 다섯 품종의 기록과 비옥한 땅에 자라고 쪄먹고 죽을 쑤어먹기 좋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박혀있는 알갱이가 수수처럼 생겼다고 하여 ‘옥수수’라는 설도 있다. 지방에 따라 강냉이, 옥시기, 옥수시, 강내미 등으로 부른다.

우리나라에서 다양한 품종의 옥수수가 재배되기 시작한 것은 1976년부터이다. 미국에서 육성한 단옥수수 품종이 도입되면서 농가에 재배되기 시작했고, 2000년대부터 찰옥수수가 재배되기 시작했다. 단옥수수는 단맛이 있고, 찰옥수수는 찰기가 있는 쫀득쫀듯한 맛으로 간식용으로 많이 먹는다. 1989년도에 우리나라 최초의 극조생종인 찰옥1호가 개발되고 강원도 지역을 중심으로 찰옥수수 재배되었고 남부 지역을 포함한 전국으로 확산되었다. 이 때문에 강원도 찰옥수수가 유명하다.

 

Q. 초당 옥수수, 생으로 먹을 수 있다?

초당 옥수수는 몇 해 전부터 각종 TV 프로그램에서 다이어트 끝판왕으로 소개되면서 웰빙 간식으로 자리매김했다. 1990년대 후반 일본에서 개발된 초당 옥수수는 일반 옥수수보다 당도가 매우 높아 초당(super sweet corn)로 불린다.

과일 못지않은 높은 당도 외에도 높은 수분 함량과 아삭한 식감을 자랑하는 초당옥수수는. 수박이나 멜론과 단맛 정도가 비슷하거나 더 높다. 초당 옥수수의 수분 함량은 90%에 달하며100g당 칼로리는 96㎉로 찰옥수수의 절반 정도에 불과하다. 또한 섬유질과 비타민, 미네랄을 비롯해 카로티노이드 등 항산화 물질도 풍부하다.

초당 옥수수는 아삭한 식감을 살려 생으로 먹거나, 별도로 조리하지 않고 샐러드에 넣어 먹는 등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쪄서 먹어도 아삭함은 사라지지 않는다.

 

Q. 옥수수 영양성분과 효능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단옥수수 100g에는 109kcal 열량이 들어 있고, 단백질 3.8g, 탄수화물 23.40g, 철 106mg, 칼륨 314mg, 베타카로틴 156㎍이 함유되어 있다.

옥수수의 베타카로틴 성분은 심장질환을 예방하고 면역체계를 강화하며 항산화 작용도 한다.

 

배뇨와 이뇨작용이 뛰어난 옥수수수염

예로부터 한약재로 활용한 옥수수수염은 이뇨작용으로 몸과 얼굴의 부기를 빼 주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V 라인을 만들어 준다며 시중에서 옥수수수염 차를 홍보한다. 옥수수수염을 깨끗이 씻은 뒤 말려서 차로 끓여 먹으면 좋다. 또한, 옥수수에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운동을 돕고 변비 해소 등의 배뇨에도 도움을 준다.

중국 명나라 학자 이시진이 지은 약학서 ‘본초강목’에는 옥수수는 속을 편안하게 하여 위 기능을 강화하고 이뇨작용을 도와준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조선 시대 의서로 허준이 지은 ‘동의보감’에도 옥수수수염이 배뇨 장애, 신장 기능 개선을 위해 처방하는 약재로 다루었다는 기록이 있다.

 

충치 예방과 심장병에 좋은 옥수수의 베타시토스테롤

옥수수에 있는 베타시토스테롤은 잇몸을 튼튼하게 하고 충치 예방에 효과가 있다. 옥수수 속대를 끓여 가글하면 구내염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다수의 국가에서 쌀이나 밀보다 옥수수 전분을 많이 먹으면 충치 발생률이 낮았다는 보고가 있다. 콜레스테롤이 높은 사람이 베타시토스테롤을 섭취하면 나쁜 콜레스테롤 함량을 줄여 심장병의 위험성을 완화한다.

 

Q. 옥수수 섭취 주의해야 사항은?

1. 옥수수는 소화가 느린 음식이라 평소 소화 기능이 떨어지는 사람은 한 번에 많은 양을 섭취하지 않는다.

2. 옥수수의 혈당지수 GI가 높아 당뇨병 환자는 섭취량을 제한한다.

3. 트립토판, 아미노산 등의 필수 아미노산이 부족해 식사 대신 장기간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다. 우유, 달걀 등을 함께 옥수수를 섭취하면 이를 보완할 수 있다.

 

Q. 맛있는 옥수수 고르는 ?

1. 알이 빼곡하게 가지런히 들어찬 게 좋다.

2. 눌렀을 때 약간 물렁물렁한 것이 좋다.

3. 선명한 녹색 껍질을 고른다.

4. 수염이 갈색이며 촉촉한 것이 좋다.

마약 옥수수 조리법

옥수수를 이용한 요리는 옥수수 앙금을 이용해 만든 올챙이 국수와 삶은 옥수수에 팥, 밤, 고구마 등을 넣고 쑨 죽인 옥수수 범벅이 강원도 향토음식으로 유명하다.

아이들도 좋아하는 <마약 옥수수 조리법>을 소개한다.

재료 옥수수 3개, 버터, 2숟가락, 마요네즈 2숟가락, 설탕 3숟가락, 파마산 치즈 3숟가락

(기호에 따라 매콤한 맛 추가를 위해 고춧가루를 넣어도 된다.)

조리방법

1. 옥수수를 삶는다.

2. 버터, 2숟가락, 마요네즈 2숟가락, 설탕 3숟가락을 넣고 잘 녹도록 저어준다.

3. 달군 팬에 소스가 잘 배게 옥수수를 고루 굴려주며 졸인다.

4. 완성된 옥수수에 파마산 치즈 가루를 뿌리면 완성된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