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포닌 성분이 풍부한 두릅 파스타 조리법

사진:한국투데이 아카이브

봄기운을 닮아 나물 중 맛과 영양 면에서 우수해 ‘봄나물의 제왕’이라는 두릅을 소개한다.

4~5월 짧은 기간 동안 먹을 수 있는 귀한 자연산 두릅의 특성 때문에 ‘금’의 가치에 버금간다’라는 말도 있다.

두릅은 긴 겨울을 보내고 나른해지기 쉬운 춘곤증에 피로를 풀어주고 몸에 활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봄에 나는 새순이 약한 쓴맛을 내는데, 이런 쓴맛이 열을 내리고 몸이 무겁고 나른해지는 것을 치료하며 입맛을 돋게 한다.

두릅은 봄에 두릅나무 꼭대기 부분에 솟아오른 새순을 의미한다. 자연산 두릅은 두릅나무의 잎이 본격적으로 펼쳐지기 전 상태의 새순을 의미한다.

두릅 종류에는 참두릅, 땅두릅, 개두릅이 있으며, 보통 두릅 하면 두릅나무에 달리는 새순으로 참두릅 또는 나무 두릅, 목두채(木頭菜)라고 부른다. 자연산 나무가 아닌 땅에서 올라오는 새순의 초본류인 땅두릅, 음나무 새순은 개두릅이라고 부른다.

두릅이 붙은 나물은 모두 독특한 향이 나며 쌉싸래한 맛이 특징이다.

두릅나무는 산기슭의 양지나 골짜기에서 자라고 높이는 3~4m이며 가지가 매우 적다. 잎 크기는 성인의 엄지손가락만 할 때 먹어야 연하고 부드러우며 이보다 더 커질 경우 질겨진다.

조선 말기 조리서인 ‘조선무쌍신식요리제법’에는 “생 두릅을 무르지 않게 잠깐 삶아 약에 감초 쓰듯 어슷하게 썰어 놓고 소금과 깨를 뿌리고 기름을 흥건하도록 쳐서 주무르면 풋나물 중 극상등이요, 싫어하는 사람이 없다. 많이 먹으면 설사가 나므로 조금만 먹는 것이 좋다.”라고 했다. 실제로 두릅에 약한 독성분이 있어 데쳐서 먹는 것이 좋다.

한방에서는 두릅을 귀한 약재로 사용했는데, 어린 순보다는 두릅나무 껍질이 주로 사용되며, 근육통과 신경통 완화에 쓰인다.

사진:한국투데이 아카이브

 

두릅의 영양성분 및 효능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두릅 100g당 33kcal, 수분 88.2g, 단백질 4.13g, 탄수화물 5.9g, 총 식이섬유 2.3g(9%) 들어 있다.

 

  •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은 두릅

두릅 100g 당 33kcal로 칼로리는 낮고, 양질의 단백질이 들어 있다.

1일 성인 섭취량 기준 8%를 충족할 정도로 단백질이 풍부하고 9%의 섬유질이 들어 있다. 또한 비타민 B1, 비타민 B2, 비타민 C(24%) 칼슘 (7%) 철 (14%), 마그네슘(17%)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여 다이어트하는 사람에게 좋다. (1일 성인 섭취량 기준 %)

 

  • 사포닌 성분은 면역력 강화, 혈관계 질환 예방, 불면에도 도움

사포닌 성분은 인삼, 오가피 등에 있는 것으로 두릅의 떫고 쓴맛은 사포닌 성분 때문이다.

사포닌은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며 혈액 순환을 도와 피로를 해소하고 신경과민, 불면에도 도움을 줘서 아침에 잘 일어나지 못하는 사람에게 좋다. 따라서 직장인이나 수험생 등 스트레스가 심한 사람에게 두릅이 좋다. 

노폐물 중 나쁜 콜레스테롤(LDL) 배출에 도움을 줘 드릅의 사포닌 성분은 고혈압, 동맥 경화증 같은 혈관계 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혈중 지질을 낮추는 대신 열량이 낮아 당뇨 환자에게 좋다.

두릅의 사포닌 성분은 몸이 자주 붓고 소변을 자주 보는 만성 신장병 환자에게도 좋다. 

 

두릅 파스타 요리법

두릅 요리로는 두릅을 살짝 데쳐서 초고추장에 찍어 먹거나, 두릅에 간장, 설탕, 물, 식초를 동일한 비율로 섞어 데친 두릅에 부어 장아찌로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다.

두릅을 초고추장에 무치면 두릅 특유의 쌉쌀한 맛을 없앨 수 있고 비타민 C 손실도 줄여준다.

두릅을 소고기, 표고버섯과 함께 산적으로 먹어도 별미이다.

파스타를 이용해 아이들도 함께 먹을 수 있는 두릅 요리법을 안내한다.

 

두릅 파스타 - 알리오 올리오 만드는 법

재료

2인분 스파게티면, 두릅 50g, 두릅 순 30g, 양파 1/4, 마늘 3알, 마른 태국 고추 2~3개, 올리브유, 소금, 후춧가루

(마늘은 취향에 따라 더 넣을 수 있고, 페페론치노보다 태국 고추로 한국식 알리오 올리오를 만들어 본다.)

 

요리 방법

1. 두릅과 두릅 순은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살짝 데쳐낸 다음 물기를 꼭 짠다.
2. 두릅은 밑동을 잘라내고 세로로 반을 갈라 5~6cm 길이로 썬다.
3. 마늘은 편으로 썰고, 양파는 채 썬다.
4.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마늘과 양파를 보통 불에서 볶는다.
5. 마늘, 양파의 색이 노릇해지면 마른 태국 고추를 손으로 잘게 부숴 넣는다.
6. 두릅, 두릅 순, 스파게티 면을 함께 넣고 볶는다.
7.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