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스타시즌3]SW공학 자동화기술로 코딩을 몰라도 누구나 어플 만들어!소프트파워 김수랑대표
[파스타시즌3]SW공학 자동화기술로 코딩을 몰라도 누구나 어플 만들어!소프트파워 김수랑대표
  • 최창호 기자
  • 승인 2020.04.28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변혁의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실용화 단계에 접어든 언어 인식 및 처리 기술과 인공지능은, 앞으로 모든 소프트웨어 제품과 우리 일상의 모든 것을 바뀌어 놓을 것이 분명해요!"

 

" SW 공학 자동화 기술 선두 기업으로 새로운 VUI(음성인식) 방식 등 인공지능 기술의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을 누구나 쉽게 만들어 갈 수 있는 환경을 조성 해나갈 거예요!"

 

Q. 안녕하세요! 김수랑 대표님 ‘도전하는 사람을 위한 신문’ 한국투데이 독자 여러분께 간략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사진:소프트파워 김수랑 대표

안녕하세요. 소프트파워 김수랑 대표입니다. 이렇게 소개할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요 사업분야는 소프트웨어 개발 원천기술 R&D 사업, 교육 콘텐츠 개발 등입니다. 2006년 9월 7일 설립되었습니다. 현재는 모바일 앱, 디지털북 저작도구 개발, 공급을 주요 서비스로 하고 있습니다.  

Q. 감수랑 대표님은 창업 전에 주로 어떤 일들을 해 오셨는지 궁금합니다.

IT업계에서 계속 일을 해왔어요. 컨설팅 회사에서 컨설턴트로 업무 프로세스 컨설팅 업무도 했었고, ERP 전문 기업에서 마케팅도 했었고, 플랫폼 회사에서 영업도 했었죠.

나름 여러 가지 경험을 했었던 거 같아요. 경험이 있어서 새로운 기술에 대한 도전이 어렵지 않았던 거 같습니다.    

Q. 창업 이후 성과가 어떤지 궁금합니다.

사실 만족한다고 하면 거짓말이겠죠? 현재는 많은 대기업과 관공서, 전국의 초, 중, 고, 대학교 등의 교육기관의 레퍼런스와 해외 진출도 시작을 했고요. 일반인들 시장에서도 인지도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작년 말까지 대략 50만 명 이상이 스마트 메이커를 다운로드해서 사용 중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
 

Q. 소프트파워의 스마트 메이커 어떤 분들에게 필요한 서비스일까요?

앱을 필요로 하는 누구나에게요!!!

대기업을 비롯해 공공기관, 금융권에서는 이미 스마트 메이커를 사용용 중이에요. 3~5년 전부터는 중소기업부터 스타트업, 개인고객까지 그 저변이 넓혀지고 있습니다.

미용실, 헬스장 등 자영업자를 위한 앱부터 고객 관리, 물류관리, ERP 등 실무에 쓰이는 복잡한 고기능 앱까지 모두 개발 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초중교 대학 등 1,200여 개 학교에서 SW 커리큘럼으로 활용하고 있기도 하고요. 획일화된 코딩 교육이 아닌 소프트웨어 교육을 희망하는 기업, 기관에도 필요한 서비스라 할 수 있겠죠.

사실 앱을 만드는 게 예전에도 지금도 기술자들의 전유물 같은 거였죠. 지금은 시대가 많이 달라졌어요. 혹시라도 고민하시고 계시다면 무료로 다운로드해서 사용해보세요.
 

Q. 누구나 쉽게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서비스 상상만 해도 즐거운데요, 서비스 이용방법과 서비스 비용이 궁금합니다.

처음 스마트메이커를 배우고 학습하는 데, 아무런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누구나 네이버 등 포털 사이트에서 ‘스마트메이커’를 검색해보면, 무상으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무상 다운로드하고, 스스로 학습한 후에, 자신만의 앱을 만들어서 직장에서 직접 사용하거나 구글 플레이스토어, 애플 앱스토어 등에 배포하고자 할 경우에는, 정식 라이선스를 구매해야 하는데 약간의 비용이 소요됩니다.

사업용 라이선스를 구매할 경우에는, 저작 설루션은 제품 버전에 따라 월 2~6만 원 수준의 서비스 요금을 지불하게 되고, 만일 동시에 다수가 접속해서 사용하는 앱을 만들 경우에는 월 5~10만 원 수준의 클라우드 서버 서비스 요금만 지불하면, 다양한 서비스나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 수 있습니다.
 

Q. 스마트 메이커를 통해 그간 40여 만개가 넘는 어플이 개발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상업적으로 성공을 거둔 앱들이 있다면 어떤 앱들이 있는지 사례를 설명해 주세요!

사진:스마트메이커로 만든 앱들

40만 개보다 더 많은 어플들이 만들어진 걸로 알고 있어요.

어플은 유저들이 직접 만드시니까 저희가 정확한 수치를 파악하긴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스마트 메이커로 만들어진 어플은 유저의 소유예요, 따라서 사업화도 자유롭게 하고 계십니다.
 

Q. 소프트파워의 앞으로의 꿈과 도전 어떤 것인가요?

저는 현재 시점이 대변혁이 일어나고 있는 전환기라고 생각합니다.

마치 CUI 기반 DOS에서, GUI 방식의 Windows로 전환되었던 1990년대 초반에, IT업계는 물론 전체 산업계와 인간의 삶에 엄청난 변화를 몰고 왔던 시점과 유사한 상황에 놓여있다고 판단됩니다.

그래서 지금 막 실용화 단계에 접어든 언어 인식 및 처리 기술과 인공지능은, 앞으로 모든 소프트웨어 제품과 우리 일상의 모든 것을 바뀌어 놓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시점에, SW 공학 자동화 기술을 선도하고 있는 스마트메이커는 이처럼 새로운 VUI(음성인식) 방식 등 인공지능 기술의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을 누구나 쉽게 만들어 사용하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일익을 담당하는 방향으로 R&D와 설루션 개발에 집중해 나갈 것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Q. 외부 수상실적, 투자유치 실적, 사회 공헌 등 활동을 알려주세요!

사실 사업에 정신이 팔려서 외부 활동은 많이 못 한 거 같아요.

수상이나 투자는 기회가 되면 앞으로 하면 되겠죠? 사회 공헌은 스마트메이커로 만들어진 통번역 어플을 외국인 인권보호를 위해 경찰서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협약을 맺거나, 예산이 부족한 교육기관에 기증을 하거나, 사회 소외계층에서도 배울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일들을 했었네요.

기회가 된다면 더 적극적으로 활동을 해야겠어요.
 

Q. 서비스 공급이 다양한 기업과 관공서에 진행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대표적 공급사례 소개와 선택된 이유를 무엇으로 보시는지 궁금합니다.

국내 대기업에서는 대부분 사용하시는 것 같아요. 관공서에서도요.

내부 업무용이라 자세한 설명을 드리기는 어렵지만, 내부 ERP, MES 등의 시스템 등을 연결하여 모바일 환경의 앱을 만들거나, 현장 특성을 고려하여 현장업무용 앱이나, 안전 관리, 대고객서비스 등 활용 범위가 다양하죠.

대기업에서도 똑같은 고민을 하더라고요. 앱은 돈이 많이 든다. 유지 보수나 업데이트가 어렵다. 그 고정관념을 깨는 게 사실 어렵긴 했지만, 앱 만드는데 쉽고, 비용이 적게 들어가고, 유지 보수가 쉽고, 업데이트 용이하다는 걸 직접 보고, 어느 누가 선택을 안 하겠어요.
 

Q. 소프트파워 기술력 어떤 게 있을까요? 보유 특허나 차별화된 기술이 있다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스마트메이커’ 설루션은, 손쉬운 GUI 방식 디자인 도구를 활용해서 구현할 앱 프로그램의 화면과 기능만 디자인해 주면, 필요한 데이터베이스 설계 및 생성부터 프로그램을 만드는 모든 작업공정을 인공지능 저작 엔진이 완전히 자동 처리해 주는 SW 공학 자동화 기술입니다.

특히 이렇게 한번 만들어진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은 아무런 변환작업 없이 Android, iOS 등 모바일 디바이스는 물론, 일반 PC의 Windows 환경에서 그대로 운영할 수 있는 크로스 플랫폼 기술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너무 거창한가요? 쉽게 설명해서 스마트 메이커 설루션을 이용해서 B2C, C2C 영역에서 사용하는 앱이나 살아서 생동하는 스마트 북도 등 다양한 형태의 앱이나 콘텐츠를 누구나 만들 수 있는 기술입니다.
 

Q. 글로벌 서비스도 활발히 진행 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해외 진출 상황이 궁금합니다.

해외는 원래 계획이 없었는데, 해외 사용자분들이 늘면서 요청이 많이 들어오더라고요.

국내가 안정화되면서 해외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요. 일본의 로컬 회사의 요청으로 일본 버전은 완성되어 서비스 준비 중입니다.

추가적으로 글로벌 버전은 지금 연구개발이 완료되어 마케팅 등을 기획 중에 있습니다.
 

Q. 스타트업이나 벤처기업에서 애플리케이션 개발 이후 개발자의 이직이 발생하면, 후속관리가 크게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은데, 스마트메이커에서는 앱 개발 이후 유지 보수나 업데이트 등에 대한 문제는 없나요?

스마트메이커의 장점 중에 하나가 유지 보수가 쉽고, 자동으로 OS 업데이트를 해주는 거예요.

대부분 스마트메이커를 쓰시는 분들은 이미 이전에 문제를 경험하신 분들이나 기업이 대부분 이예요.

이미 그런 문제를 알고 스마트메이커를 쓰고 계시기에 유지 보수를 외부가 아닌 자체에서 하는 경우도 많아요.

유지 보수랑 업데이트에 따른 개발 시간 및 비용만 줄여도 굉장한 거니까요!
 

Q. 처음 스마트메이커로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어 보려는 분들에게 가장 스마트메이커를 잘 이용하는 팁이 있으시다면 알려주세요!

사진:스마트메이커 동영상 교육

‘스마트메이커’ 설루션은 완전한 GUI 방식을 채택하고 있어서, 워드, 엑셀 등을 사용할 줄 아니 사람이면, 누구나 2시간 정도면 사용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스마트메이커 사이트나 일반 포털 사이트에서, 다양한 이러닝 동영상 강의와 개발 템플릿 등을 무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그 동영상을 보고 학습하시는 것 같습니다.

무료 동영상 강의를 통해 충분한 학습을 하시고, 무료 교재를 다운로드해 만드시면 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